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과의 대화
이시형.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 때문에 내가 태어났을까요?

왜 살아야 하는지,

삶의 의미를 찾았습니까?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책 간략 소개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는 의미치료의 창시자인 빅터 프랭클 박사가 쓴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을 통해 큰 감동을 받고 의미치료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정신과 의사 이시형 박사와 심리 상담가 박상미 박사가 나와 가족의 마음 관리에 의미치료를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는 '셀프 치유 안내서'이다. '왜 살아야 하는가',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등 내가 겪고 있는 시련 속에서 고통에 대한 답을 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이겨낼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1장은 이시형 박사의 의미치료가, 2장은 박상미 박사의 의미치료가, 그리고 3장은 두 사람의 의미치료 대화록으로 의미치료법을 만나볼 수 있다.



인상 깊은 구절

프랭클의 심리학은 의미치유입니다. 의미 발견을 위한 3가지 물음!

1. 나는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을 요구받고 있나?

2. 나의 일을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어디 있는가?

3. 그 누군가, 무언가를 위해 네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p.55

▶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책을 읽다 보면 수없이 많은 질문을 나에게 던지게 된다. 그중에서도 유독 나의 마음을 울렸던 질문은 '나를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누구일까?'와 '나는 누군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였다. 아직 '이거다!'하는 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는다면 나의 삶이 크게 달라지리라는 걸 느끼게 해준 의미 있는 질문이다.


'나를 필요로 하고 있다'라는 자각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우리 사회가, 아니 전 우주가 나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감각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내가 무용지물이란 생각이 드는 순간 인간은 살아야 할 아무런 의미가 없어집니다.

p.60




같은 일을 해도 '할 수 없이 한다는 것'과 '이건 내가 해야 되는 일, 의미 있는 일이다.'라는 생각으로 하는 일은 아주 다릅니다. 후자의 경우 일을 한다는 건 창조가치의 실현입니다. 일을 단지 생활의 수단으로 생각지 말고, 이를 넘어 귀중한 창조가치 실현의 기회로 생각한다면 얼마나 보람차고 의미 있는 일인가요.

p.80





'몸도 불편한 사람이 밖엔 왜 나왔을까?'하는 시선보다는 '잘 나왔어요. 함께 놀아요. 불편한 점 있어요? 도와줄까요?"라고 말해주면 좋겠어요. '힘들죠? 극복하세요.'라는 말보다 '지금도 멋져요, 할 수 있는 일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재밌게 사세요.' 이렇게 말해주는 배려가 있다면 더 많은 장애인들이 밖으로 나올 거예요. 제가 먼저 웃으니까 세상은 저를 향해 웃어주었어요.

p.167






"죽을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나를 죽이지 못한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 것이다.' 니체의 말을 꼭 기억하세요."

p.171





세상에 나를 대신할 존재는 나밖에 없습니다.

p.172

▶ 소리 내어서 읽었던 문장 중에 내 마음에 콕 박힌 문장 하나! 적어서 보이는 곳곳마다 걸어둬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 문장이었다. 내 옆에 있는 율이를 안으며 이야기했다. "세상에 너를 대신할 존재는 너밖에 없는 거 알지?!" 돌아오는 대답은 "응" 참으로 행복한 순간이다.




내 아이가 가해자가 되었을 때, 학교폭력위원회가 열리면 가셔서 내 아이의 선처를 빌지 마십시오. 소년 법정에 가서 판사님께 선처를 부탁하지 마십시오! 내 아이를 단호하게 혼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게 내 아이를 살리는 길입니다. "철없는 애들이 놀다 보면 그럴 수도 있지!:라고 말하는 부모님들의 공통점은 본인들도 어린 시절에 왕따 가해자였던 적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p.241

▶ 만약 내 아이가 가해자가 되었을 때 나는 선처를 빌지 않을 수 있을까?! 내 아이를 앉혀놓고 단호하게 말해줄 수 있어야 한다며 적어놓은 박상미 박사의 의미치료, 정말 가해자 학생에게 말해주고 싶다.

"친구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빌고,

용서해줄 때까지 기다려.

그리고 귀중한 네 삶의 의미를 훼손시켰으니,

너 자신에게도 용서를 빌어."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한국은 세계에서 제일 빠른 속도로 초고령 사회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말로만 듣던 100세 인생이 현실이 됐어요. 그래서 제2의 인생이 중요합니다. 한 번은 내 선택이 아니라 그냥 태어난 거고, 한번 더 태어나는 겁니다. 그래서 다시 시작을 해야 돼요. 내 자유의지로, 내가 선택을 하는 게 제2의 인생, 후반전입니다. 그것만으로 축복입니다.

p.281

▶ 한번도 이렇게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정말 생각하기 나름이구나. 그저 100세 인생 너무 길다.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막막하기만 했던 제2의 인생, 후반전! 정말 내가 선택을 할 수 있는 축복 받은 인생이니, 후반전 시작 10년 전부터 준비하라는 말씀처럼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보자.

마무리하며...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책을 처음 받았을 땐 '또 그 말 대잔치인 거 아냐'라는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다. 그래서 선뜻 손이 가지 않아 다른 책을 읽고 읽다 읽기 시작했다.

해외에서는 '드라마틱한 치유 효과'로 로고테라피(의미치유)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무엇을 끊임없이 권하고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특별하다는 로고테라피(의미치료), 그래서일까 책을 읽으면서 치유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절로 들면서 많은 위안이 되고 힘이 되었다. 책에서 나에게 던지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아 나서면서 나도 모르게 의미치유가 되었던 걸까? 그리고 절로 내 주위에 있는 가족이 떠오르면서 어떤 말로 의미치유를 해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계속하게 만들었다. 정말 나와 가족의 마음 관리에 의미치료를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는 '셀프 치유 안내서'이다.





셀프 치유 안내서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에는 중간중간 질문과 답변을 적을 수 있는 공란이 있다. 아직 답을 적지는 못했다. 하지만 앞으로 계속 내 삶의 의미를 찾아가며 나아가고자 한다. 그리고 소중한 사람 한 명, 한 명에게 이 책을 선물해 주고 싶다.

나를 살리고, 타인도 살리는 의미치료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통해 당신 또한 왜 살아야 하는지,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

-니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