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부터 머리가 점점 좋아진다 - 뇌와 마음이 순식간에 정리되는 심플한 습관
와다 히데키 지음, 윤경희 옮김 / 지상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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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60세부터 머리가 점점 좋아진다는 제목이 낯설게 느껴진다. 나이가 들면 공부하기도 쉽지 않고, 뭐 하나 제대로 기억해 내기도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0세부터 머리가 점점 좋아지는 방법이 있다면 무조건 해보고 싶다. 저자는 60세, 시니어라고 불리는 이 나이대에도 충분히 머리를 잘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난 앞으로 나빠질 일만 남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그렇지 않다 생각하는 사람이 훨씬 더 머리가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 '희망'을 가져야 한다. 머리가 점점 좋아질 일만 남아있고, 시니어라는 나이대가 할 수 있는 일이 또 있다고 말이다. 자신의 생각 없이 남이 말하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무작정 화를 내는 등의 감정 표현을 하는 행동은 좋지 않다. 조금이라도 나의 생각을 말하려 하고 무분별한 감정은 자제하도록 한다. 나이가 들면서 인내심과 지적인 모습인 그냥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과거에 잘 나갔다는 건 그때의 일이다. 과거의 영광은 과거의 영광일 뿐 지금의 머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자신의 신체 건강을 챙기고 전두엽이 건강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이 과거의 영광보다 현재의 영광을 가질 수 있다. 꼭 나이가 들지 않아도 실천할 수 있으면 좋겠다 싶은 항목이 있었다. 싫은 것을 참지 않는다.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싫은 것을 참으면서 보낸다. 누군가와의 시간이 싫고 짜증이 나지만, 인내심을 힘껏 발휘해서 참아낸다. 이런 행동들은 우리가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기회를 다 놓아버리게 한다. 싫은 것들은 꼭 나이가 들어서가 아니더라도 최대한 피해보도록 한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타고난 게 아니다. 남모르는 노력이 숨겨져 있는데, 신문을 본다거나 끊임없는 훈련을 한다.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나이가 들면서 노력해도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질병이다. 내가 선택한 게 아니더라도 우리는 병에 걸릴 수 있고, 가장 겁나는 것이 치매이다. 치매 환자 중에서 혼자 사는 사람들이 치매 진행이 더디게 된다고 한다.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치매에 걸렸다고 해서 다 포기하지 않고 뭐라도 스스로 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60세 이후에도 머리가 좋아지려면, 노력을 해야 한다는 걸 알았다. 이는 분명 시니어의 나이대만에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아주 젊고 어린 시절에는 아무 노력도 하지 않아도 얻어지는 게 있다면, 그 이후부터는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아무 노력 없이 지금을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는 경각심을 줄 수 있을 내용이고, 노력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위로와 희망을 안겨줄 수 있는 내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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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글쓰기 : 실전편 - 싸움의 기술 - 박종인의 장르별 필승 글쓰기 특강 기자의 글쓰기
박종인 지음 / 와이즈맵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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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은 많다. 말은 잘하는데 글을 잘 못 쓰기도 하고, 글을 잘 쓰는데 말을 잘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기자의 글쓰기를 배워보면 좀 달라지지 않을까. 기자의 글쓰기가 무엇일지 처음에는 궁금했고, 읽는 내내 이렇게 글을 쓰는 재주는 하늘이 내렸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기자라는 직업이 글을 잘 쓰게 만든건지, 글을 잘 쓰는 저자를 기자로 만든 건지 알 수 없지만, 필력이라고 하는 게 참 깔끔하고 명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을 쓰다보면 -의, - 것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피하려고 해도 피해지지 않을 때가 있다. 저자는 그럴 때 '입말'을 떠올리라고 한다. 우리는 입으로 말할 때, 우리의 집이라고 하지 않는다. 우리집이라고 한다. 그러고 보니 입말과 글이 다르단 걸 깨닫게 된다. 마의 구간인 '-것'은 또 어떠한가. 툭하면 나오는 말이 -것이다. 이걸 쓰지 않고도 문장을 써내려가는 지금을 보니 가능하다. 입말 덕분이다. 


장르 글쓰기로 들어가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영상적 글쓰기와 단면화이다. 여러 개를 쓰려고 하지말고, 중요한 컷 하나만 잘라내야 한단 말이다. 전체를 말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장면, 구체적인 장면의 디테일을 살린다. 그 안에서 배어나오는 감정이 진짜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의 방법대로 글을 쓰는 과정을 상상한다. 그러다보면 좀 더 잘 풀리는 느낌이 든다. 다음은 장르글쓰기다. 수필, 기행문, 칼럼, 인터뷰,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까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글의 장르가 등장한다. 처음에는 맛보기지만 각 장르마다 자세한 글쓰는 방법을 담아두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글의 장르는 자기소개서이다. 자기소개서는 나라는 브랜드를 표현하는 가장 상업적인 글라고 한다. 따라서 나열하지 말고 압축해서 표현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표현은 삼가하고 나를 자랑할 때는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그래야 제대로 된 브랜드인 나를 홍보할 수 있다.


마지막은 인공지능과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뺴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 저자는 인공지능과의 협업은 필수라고 말한다. 시대에 뒤떨어지는 발상이 아니라 인공지능의 협업이 글쓰기 능력을 더 키워준다고 말한다.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해서 글을 써야 하는지 말해주고, 그 기본은 메모를 정리한 내용부터 시작된다. 인공지능에 불신을 가지되 직접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며 활용해야 한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대신해 줄 기계를 찾았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우리가 해야 할 역할들이 남아있다. 그래야 제대로 된 글이 나올 수 있다. 글을 어떻게 쓰는지 궁금한 사람, 기자의 글쓰기는 어떤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아주 딱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저자의 시원시원한 필체가 마음에 들어서 소장하기 좋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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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엑시트 - 불평등의 미래, 케이지에서 빠져나오기
이철승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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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한번쯤은 하는 고민이다. 이제 난 뭘해먹고 살지? 라는 질문을 던지는 40-50대라면 이 책이 탈출구 마련에 도움을 줄 것이다. 서강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인 저자는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한국의 노동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세상이 어떤 것인지, 잘 보여주는 저자의 문체는 내용에 흥미를 갖게 만드는 하나의 장치와 같았다. 우리는 살면서 제 2의 직업이나 진로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 대체적으로 겨우 취업을 한 상황에서, 물론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그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 발버둥친다. 결국은 누구나와 같은 결말을 맞이할 것을 뻔히 알면서도 말이다. 저자 역시 그러한 우리를 겨냥해서 말을 한다. 미리 엑시트를 준비했다면 더 많은 기회가 있을 수도 있고, 생각지도 못한 안정감을 가질 수도 있다고 말이다. 손흥민 선수를 예시로 들었지만, 특출난 사람과 비교하지 않아도 된다. 자신의 일에 대해서 완벽을 기하면서 열심히 살기만 하면 되는 세상은 이미 끝났다. 남들보다 나아지기 위해서, 남들보다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무조건 또다른 엑시트는 필수이다.

그렇다면 이 엑시트를 마련하는 건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저자는 고학력자일수록 엑시트 옵션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쉽게 말해 그 분야의 가방끈 긴 사람들은 이동이 쉽지 않다. 같은 직종으로 이동하는 것도 쉽지 않고, 다른 직종은 말할나위가 없다. 이는 한국의 노동자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다. 아시아 전체의 현상이기도 하다. 한국 사회의 구조는 원래 그래야만 하는 노동 구조와는 다르게 흘러간다. 정규직이더라도 기술이 하나 밖에 없어 오래버티기가 힘들거나 비정규직이라면 노후 준비 따위는 되지 않는다. 일하는 노인이 되고 마는 것이다. 일하는 노인이 뭐 이상한가 싶겠지만,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노동 시장에서는 모두가 65세까지 다양한 엑시트 옵션을 누리며 일할 수 있고, 노후 대비가 가능하며, 그로 인해 노후를 즐길 수 있게 된다고 한다. 한국 사회 노동 구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이주 노동자이다. 우리 사회의 젊은 층이 외국으로 엑시트하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반대의 경우도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이주 노동자로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지만, 우리 사회는 이들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에 원활하지 않다. 저자는 그 이유를 농업사회 근간에서 답을 찾고 있다.

한국의 노동시장과 사회학을 넘나들면서 풀어나가는 이야기가 매우 흥미로운 책이었다. 우리가 직업과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들이 이 책에 대부분 담겨 있었고, 이에 대해 깊이 있는 고찰을 하게 한다. 엑시트 옵션이 여러 개 있다면 좋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까지 갖고 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엑시트 옵션을 늘려야만 한다. 앞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잘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대체되는 것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나만의 엑시트 옵션을 늘리고 싶은 사람이라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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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모 있는 사고를 위한 최소한의 철학 - 철학의 문을 여는 생각의 단어들
이충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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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철학은 어려워서 피하기만 하는 존재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알고보면 철학만큼 우리가 사는 인생이랑 닮아있는 것도 없다. 철학이 있어서 우리의 삶이 조금더 깊이 있어지는 게 아닐까.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학을 모르는 사람도 어디서 한 번쯤 들어봤을 철학자들도 등장하고, 읽어보고 싶게 구성되어 있다. 아마 우리에게 어려운 단어들로 철학을 이해하라고 했으면, 단번에 거부감을 표현했을테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철학을 한번쯤 접해봐야 한다는 저자의 의도는 첫 장에서 드러난다. 첫 장의 제목은 ‘결국 세상만사를 설명하고 싶어서’이다. 여기서는 우리가 사는 세상과 철학이 얼마나 맞닿아 있는지를 보여준다. 우리에게 플라톤의 이데아를 이해하라고 해버리면 다 도망가겠지만, 이데아의 탐구자는 플라톤이고, 그 안에 이데아, 정의, 지성주의가 있다는 것을 차분하게 설명한다. 이분이 철학 유튜버를 하시는 이유가 있는 것 같다.

2장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이야기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좋은 삶에 대하여 중 ‘프로네시스’는 실천적 지혜를 말한다. 실천적 지혜라는 것은 우리가 학습을 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 평소의 습관 등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한 마디로 누군가의 가르침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해야 실천적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인 아우구스티누스는 ‘주의주의’를 말한다. 이는 인간의 의지에 대한 개념인데,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이 의지를 갖고 할 수 있는 최고의 일은 신을 믿는 일이라고 했다고 한다. 3장은 ‘내가 나인가? 너는 너인가?’라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데카르트와 스피노자를 만날 수 있으며, 이들 중 스피노자는 범신론을 주장했는데, 모든 것이 신이다라는 의미이다. 이로 인해, 죄를 지어도 신과 연관되어 문제 발생의 여지가 있지만, 스피노자가 말하고자 한 부분은 선과 악은 인간적 관점에서 나타나는 것일 뿐, 악에 대한 부분도 인간의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4장은 ‘우리의 세계를 만들다’, 5장은 ‘그럼에도 우리는 나아간다’로 구성되어 있다. 헤겔의 변증법, 쇼펜하우어와 니체, 샤르트르와 후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철학자들이 등장한다.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길게 풀어내지 않고,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철학 이론들만 보여준다. 그래서인지 한 권으로 많은 철학자들과 그들의 이론을 만날 수 있었고, 재미가 없어 죽겠다는 생각은 단 한번도 들지 않았다. 우리가 색안경을 끼고 있는 그 딱딱하기만 한 철학은 온데간데 없으며, 이런저런 세상 이야기,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 느낌이 들었다. 책을 읽어보면 정말 저자가 의도한 최소한의 철학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조금 더 쓸모 있는 생각을 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장 한장 읽어내려가면서 생각의 깊이를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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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동네 크래프트 맥주 - 내일은 반짝반짝 빛날
염태진 외 지음 / 애플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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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맥주의 맛을 대단히 잘 알지는 못하지만 맥주의 세계가 궁금해 지는 때가 오면 이 책이 필요해 질 것이다. '우리 동네 크래프트 맥주'는 정말 다양한 동네의 크래프트 맥주를 만나볼 수 있다. 강원도, 인천, 서울 등 각지에서 유명한 크래프트 맥주는 다 망라되어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총 4명의 저자가 각각 다른 느낌의 크래프트 맥주를 소개하는데, 꼭 구분지어서 읽지 않아도 충분히 각각의 개성이 담겨 있다. 맥주는 안주 없이 먹어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맥주에도 적당히 어울리는 음식이 구비되면 페어링이 아주 훌륭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 브루잉도 있고, 책맥이라는 새로운 콘셉트의 맥주를 마시는 공간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치맥도 아닌 책맥이라니 몹시 새로운 느낌이면서도 알 것 같은 이 느낌. 이 곳에서는 책을 사면 맥주가 1잔 무료로 제공된다고 한다. 알딸딸하게 마시는 정도가 아니라면 책을 읽으면서 맥주도 음미할 수 있는 공간이라니, 새로우면서도 한번 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개인적으로 스타우트를 좋아하는데, 스타우트를 아침에도 마실 수 있게 아메리카노 같은 스타우트의 존재가 있었고, 맥주라고 하면 해외를 떠올리겠지만 한국식 라거를 만나볼 수 있는 '안동 맥주'도 만나볼 수 있었다. 경북의 다양한 맥주를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 안동의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안동의 밀과 생강을 넣어 만든 맥주도 있다고 한다. 맥주하면 피자가 떠오르기 마련인데 풀드포크 피자와 마시면 고소함과 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라이트 비터 1895'는 백년도 더한 깊이감을 자랑한다고 하니, 한 번쯤은 마셔보고 싶다. 특히 페어링으로 피자는 완벽한 궁합이 아닐까 상상해 본다. 강릉으로 가면 2017년에 설립된 강릉 브루어리가 있는데, 도심 속에서 자연 발효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주로 에일 맥주를 생산하는데, 양조를 예술로 생각하는 대표가 있는 곳이라 더욱 특별하게 느껴졌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맥주 브루어리가 있었다. 어디 해외 드라마에나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국에서 다양한 맥주들이 그들의 개성을 담아 생산되고 있었다. 하나씩 다 돌아다니면서 맛을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고, 여행을 간 길에서 만나보는 브루어리도 꽤 괜찮은 여행의 목적이 되어 줄 것 같다.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도 좋아하지 않은 사람도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 부담 없을 듯 하다. 술을 꼭 마시지 않아도 맥주가 만들어지는 과정, 맥주에 담긴 이야기를 아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우리 동네에 어떤 맥주 브루어리가 있는지 찾아보고, 한번 가까운 곳부터 방문해 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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