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초라한 반자본주의
이수태 지음 / 사무사책방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니 아직도 전화가 없는 집이 있나요?"
"요즈음도 흑백텔레비전을 보는 집이 있나요?"
p.62

오래전 일이긴 하지만 주위에서 신기하단 듯이 반문하는 소리를 수없이 듣고서 전화를 놓고, 컬러텔레비전을 샀다는 저자. 지금은 컴퓨터로 인터넷 세상까지 기웃거리며 세상의 변화와 문명의 이기를 줄레줄레 따라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핸드폰은 없으시다고... 버티는 데까지는 버티어보려 한다며 이것이 본인의 초라한 반자본주의라고 한다.

저자는 세상의 변화에, 문명의 이기에 따라가고 있다고 하지만 오히려 난 주위의 간섭에 더 따라가게 되는 게 아닌가 싶다. 혼자일 때는 왜 남자친구가 없냐고 묻는다. 그리고 결혼을 하면 좋은 소식이 없냐고 묻는다. 또 아들 쌍둥이를 낳았을 땐 이젠 엄마에겐 딸이라며 딸을 가져야 하지 않겠냐고 가족계획까지 세워주던 주위 사람들, 모르는 어르신들... 요즘은 아이를 가지지 않고 둘만 살아가는 부부도 있다. 하지만 그들이 제일 힘든 건 아마도 주위 사람들의 '좋은 소식 없냐'라는 질문이 아닐까?!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내가 거기에 따라가지 못해도 살아가는데 지장은 없을듯하다. 티비가 없으면 어떻고 핸드폰이 없으면 어떠냐 싶다. 오히려 그것들로 인해 정작 나의 시간이 사라져가는데.. 단지 나의 주위 사람들이 불편을 느낄 뿐이지 않을까?! 그래서 그의 초라한 반자본주의를 응원하고 싶다. 어째 쓰다보니 전혀 생각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 기분이지만 ㅎ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