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대화가 풍부해지는 그림책 『당신이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는 ‘생각하는 숲’ 시리즈로 일본을 넘어 전 세계적인 명성을 이어 온 ‘고미 타로’의 신작이다. 특별한 사건이나 이야기 없이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해 툭툭 던지는 질문에 답변을 하는데 그 답변이 기발하면서도 엉뚱하다. 간결하게 쓰여진 글과 화려한 색감으로 채워진 그림으로 반복되어 있어 겉으로는 단순해 보이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나라면..'이라는 가정하에 대답을 하면 되는데 계속 답변을 보며 '왜 이렇게 대답을 했을까?'라는 숨은 의미를 찾으려고 고심하는 나를 발견하고 율, 랑이는 어떻게 바라보나 궁금해 물었다.
나 :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게 뭘까?
율 : '너가 원하는 게 뭐야?'라고 묻는 거 아니에요?
나: 오~ 그래? 그럼 너가 원하는 게 뭐야?
율 : 자유로운 세상이요.
랑 : 게임을 마음껏 하고 싶어요!
나: 아... 자유로운 세상....^^;; 그놈의 게임!!
게임을 하고자 나랑 조율을 많이 하는 율, 랑이다보니 이 부분에서 많이 부딪히다보니 틀에 가두어지는 느낌이 들었던 걸까? 그림책을 보면서도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율, 랑이의 대답을 듣고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악어, 집, 기린 등에게 물어본 질문을 아이에게 해봄으로써 서로 되고 싶은 거, 좋아하는 거, 바라보는 것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당신이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이와 함께 자신만의 새로운 질문과 답을 찾아보자.^^
ps. 하아.. 난 게임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아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