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기본도 모르고 할 뻔했다 - 주식 투자할 때 간과하기 쉬운 투자요령
박병창 지음 / 북오션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학 개미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개인 투자자의 시장 진입 러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늘 뒷북만 쳤던 개인 투자자가 이번에는 ‘이기는 투자’를 했으면 하는 간절함 바람으로 저자 박병창은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것만은 알고 하자’라는 생각으로 「주식 투자 기본도 모르고 할 뻔했다」를 쓰게 되었다고 한다.

주식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투자 원칙의 가이드라인과 실전 투자심리를 설명하고 있는 「주식 투자 기본도 모르고 할 뻔했다」에는 주식 투자를 하려면 알아야 하는 가치 분석, 차트 분석, 시황 분석을 위한 도구 등 주식 투자에 필요한 필수적인 것들을 설명한다. 어찌 보면 너무 기초적인 이야기일 수 있으나 ‘모두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그 기초적인 것을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보고 적용해 나가면서 흔들리는 원칙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식 투자는 개인 사업과 같다. 사업을 시작할 때, 궁극적인 목표를 세우듯이, 주식 투자도 그러하다.

만약 자신이 드레스를 파는 작은 옷 가게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노란색, 초록색, 빨간색의 드레스를 도매로 사와 판매를 시작했는데 빨간색 드레스는 진열하자마자 팔렸고 초록색은 절반, 노란색은 한 벌도 팔리지 않았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노련한 장사꾼이라면 이런 상황을 정확히 그리고 재빨리 인식하고 노란색 드레스를 세일해서 빨리 팔고 인기가 많은 빨간색 드레스를 더 사 와서 팔 것이다. 이처럼 주식 투자에서도 여러 종목으로 나누어 투자를 했을 때 자 판단이 틀린 종목은 손절매 해서라도 매도하고 투자 판단이 맞았던 종목에 집중해야 한다.

잘 오르는 종목은 작은 수익만 보고 매도해 놓고 오르지 않는 종목을 붙들고 ‘왜 시장은 상승하는데 내 종목은 오르지 않는 거냐’하고 한탄하면 안 되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하락할 때 끝없이 하락할 거 강고 상승할 때는 계속 상승할 거처럼 보인다. 끝도 없이 하락할 것 같은 두려움은 저가에 매도하게 하고 계속 상승할 것 같은 마음은 고점에 매수하게 한다. 이러한 두려움과 욕심의 심리를 벗어날 수 있도록 객관적 판단을 하는데 차트 분석이 도움이 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부터 차트로 10초 만에 종목 찾는 방법, 매매 타이밍을 위한 여섯 가지 요소, 보지 지표와 종목 검색 사용법 등 기술적 분석부터 가치 분석, 시황 분석하는 방법까지 차트를 그림으로 보여주며 하나하나 설명해 준다.

무엇보다 좋았던 건 이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투자를 할 때 판단해야 할 것부터 실전 주식 투자 따라 해보기까지 ‘제노레이’라는 기업을 예로 들어 계좌개설부터 실제 매매까지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는지 순차적으로 설명해 줘 나름 따라 해볼 수 있게 되어있어 좋았다.

“실수로, 잘못된 판단으로 매도하였다면, 곧바로 다시 매수하면 그뿐이다.” 중요한 건 지금부터의 주가 움직임이다.

p.261

현재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미래의 특정 시점에 지금보다 성장해 더 높은 수익 가치를 낼 수 있는 기업을 골라내는 것이다. 그리고 항상 일정한 현금을 유지하고 자신의 ‘투자 풀’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패닉 리스트를 가지고 있으면서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는지 항상 그 기회를 잡을 준비를 해야 한다.(더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 손절가는 매수가 대비 –5%, -10% 반반 매도를 하라는 등 항상 듣는 이야기는 많다. 그러다 보니 나름 새워놓는다고 한 원칙도 지금 눈앞에 보이는 숫자에 현혹돼 매매를 위한 매매를 하다 결국은 손실을 보는 것이다.

무조건 5프로 또는 3프로가 손실 나면 손절매 한다든지 하는 손절매 원칙보다는 주식의 속성과 매수한 시기에서의 기술적 분석상의 상황 그리고 시장 상황에 따라 손절매 가격을 정해 두자.

그리고 무엇보다 손절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론을 선택하였든 그것을 지킨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정말 틈틈이 보며 이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하자!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주린이로서는 이 기본 책도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분명한 건 주식 투자의 전반적인 흐름과 용어가 정리가 되었다는 점! 계속 반복해서 보면 좋을 주식 투자의 기초를 쉽게 설명한 가이드 북인 것은 확실한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