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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잎관 1 - 2부 ㅣ 마스터스 오브 로마 2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11월
평점 :
당신들은 한 사람, 왕을 섬기고.
우리 로마인들은 로마를, 오직 로마만 섬긴다오.
우리는 한 인간 앞에 무릎을 끊지 않소, 오로바조스 경.
로마가 우리의 신이자 우리의 왕, 우리의 생명 그 자체요.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1부 「로마의 일인자」가 가이우스 마리우스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면 2부에 해당하는 「풀잎관」은 전성기를 지난 노년 마리우스와 자신의 야망을 본격적으로 드러내며 그의 그늘을 벗어나려는 술라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여기에 로마에 대한 이탈리아인들의 불만과 폰토스의 미트리다테스왕의 야욕이라는 시대적 정황까지 더해져 긴장감을 더한다.
풀잎관은 로마 최고의 군사 훈장으로 전장의 풀로 만들어 현장에서 주어지는 관이다. 공화정 시대였던 로마에서 이 풀잎관을 받은 사람은 극히 적었으며, 개인의 노력으로 군단이나 군대 전체를 구한 사람에게 주어졌다. 이 관을 받은 사람은 불후의 명성을 얻었다고 하니, 과연 어떤 이들이 받게 되는 것일까?
술라가 법무관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 재무관으로, 군관으로, 보좌관으로 얼마나 귀중한 활약을 했는지 마리우스가 유권자들에게 확실히 알려두었을 뿐만 아니라, 카툴루스 카이사르까지도 그가 세운 공적을 칭찬함으로써 모든 상황이 그에게 유리하게 돌아갔다. 하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스카우루스의 아내의 일방적인 구애로 인해 당선자 6인의 명단에 들어가지 못한다.
결국 술라는 다시 한번 전쟁터에서 불후의 명성을 떨치기 위해 노력했고 추후 킬리키아의 총독으로도 부임해 동방에서 전투 없이 평화조약을 이루어내며 차후 집정관 선거를 위한 재산을 모은다.
그리하여 수도 담당 법무관이 된 술라는 드디어 마리우스와 묶이지 않고 개별적이고 분리된 존재로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오로바조스가 데려온 예언가로부터 자신이 위대해질 거라는 말을 듣고 기뻐하던 그는 예언대로 승승장구할 수 있을까? 그저 자신의 안에 존재하는 타락한 괴물을 사라지게 했던 아들의 존재가 그에게 계속 좋은 영향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는 인생에서 바꾸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소! 그게 문제요, 아우렐리아. 후회되는 일이 너무 많아요.”
“꼭 그래야 한다면 후회해요. 하지만 그것이 오늘이나 내일을 물들이게 하지는 마세요. 그러지 않으면 과거는 당신을 영원히 괴롭힐 거예요,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그리고 예전에도 몇 번 말했듯이 당신은 앞으로도 먼 길을 달려야 해요. 경주는 이제 겨우 시작이에요.”
=> 미트리다테스왕이 술라를 보고 속으로 외친 말! 술라의 이미지가 딱!(오옷! 아폴론!)
나는 로마인이다,
나는 그 외 다른 모든 인간들보다 낫다!
로마가 무엇과도 섞일 수 없는 특별한 곳이라 생각하고 로마의 관습과 생활양식이 전 세계로 전파되는 것을 원치 않았던 지도층 인사들은 이탈리아인들에게 로마 시민권을 부여하지 않는다.
시민권이 없기에 그들은 로마 정부 사업에 입찰하거나 로마 시민과 결혼할 수도 없고, 초주검이 되도록 채찍질을 당하기도 하고 작물이나 마누라를 도둑질당해도 그 도둑이 로마인이면 법정 보상도 받지 못한다. 그리고 세금이니 뭐니 다 뜯기고, 젊은 사람들을 로마가 외국에서 벌이는 전쟁에 데려가 싸우다 죽게 만든다.
결국 이탈리아에서의 인구조사에 로마 시민권 부정 획득을 시도하게 된다.
지독한 자부심으로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어리석은 로마인들은 철저한 조사로 가짜 로마인을 찾아 매질하고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벌금을 부과하며 집에서도 쫓아내기 바쁘다. 그로 인해 더 커지는 이탈리아인들의 복수와 증오심. 정말 이탈리아인들을 벌하면 끝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로 인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정말 모른단 말인가?
그들은 우리가 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훔친 것이오!
사람은 마땅히 자기 것이라고 여기는 것을 훔칠 때는
그것을 훔쳤다고 하지 않소. 되찾았다고 하지.
이 아이는 내가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로마의 희망이란다.
카이사르와 아우렐리아는 선친의 조언에 따라 아우렐리아의 지참금으로 로마에서 가장 분잡하고 가난한 수부라 지구 한복판 인술라에 투자했었다. 수부라 지구에는 로마의 4계급, 5계급과 최하층민에 비롯해 인종과 신앙이 제각각인 온갖 사람들이 뒤섞인 곳으로 젖이 잘 나오지 않았던 아우렐리아가 자기 아이들을 인술라에 사는 여자들에게 맡김으로써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향한 문을 열어주게 되는 곳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세 자녀는 여러 언어를 다양한 수준으로 구사했을 뿐만 아니라 로마 빈민굴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직접 보았고, 선술집이자 당국의 공식 허가를 받은 종교 협회인 데쿠미우스의 교차로 클럽에 드나드는 못된 무리들과도 친밀하게 지내게 된다.
특히 어린 카이사르는 아직 두 살도 안 된 상황에서 마치 백 살 먹은 것 같이 어려운 단어며 제대로 된 문장도 척척 쓰는 데다 그 단어들의 뜻까지 다 안다.(천잰데?!)
카이사르에게 매료된 루푸스는 훌륭한 자유민 가정 교사를 붙여주는데, 앞으로의 카이사르의 성장과정이 정말 기대된다. 하지만 지나치게 아름답고 영리한 카이사르가 자신의 조카임에도 자신을 능가하는 영웅으로 대접받는 것을 용납 못하는 마리우스로 인해 이야기가 어디로 흘러갈지 한편으로는 걱정도 된다.
로마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이 생생하고도 입체적으로 그려진다. 여기에 역사적 사실이 더해지고 저자의 상상력까지 더해져 자연스럽게 로마사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좋다. 문젠 병렬 독서를 해야 하는데 풀잎관을 시작하면 끝을 보게 되어 다른 책을 볼 수가 없다는 단점이... 좋아해야 하는지 울어야 하는지 ㅋㅋ
오래된 전통 속에 살며 모든 것이 로마에 의해 좌지우지된다고 믿는 그들의 사고방식이 더욱더 로마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는 타국의 왕들을 자극했던 폭발하기 일보 직전 상황을 그렸던 풀잎관 1권을 뒤로하고 이제 2권으로 고고고!(설마 전쟁이냐?!)
ps. 그런데 루푸스가 추방이라니? 그것도 아시아 속주의 주민들로부터 돈을 뜯어냈다는 혐의로 유죄 선고를 받고 시민권을 박탈당하고 로마에서 800킬로미터 밖 스미르나로로 가게 된 루푸스의 상황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