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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다,,, 또 쓴다 - 문학은 문학이다
박상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3월
평점 :
박상률의 수필집 『쓴다,,, 또 쓴다』는 수십 년간 독자들을 대상으로 강연한 내용과 더불어 지난 몇 년간 신문, 잡지, 웹진, 페이스북 등에 쓴 글을 한데 엮어 만들어진 책이다. 언제고, 어디에서고, 어디에라도 쓰고 또 쓴다는 박상률 작가가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쓴다,,, 또 쓴다』라는 책을 받고 제목을 보고 글 쓰는 방법에 대한 자기 계발서인지 알았다. 박상률 수필집이라는 글을 미처 보지 못한 채 작가의 말을 읽기 시작했고 그때야 첫 마디에 나온 수필집이라는 글을 보고서야 이 책의 장르가 수필집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수필집은 거의 처음이었던 나였기에 읽으면서 에세이랑 비슷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사전적 의미도 찾아봤다.
수필(隨筆)
문학 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고 인생이나 자연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느낌이나 체험을 생각나는 대로 쓴 산문 형식의 글. 보통 경수필과 중수필로 나뉘는데, 작가의 개성이나 인간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유머, 위트, 기지가 들어 있다
비슷한 말에 들어가 있는 에세이의 사전적 의미
문학=수필(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고 인생이나 자연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느낌이나 체험을 생각나는 대로 쓴 산문 형식의 글)(隨筆). ‘수필’로 순화.
박상률 작가는 수필과 에세이를 구분한다고 하지만 초보자인 나에게는 수필과 에세이의 미묘한 차이를 아직 못 느꼈으며 결국은 수필과 에세이는 같고 나로 마무리되었다. ㅎㅎㅎㅎ
박상률의 수필집 『쓴다,,, 또 쓴다』 차례
드가 : 나는 말이지, 생각은 참 많은데 시 쓰기는 어렵단 말이야.
말라르메 : 그런데 시는 말이죠, 생각으로 만드는 게 아니라 말로 만드는데 어쩌죠?
▶ 전시회에서 만났던 드가를 박상률 수필집 『쓴다,,, 또 쓴다』에서 봐서 반가웠고 드가가 한 말에 크게 공감하며 맞아, 맞아를 외치다가 말라르메의 말을 듣고 아! 했던 대목. 그러게 글은 생각으로 만드는 게 아니라 말로 만드는 거지. 그래서 내가 이 생각을 말로 정리하고 쓰는 게 힘들었구나...
작가는 오로지 쓰는 사람이고, 자기만의 독자가 있는 사람이지 여기 기웃 저기 기웃하며 호객행위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그런 까닭에 문학은 문학이다. …… 나만의 독자가 있으면 절대 굶어죽지는 않는다는 각오로 작가는 작품에 힘을 더 써야지 글 이외의 것에 눈을 돌릴 필요는 없을 터이다.
▶ 하.. 그래 그 많은 학생들의 정답이 다 틀리면 현장 교사는 힘들겠지. 그렇지만 다양한 질문과 다양한 답이 나오도록 교육해야 하는 게 현장 교사가 해야 할 일이 아니던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개학을 한다고 하는 시점에 읽어서 인지 더 공감이 가면서 이 현실에 화가 난다. 학교에서 온라인 개학에 대한 안내가 왔지만 역시나 쌍방향이 아닌 일방통행으로 진행이 되는 거 같다. 내가 출근하고 혼자 있을 아이들, 혼자서 잘해주리라 믿지만 옆에서 지켜보지 못하니 답답하면서도 걱정이 된다. 그래도 그 믿음을 가지고서 출근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니...
마냥 천년만년, 아니, 영원히 산다면 우리 삶이 절실할까? 죽음이라는 생의 마감이 있기에 살아 있는 동안 다 아등바등하는 것 아닐까? 단지 죽음은 삶의 등에 얹혀서 숨어 있다. 아니, 그림자이다. 좀체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다 딱 한 번 모습을 드러낸다. 누구나 그걸 알고 있다. 그러나 평소엔 죽음을 의식하지 않기에 남의 일이다. 죽음이 자신의 일이 되었을 땐 이미 그는 죽음을 어쩌지 못한다. 삶과 한통속인 죽음! 영원히 살 것처럼 굴지 말 일이다.
p.122
형제 수만큼, 조카들 수만큼 휴대전화기도 같이 모였다. 휴대전화기는 지금 신체의 일부, 가족의 일부가 되어 있다. 집안에 들어서자마자 모두들 휴대전화기 충전부터 한다. 벽의 전기 콘센트마다 꽂혀 있는 전화기……. 꽂혀 있는 전화기를 보면 누가 출석했는지 금방 알게 된다!
▶ 순간 우리 집 보는 줄 ㅎㅎㅎ 정말 휴대폰 없을 때는 어떻게 살았나 모르겠다. 아직 핸드폰이 없는 둥이들... 중학생이 되면 사준다고 했는데, 더 늦추고 싶다. 하지만 친구들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되겠지? 사게 되면 집안에서의 핸드폰 사용 규칙을 잘 정해 유익한 사용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할 거 같다.
어떠한 화려한 꾸밈없이 무심하면서도 날카롭게 정말 박상률 작가만의 방식으로 쓰인 수필집 『쓴다,,, 또 쓴다』, 많은 이야기 중에서도 유독 ‘페르소나’ 진돗개와 휴대폰 이야기가 가장 인상 깊었고 공감이 갔다. 처음 읽어보는 수필집이었는데 '아! 이게 바로 수필이구나!'를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 박상률 작가의 삶과 철학이 녹아 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다양한 시점과 생각을 간접경험할 수 있어 좋았다.
언제고, 어디에서고,
어디에라도 쓰고 또 쓴다
누구의 것도 아닌
오롯이 나만의 방식으로!
작가의 말처럼 나 또한 많은 책을 읽으며 언제고, 어디에서고, 어디에라도 기록을 남기고 또 남기고 싶다. 누구의 것도 아닌 오롯이 나만의 방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