듄 신장판 4 - 듄의 신황제
프랭크 허버트 지음, 김승욱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듄의 신황제

프랭크 허버트 | 황금가지

더 많은 얘기들, 그리고 더 많은 수수께끼

p.329

읽었던 듄 책 중에서 제일 단시간에 읽은 책이었지만 제일 수수께끼 투성이었던 이야기 「듄의 신황제」였다. 기존 내용들이 책 제목으로 잘 표현되어 있었기에 이번 ‘신’황제라는 제목을 본 나는 새로운 인물의 탄생을 예상했다. 아무리 전편에서 레토가 모레 송어를 입고 신격화되면서 이야기가 끝났다지만 어느 누가 3천 년 후까지 살아있을 거라 예상할 수 있었겠는가?

3권의 3천 년 후의 이야기 「듄의 신황제」 주인공은 다름 아닌 ‘레토’였다. 3천 년 후로 버프 탄 것도 놀라운데 이때까지 살아남아있다는 레토의 존재는 더 놀라웠고 그의 외모의 변화를 묘사하는 대목에서는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아직도 놀랄게 남아있다는 사실이 더 놀라운건가?ㅎㅎㅎ

레토는 모래 벌레 전 단계인 상태로 몸길이가 약 7미터이고 지름은 2미터를 조금 넘으며 몸 대부분에 이랑 같은 무늬가 있다. 그리고 얼굴은 인간의 키와 같은 높이에 자리 잡고 있으나 다리와 발은 거의 퇴화해버려 지느러미가 되었고 몸 뒤쪽으로 위치도 옮겨갔다. 5톤이나 넘는 무게로 인해 익스 인들이 만든 수레를 이용 중이다.

어느 것을 상상해도 그 이상의 모습이었던 레토였다. 그런 그에게 신황제를 매혹시켜 그의 방어에서 틈을 찾아내려는 익스의 책략이었던 그녀, 흐위 노리가 다가온다.

내가 감정이 영원히 사라졌다고 생각한 바로 그때에 감정들이 나를 엄습했다. 마지막으로 몇 모금 마셔보는 이 인간다움이 얼마나 달콤한지.” 레토가 말했다.

p.427~428

그녀는 레토가 희생한 인간성을 일깨우며 이 끔찍한 변신을 되돌릴 수 있을지, 자신이 선택한 길이었으나 어느 누구도 자신을 생각해 준 사람이 없는 이 길을 포기하고 싶게 만든다.

물에 의해 죽을 수 있는 모래 벌레 전 단계이기 때문에 울지도 못하는 레토, 정말 그가 본 황금의 길이 무엇이길래 이렇게까지 하는 것일까?




베네 게세리트, 조합, 그리고

그 밖에 모든 사람들이 갈망하는 멜란지 스파이스……

그것은 이런 위험을 무릅쓸만한 물건이었다.

p.19

스파이스는 노화를 방지, 생명을 연장 시키고 미래를 엿볼 수 있게 해주며 우주선 항법사들이 항해할 때도 필요한 중요한 물질이다. 하지만 중독성이 강해서 복용을 중지하면 죽음에 이른다. 이런 스파이스가 모래 벌레가 사라짐에 따라 사라져갔고 결국 베네 게세리트와 조합의 창고에, 대가문들의 얼마 안 되는 비축물 그리고 그들이 탐내는 어마어마한 레토의 비축물만 남게 된다.

스파이스가 점점 감소함에 따라 나날이 자유가 귀해지는 상황이 자포자기의 심정과 폭력으로 이어졌지만 레토는 사람들을 행성에 묶어두는 것은 그들을 해악으로부터 지켜주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레토를 거스르는 자들은 스파이스를 전혀 얻지 못하게 되었고, 많은 이들이 그를 폭군이라 부르며 그를 없애려고 시도한다.




당신은 우리에게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레토.

우리 모두에게.

다시 살아나고 싶으냐고 한 번도 묻지 않고

당신이 되살려 낸 골라들 말입니다.

p.442

유일하게 듄 1편부터 등장했던 인물 중 살아있다면 살아있다고 할 수 있는 던컨 아이다호.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 골라로 수없이 죽고, 태어나기를 반복한다. 그리고 그는 전임자가 어떻게 죽었는지 자신이 있기 전 전임자는 몇 명이나 있었는지 등 많은 의문에 대한 질문을 던지지만 그에 대한 대답을 그 누구 하나 들려주지 않는다.

자신에게 집사장 모네오의 딸이면서도 반란자 세력에 들어가는 시오나와 이어주려는 레토에게 반항하는 듯하면서도 물고기 웅변대 경비병들과 함께 호위하는 모습을 보인다. 레토는 왜 계속 그를 살리는 것일까? 우성유전자 조합 때문에?

정말 던컨이 던지는 질문은 꼭 독자의 마음을 대변하는 듯했다.

어떤 시대가 있습니다, 레토. 사람이 살아 있는 시대가. 그 사람이 살아 있어야 하는 시대가. 그가 그 시대를 사는 동안, 거기에는, 그 시대에는 마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그 시대를 다시는 만날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P.442

반란자이지만 자신이 사라진 뒤 후손들에게 사막에서 살아남는 법을 가르쳐 줄 사람으로, 진짜 프레멘이 되는 방법을 시오나에게 알려주는 레토이지만 그는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한다. 레토의 집사장이면서 항상 함께 하는 모네오조차 그가 모래 벌레로 언제 변신할지 모를 공포에 떨며 한 발자국 물러나 있었다.

자신이 모래 속으로 들어가 스파이스의 원천이 되어 예전 듄처럼 모든 것이 다시 사막이 될 거라고 이야기했던 레토였지만 외로운 혼자만의 길이 아니었나 싶다. 그는 마지막에 자신이 이루고자 했던 황금의 길에 들어선 것일까?

듄 도서가 한 권 한 권 끝날 때마다 듄을 함께 읽고 있는 사람들과의 단톡방도 자연스럽게 시끌벅적해진다. 내가 생각한 그 의미가 맞는지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기 바쁘다. 하지만 그 어떤 질문에도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었다. 6권까지 다 읽으면 저자가 전달하고자 했던 큰 그림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5권을 펼쳐든다.

ps. 한때 프레멘의 성징이었던 모든 것들을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 너무 아쉬웠다. 중요하게 자리 잡았던 프레멘이 이렇게 사라지는 건지.. 아니면 시오나로 인해 다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근데 물고기 웅변대 이름 너무 귀여운 거 아닌가?ㅋㅋㅋㅋㅋㅋ

듄의 신황제, 인상 깊은 글귀

듄 신장판 도서 4권, SF장편소설

"우리에겐 우리 자신의 인생이 없어요!"

P.318

남자들로 이루어진 군대에서 충성심은 그 군대를 길러낸 문명보다 군대 자체에 집중된다. 여자들로 이루어진 군대에서 충성심은 지도자에게 집중된다.

P.334

폐하의 정부, 폐하의 제국, 모든 걸 이해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걸 알게 될수록 뭔가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모른다는 사실을 더욱 깨닫게 될 뿐입니다.

P.365

기계들이 실제로 하는 일이 무엇이지? 그들은 우리가 생각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일들을 늘려준다. 우리가 생각도 하지 않고 하는 일들, 거기에 진짜 위험이 있어. 네가 얼굴 덮개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이 사막에서 얼마나 오래 걸었는지 봐라.

P.5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