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밖에서 놀게 하라 - 세계 창의력 교육 노벨상 ‘토런스상’ 수상 김경희 교수의 창의영재 교육법
김경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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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 밖에서 놀게 하라

김경희지음 / 포르체

2018년 외국인 최초로 창의력 분야의 노벨상인 토런스상을 수상

창의력 교육의 대가 김경희 교수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을 신장시키겠다는 일념으로 집필한 『틀 밖에서 놀게 하라』.

철저하고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한 CAT 이론을 바탕으로

부모가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창의영재 교육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틀 밖에서 놀게하라>>

책 제목부터 '맞아맞아'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끔 나를 이끌었던 책이다.

자연이 좋은거라며 아이들은 뛰어놀며 호기심과 창의력을 키우는거라며

율랑형제를 일부러 자연유치원으로 보냈었는데...

점점 클수록 자연과 놀이와는 멀어진 생활을 하고 있는 현실 ㅠㅠ

해답을 찾아보고자 책을 천천히 읽기 시작해본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해 코딩이니 융합교육이니 여러가지 과정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런데 참 아이러니한건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과거의 선생님, 엄마가 살아온 방식 그대로 아이들을 교육시킨다는 것이다.

아이가 함께할 미래에는 지금의 많은 직업들이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것이다.

그때 인공지능과 경쟁해서 살아남으려면 아이가 '창의력'이라는 생존무기를 쥐고 있어야한다.

 

 

 

나또한 나만의 틀안에서 율랑이를 키우고 있는건 아닌지 점검해보며 반성해본다.ㅠㅠ

나부터 내려놓고 율랑이와 수직적인 서열이 아닌 수평적 관계에서

아이와 논리적으로 토론하며 이야기 나누어야하는데...

어느순간 나도모르게 수직적인 서열 속에서 일방적인 훈육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것은 4S로

햇살( Sun). 바람(Storm), 토양(Soil), 공간(Space)이다.

이와같이 사과나무라에게 필요한 햇살, 바람, 토양, 공간 등

창의력을 자연에 빗대어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그런데 책에서 말하는 '창의력'이란 무엇일까??

창의력은 전에 있던 것을 완전히 없애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을 새롭게 구성하고 개선하는 능력이다.

틀 밖에서 놀게 하라 / p.11

햇살(Sun) / 배움을 즐기는 아이로 자라게 하는 햇살 풍토

긍정적 태도, 크게 보는 태도, 즉흥적 태도, 유머러스한 태도, 열정적 태도, 호기심 많은 태도

바람(Storm) / 전문성을 쌓고 강인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바람 풍토

목표 의식 태도, 철저한 태도, 자기 효능 태도, 독립적 태도, 불굴의 태도, 위험 감수 태도, 끈기 있는 태도, 불확실 수용 태도

토양(Soil) /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는 토양 풍토

다문화적 태도, 전략적 태도, 개방적 태도, 복합적 태도, 멘토를 찾는 태도

공간(Space) / 개성 있고 당당한 아이를 만드는 공간 풍토

감성적 태도, 공감하는 태도, 재고하는 태도, 자기 주도적 태도, 공상하는 태도, 튀는 태도, 양성적 태도, 당돌한 태도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것을 정리하면 위와 같다.

배움을 즐기고 전문성을 쌓으면서 강인한 아이로, 다양한 경험을 하며 개성있고 당당한 아이로!!

나또한 율랑형제가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하면서 배움을 즐겼으면 하는 바램으로

최대한 참여할 수 있는건 다양한 분야로 참여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율랑형제는 매번 주말이 다가오면 나에게 묻는다.

"엄마, 이번주는 어디 안가죠??"

왜 그러냐고 물어보면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쉬고 싶단다.^^;;

이거 배워볼래? 저거 배워볼래? 배우고 싶은거 없니??라고 물어도

"없다"라는 대답으로 돌아오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걸까?ㅠㅠ

 

 

 

 

 

혹 결핍을 안겨줄 필요가 온것일까???

하지만 9월 이후부터는 시작한것도 없지 않니???

더 쉬어야하니???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반성을 한다.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하거나 일상적인 일을 했을 때는 칭찬하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잘못된 행동이나 부정적인 말을 했을 때에야 아이를 바라보고, 꾸중하고 ㅠㅠ

시험을 보고왔을 때 우리아이의 수준을 파악하려고, 다른 아이들의 점수가 어떤지도 물어봤으며

내가 세운 계획의 틀에 가두어 놓고 끌고 았었던거 같다.

스스로 자신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수 있도록 목표로 가는 과정을 함께 점검해 나가도록 노력하자!

 

 

 

 

이 예시를 보면서도 반성하고 또 반성한다.

 

그것보라며, 엄마가 춥다고 옷 따뜻하게 입고 가라고 하지 않았냐고!

다음에는 따뜻하게 입고 다녀야 된다고 얘기하고있을 내가 그려져서...

'가르침'이 아니라 '공감'

공감!! 공감!! 공감!!! 잊지말자!!!

나도 배우지 못한 '창의력 교육'

아이에게 하려고하니 뭔가 할게 엄청 많다.

읽을때는 그렇지, 이렇게해야지하다가도 책을 덮으면

뭐를 하라고 했더라?하는...^^;;

그때 유용한 '부모를 위한 한 장 요약'

부모를 위한 한 장 요약을 보며 큰 흐름을 잡고 세부적으로 살펴본 후

하나하나 실행해 나가다보면 어느덧 '창의력'에 한발짝 다가가 있지 않을까?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만들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라는 말로만 끝나는것이 아니라

'창의력' 초보인 엄마를 위해 어떻게 해나가야할지 구체적으로 나와있어 좋은 "틀 밖에서 놀게 하라"

책읽을때 옆에 있던 율이에게 바로 물어본다.

"하루 동안 초능력을 쓸 수 있다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싶니?"

"순간이동이요."

"왜??"

"그냥, 편하지 않을까요? 학교도 금방가고.."

          

5분이면 가는 학교가라고 준 초능력이 아닐텐데...

그렇게 쓰라고 준 초능력이 아닐텐데... ㅋㅋㅋㅋㅋ

생각해보지도 않고 말한 율아 우리 상상력 키우기 하자!ㅎㅎㅎ

책도 더 많이보고, SF도 봐야것다!!

틀 밖에서 키우려고 했던 나는 어디가고

어느덧 많은 틀안에서 키우고 있던 나를 발견한다.

"틀 밖에서 놀게 하라"

최대한 슬로우리딩으로 2주동안 조금씩 읽어나갔음에도

창의력 키워주기가 어렵게 다가온다.

자세하게 제시해주셨으나 너무 많은 정보에 허우적거리며 갈피를 못잡고 있다랄까?^^;;;

낯설고 어려운 창의력 근처도 안가본 나와 함께 지내는 율랑이는 어떠했겠는가..ㅎㅎㅎ

'찬물도 위 아래가 있다'는 수직적 서열이 중요한 한국사회

'내 자식이 다른 아이보다 성공해야 한다'는 부모들의 목표

학창시절에 '창의적 교육'이라는 것을 받아 본적 없는 부모, 선생님등..

아직 창의적 풍토가 조성되어 있지 않은 한국이라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부터 와야겠지만

나부터 변화는건 어렵지 않으니 나부터 하나하나 실천해보자!!!

아이와 창의력과 융합사고력을 키우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필독서

"틀 밖에서 놀게 하라"

튀는 아이가 세상을 바꾼다.

지금 당장, 가정에서부터 달라져보자!^^

컴퓨터, 교실, 닭, 고양이, 정원같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것보다 민주주의, 혁신, 세계평화, 사회정의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그림이나 조각, 몸짓언어 등으로 시각화하는 연습은 아이의 창의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 p.46

아이를 주체적인 삶을 사는 어른으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아이의 시간표를 미리 꽉 채워두거나 아이의 인생을 프로그래밍 해놓아서는 안 된다.

/ p.50

이전에는 주변에 있는 줄도 몰랐고 관심도 없었던 것들을 관찰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점에 대해 함께 이야기한다.

/ p.83

어떤 일을 하거나 물건을 살 때 아이에게 먼저 선택할 기회를 주고, 무엇을 먹을지도 스스로 정하게 하자.

나아가 아이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과제도 스스로 계획하에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집안일을 할 때에도 "청소하는 것 좀 도와줄 수 있니?"라고 먼저 물어보고 "어떤 일을 하고 싶어?"라고 질문하는 것이다. 그 뒤에는 반드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도 잊지 말자.

/ p.131

나무가 잘 자라려면 여러 양분이 골고루 섞인 복합적인 흙이 필요하다. 다양한 양분을 얻어야 나무가 건강해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아이는 여러 관점이 존재하는 복합적인 환경에서 자라야 한다. 주변에 부모와 형제, 친척 이외에도 교류하는 가까운 이웃과 친구가 많아야 한다.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성격과 생각을 접할 수 있는 복잡한 환경에서 아이의 창의력이 자란다.

/ p.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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