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의 슬기로운 생활수행
법상 지음 / 열림원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기로운 수행생활'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슬기로운 생활수행'이다. 제목을 보고나니 책의 내용이 한층 더 잘 이해가 되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고민(또는 고뇌)할 소재들을 가득 담아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에 대한 우문현답을 담아주셨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우리를 확 끌어당기는 주제는 '인생의 문제'이다. 문제가 없는 사람이 어디있겠냐면서 이 문제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우리가 많은 생각을 하고 살기 때문에 놓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진다. 생각을 하지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생각에 빠져 현실을 보지 못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진짜를 보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도 해봐야 한다고 말한다. 아주 작은 가르침이고 우리도 다 알고 있는 '정답'이지만, 살면서 행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조금 더 나와 거리를 둬보고, 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 보고, 남들과의 비교 따위 중요하지 않다는 것 등 말이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내 삶을 구경하듯 보기이다. 내 삶에 대해서 초월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있겠냐만은, 제대로 된 삶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 이 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멀리떨어져서 남일처럼 구경해 보려는 노력은 계속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다. 비슷하지만 각기 다른 가르침들이 책 속에 녹아들어 있다. 어디선가 봤을 법한 이야기이지만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이 조금 더 우리에게 잘 다가온다고 해야 할까. 조금 더 따뜻하고 진심을 담아 조언해 주는 느낌이 들었다. 종교적인 색이 있는 책이라서 읽기를 거부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삶의 고민과 문제에는 종교를 넘어서는 해결책이 있을 수 있다. 종교와 상관없이 나의 인생을 제대로 살펴보고,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길이 되어준다고 생각하면 좋은 책이다.


저자인 법상 스님께서는 법회도 하시고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계신다고 한다. 책으로 읽는 내용보다 더 실감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든다. 생활 속에서 수행을 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집착하지 않고 생각에 너무 빠지지 않는 삶, 우리가 실천하기 어렵지만 실천해야 하는 삶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매너의 역사 -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대사를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영국식 발음으로 말해지는 이 대사는 우리가 매너를 잊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매너라는 것은 대체 어디서부터 왔을까? 그리고 이 매너라는 것에 정답이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매너의 역사'는 진짜 매너에 관한 역사서이다. 매너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의 첫장이 답을 줄 것이다. 이렇게나 오래 전 아리스토텔레스 시절에도 이름은 '매너'가 아니었지만 매너에 대한 책이 있었다. 그때 괜찮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대한 묘사가 되어 있었는데, 당시에는 두 가지가 다 있었지만 결국 남은 것은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만 남았다고 한다. 참 신기하게도 지금 봐도 이상한 사람은 과거에도 이상했었다. 이렇게 매너는 시대를 타고 쭉 거슬러 올라간다.


매너가 매너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는 않았지만 시간의 흐름을 따라 중세로 간다. 중세에는 주인과 종이 있던 시절, 주인과 종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이 있었다. 식사 예절도 있었으며, 기사가 지켜야 할 예절도 있었다. 그와 관련된 문장들을 읽다보면 시대상을 반영하기는 했지만 지금 봐도 이상하지 않은 내용들이다. 가령 예를 들자면 고기에 소금을 찍을 때, 소금이 담긴 그릇에 고기를 넣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이 먹을 만큼의 소금을 자신의 나무 그릇에 담아 찍어 먹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마 지금도 이렇게 먹는 것이 나름의 예의 또는 매너라고 생각이 되지 않을까 싶다. 시간을 더 거슬러 올라가면 조금씩 근대화가 되어 간다. 그 사이에 매너라는 이름은 에티켓이라는 명칭까지 달았다. 


과거에도 그렇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것이 예의고, 매너이다. 그러다보니 사랑 이야기가 빠질 수가 없다. 남녀간의 사랑, 그리고 파격적으로 동성 간의 사랑에 대한 에티켓도 존재했다고 한다. 지금에 와서는 매너가 안 지키면 안 되는 법과 같은 존재는 아니지만, 우리를 우아하게 만들고 세련되게 하는 하나의 장치같은 것이 되었다. 지키면 좀 더 우아해질 수 있고 그렇지 않다해도 삶에 지장은 주지 않는 그런 것 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매너를 지키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매너의 모든 것을 총망라 해두었다. 읽는 내내 역사서 같지 않고 재미있는 소설책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지루하지 않게 흥미로운 주제를 다룬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불안의 끝에서 쇼펜하우어, 절망의 끝에서 니체 - 방향 잃은 삶을 위한 철학 나침반
강용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라는 소재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대체적으로 지루함을 느끼거나 전혀 끌리지 않는 소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철학을 담아내는 책들이 꽤 많이 쏟아지고 있는 현재, 우리는 철학에 대한 관심을 두어야 할 때가 되었다 생각된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 니체 두 학자들의 '철학'을 담고 있다. 모든 철학을 다 담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 인생에서 고민되는 지점들을 철학으로 아주 명쾌하게 풀어내었다. 그렇기 떄문에 혹자들이 고민하는 지루해서 읽기도 싫다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총 16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쇼펜하우어와 니체가 반반 나누어 잘 구성되어 있다. 철학자의 느낌이 다른 것까지 느낄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초심자가 읽기에는 내용을 흡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인생에 있어서 우리는 우울감을 느끼거나 운명을 원망하거나 나보다 더 운이 좋은 사람을 부러워 한다. 그럴때마다 해결책 없는 인생을 괴로워하기도 한다. 이런 고민들의 해결책이 이 책 안에 담겨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내용을 좀 살펴보자.


개인적으로는 '내가 나를 구제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파트가 가장 기억에 남았다. 나를 구제할 수 있다니 가능해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과 나는 나만 구제할 수 있다 생각하는 사람 양극화가 아닐까 생각한다. 니체가 말하는 내가 나를 구제하는 방법은 '인정'하는 것이다. 주로 나를 구제 못하는 사람들은 과거 자신의 행동을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물론 과거만이 아니라 자신이 한 행동을 인정하는 것 자체 모두가 포함된다. 사례로 고등학교 때 너무 노는 것을 좋아해서 그 이후의 인생 경로가 꼬이고 있단 생각이 든다면, 이 때 우리가 인정해야 할 것은 "난 참 고등학교 시절 노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었다"라는 것이다. 이 부분을 인정하지 못해 나 자신을 구제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사실 인정하는 게 가장 어려운 일일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든다. 뭘 인정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인정'이다.


결혼에 대한 고민도 많은 사람이 하지 않을까 한다. 결혼이라는 제도 하에 어떤 사람과 평생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일텐데, 이에 대한 고민도 명쾌하게 해결된다. 남편, 아내 할 것 없이 서로에게 필요한 건 나이가 들어서도 즐겁게 대화하고 친구처럼 지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결혼에는 다른 목적과 필요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간의 '우정'이라는 것이다. 나와 가장 친한 친구가 바로 배우자가 되어야 결혼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소재들이 담겨져 있다. 내가 누구인지 살펴보기도 하고, 원하는 대로 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도 한다. 철학을 다루고 있지만 우리 일상과 밀접하게 엮여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문장들이 많다. 책의 일부 중 20대, 30대, 40대를 계절에 비유한 부분이 있다. 봄, 여름, 가을, 그렇다고 해서 50이 겨울이 아니라고 한다. 우리 인생은 겨울을 맞은 것처럼 고통스러운 상황까지는 가지 않는다는 문장이 맴도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대예보: 호명사회
송길영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예보 : 핵개인의 시대'를 읽은 사람들은 대부분 이 책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송길영 저자의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요즘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느끼는 것, 생각하는 것을 다 아우르고 있기 때문이다. 꼭 읽어봐야 할 책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전작과 더불어 이번 역시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시대예보라는 제목은 같지만 뒤에 붙은 부제가 전작과 이번이 다르다. 전작은 '핵개인의 시대'였다면 이번에는 '호명사회'이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결론이 바로 '호명사회'이다. 우리가 핵개인화되어서 결국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기에 이르기까지의 미래를 그려낸 내용을 담고 있다. 처음부터 우리는 핵개인의 모습을 갖고 있지는 않았다. 우리 사회에서 만들어 내는 불안한 뉴스, 시뮬레이션이 가득한 상황 등으로부터 비롯되어진다. 이 책이 가진 매력이라면 우리가 평소 그렇게 느끼고는 있지만 콕 집어서 말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전부 다 실려있다는 것이다. 그 중 하나는 뉴스에서 다루는 기사들은 대부분이 불안한 사건 등이다. 즐겁고 행복한 사건보다 이런 유형의 기사들이 더 많이 실리고 이는 미디어라는 업의 특성이다.


불안한 사회 속에서 우리는 과잉 경쟁을 하게 되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어떤 스펙들이 취업에 유리한지 확인하고, 최대한 끌어모아 스펙을 따 두었다. 하지만 스펙은 쌓일수록 남들과 달라야 한다는 압박이 온다. 그렇게 해외 경험까지 스펙에 추가된다. 게다가 이제는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웬만한 것들은 자동화를 이루고, 인간이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일들이 많아지게 된다. 그 와중에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데 저자는 우리가 자신만의 고유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페인에서 하몽을 썰어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 하몽을 오랜 기간 썰어서 근육이 탄탄하게 자리잡은 사람인데, 이 사람은 레스토랑에서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라고 한다. 이처럼 자신의 영역에서 자신만의 고유성을 갖고 있어야 앞으로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또 하나의 변화는 '가족의 형태'이다. 점차 작아지는 가족 구성원을 넘어서 우리는 우리가 가진 성향에 따라 '가족'을 구성하기도 한다. 춤을 좋아하는 사람이 '주어진 가족'을 넘어서 '선택의 연대'를 갖게 되는 것이다.


개인의 자립이 중요해지는 사회, 그리하여 우리는 서로의 직급이나 상황이 아닌 '이름'을 부르거나 불리게 된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결국 '호명사회'가 되는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 있었다면 그 궁금증은 시원하게 해결될 정도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탄탄한 구성에 읽는 순간순간 감탄이 나오는 명료한 문장들이 앞으로의 시대예보를 '정확화게' 하는 듯 한 느낌이 들었다. 기술의 발전, 세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순식간에 바뀌는 상황들이 적응되지 않는 사람들,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들, 그리고 자신의 업이 자신이 원해서 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책에서 나온 대학생들 인터뷰에서 자신들이 지금 원해서 해당 대학을 온 것이 아니라는 답변이 많았다는 것, 그리고 은퇴할 때쯤에 자신이 이 일을 원한 게 아니었단 말하는 사람들에 대해 나오는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우리도 지금 이렇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현대 사회 생존법 - 불안정한 시대를 이해하고 평온함을 찾는 법
알랭 드 보통.인생학교 지음, 최민우 옮김 / 오렌지디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알랭 드 보통’때문이다. 책을 받고나서야 알게 되었는데 ‘인생학교’는 알랭 드 보통이 설립한 학교라고 한다. 왜 공동 저자로 올라와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었다. 이 책은 불안정한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이 쉽지 않을 것 같아 선택하지 않을 사람도 있겠지만 적어도 읽는 데 있어 어렵게 느껴지거나 해석이 필요한 부분은 없었던 것 같다. 총 18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소비 자본주의, 광고, 외로움, 일, 추함, 교육, 완벽주의 등 현대사회에서 볼 수 있는 것들로 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가 가장 먼저 소비 자본주의를 첫 번째 파트로 다룬 것에 대한 의미를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현대 사회가 오기 전 아주 오래 전에는 소비 문화라는 것이 없었다. 우리가 가끔은 무의미한 쇼핑을 하는 것처럼, 의미가 있더라도 과도한 쇼핑을 종종 하고는 한다. 아주 오래 전에는 사봤자 양배추나 먹을 거리가 전부였다. 살 수 있는 게 그것밖에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상황이 달라졌다. 누군가의 옷차림에 신경을 쓰고 그 사람이 입은 패션과 관련된 내용이 책자로 발간되었다. 점차 발전되어 온갖 상품이 다 있는 백화점이 생기기에 이른다. 이 과정 속에서 우리는 옛날과 같았다면 지금의 번잡함은 조금 덜어지지 않았을까란 생각이 든다. 이런 소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광고이고 물질주의이다. 각각의 소재가 구분되어 있는 것 같지만 마치 하나의 줄기를 타고 올라가는 나무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현대 사회의 ‘바쁨’에 대해 공감할 것이다. 바쁘게 돌아가는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지 못한 채 일상을 보낸다. 멋진 비즈니스 라운지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이 부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들은 자신을 돌아볼 시간조차 가질 수 없다. 누군가에게는 나태함으로 보일 수 있는 ‘나만을 위한 시간’은 이 바쁜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가치라는 것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거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교육’이 기억에 남는다. 정말 많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술로 인한 교육의 내용 또한 변화해 가고 있다. 예전에는 생산력을 기준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사회로 내보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방식의 교육을 선호하려 하지 않는다. 저자는 명확하게 교육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과거의 방식이 무조건 잘못되었다고는 하지 않는 점이 눈여겨 봐졌다. 지금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교육’이라고 했을 때, 저자는 적어도 ‘과거의 교육 방식’을 되돌아 보기 바라는 것이다. 마지막은 ‘자연’에 대해 다루며 이 책은 끝을 맺는다. 대단한 깨달음을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소개보다는 은은하게 우리를 이해하게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만큼은 강력하게 느껴지지만 안에 들어있는 내용은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잘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려는 그의 다정한 말들이 담겨져 있다.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누군가들은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배워야 하고, 그 방법이 이 책 안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