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포비아 - 요즘 세대는 왜 리더를 두려워하는 걸까?
정인호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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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과거의 리더는 꼭 되고 싶거나 되어야만 하는 자리였다. 하지만 요즘 MZ세대에게 있어 리더는 꼭 가야 하는 자리는 아니라고 한다. 예전과 달라진 MZ세대의 삶의 방식이 직장에서 역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과 같은 방식으로 일하거나 생각하지 않는 세대들에게 리더라는 자리는 꼭 가야만 하는 자리가 아니게 되었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훗날의 보상보다는 현재의 시간이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한다. MZ 세대가 리더를 맡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는 그들에게 리더를 강요할 수 없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리더라는 존재는 직장에 소속감을 갖게하는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소속감을 저해하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예전이라면 직장에 충성을 다하기 위해 리더가 되고,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해내는 것이 바로 소속감과 직결되었는데, 상황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MZ 세대들이 하기 싫어하는 리더를 하지 않게 하는 것은 정답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을 이끄는 자리가 아닌, 보스가 되기 보다는 가이드가 되어주는 리더를 더 선호하는 그들에게, 보스의 자리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어린 시절부터 경쟁을 통해 지금의 조직 구성원이 되기까지 숱한 경쟁을 거치면서 MZ 세대들은 경쟁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평등하게 모두와 같은 곳에서 업무를 하는 상황을 벗어나는 순간 리더 포비아는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업무에 대한 통제감, 번 아웃 등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MZ 세대 맞춤 대처와 전략이 필요한 시기이다. 기존과 다른 가치를 중시하는 세대들을 기존과 다르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리더십을 제시해야 하며, 함께 걸어가야 한다. 단순히 소통이 되지 않는다고, 세대 간의 차이라고만 치부해서는 결코 안 되는 일이다. 앞으로의 세대는 기성 세대가 아니라 MZ 세대이기 때문이다.


리더가 되려고 노력하던 사람들보다 리더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것은, 조직의 와해를 일으킬 수도 있다. 새로운 리더십을 제시하고, 어떤 리더가 변화하는 세대에게 더 적합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고민을 도와주고 답을 찾아줄 수 있는 책이 바로 <리더 포비아>이다. 리더가 되기 왜 싫은지, 그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읽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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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스튜던트 - 배움의 재발견
마이클 S. 로스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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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래전 과거부터 학생이라는 존재가 있어왔다. 이 책은 근대 이전의 배움과 근대 이후의 학생들 그리고 앞으로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근대 이전의 배움에 대해서 우리는 딱히 생각해 본적은 없었겠지만 소크라테스, 공자 등을 떠올리면 그들과 함께 있던 사람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교육 받았는지 알 수 있다. 그 당시의 학생이라는 존재는 지금처럼 정해진 의무교육이 있는 것이 아니었다. 공자, 소크라테스는 각자 다른 시대를 살았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가르침을 전달했다. 소크라테스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을 남겼는데, 그가 말하고자 했던 가장 기본은 자신의 무지를 아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은 그의 제자들이 비판적인 사고와 겸손을 얻을 수 있게 도왔다고 한다. 이 시대의 교육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부터 시작되었고, 변화를 일으키는 과저잉었다. 하지만 이 시대가 지나면서 교육의 느낌은 살짝 변화하기 시작한다.


중세 시대에는 도제 교육이 주된 방법이었다. 살아가는 데 있어 유용한 기술을 배우는 대가로 꽤 오랜 시간 집을 떠나 있어야 하며, 모든 것은 계약에 기반하고 있었다. 어느 시대나 마찬가지로 계약이 근간인 도제 교육 역시 분쟁이 일어나기도 했고, 도덕적 요구 사항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반항하는 도제 들도 있었다. 이들의 목표는 독립이었다. 사회 공동체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 이 시기에 여성 도제에 대한 기록도 남아있는데, 여성 도제들을 고용해서 그들이 자신의 사업을 꾸렸다.  종교가 교육의 주체가 되었던 시기도 있었다.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치는 것 외에도 많은 것을 흡수하는데, 정규 교육 외에도 비공식적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중세 영국은 알파벳을 배우고 라틴어를 암송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었는데, 학교에서 교육하는 대부분은 돈이나 시간의 여유가 충분한 아이들을 위한 것이었다.


시기별로 당시의 교육을 돌아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는데, 그중 미국의 대학 교육에 대한 부분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미국의 대학은 학생이 스스로 교육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최대한 자유롭게 해준다고 한다. 자신이 필요성을 느끼는 과정에서 학생은 스스로 더 단단해 진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유럽의 방식 역시 미국만큼이나 자율성을 강조하지만 그들에게는 격렬함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의 교육으로 발전되기까지 여러 형태의 교육이 있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비슷하기도 하고, 때로는 관점이 아예 다르기도 하지만 항상 같았던 것은 누군가에게 배움을 얻는 과정이었다. 그 안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삶을 위해서 스스로 선택하고 교육 받아야 했다. 교육에 대한 한 편의 역사서를 읽는 느낌이어서 지루할 틈 없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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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있는 지성 - 스탠퍼드에서 만난 아이들과의 질문과 성장
폴 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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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에 앞으로 교육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고민하는 사람이 보면 좋을 책이다. 교사, 부모, 그리고 앞으로 미래 사회에 나아갈 아이들과 관련이 있는 사람이라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유 있는 지성은 지금 우리가 마주한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에 대한 이야기이다. 교육은 가장 변하지 않는 분야 중에 하나이다. 방법론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큰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분야인데 이제는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 저자의 표현처럼 초등학생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초등학생 수준을 넘어선 정보를 구하고 학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시대에서 잘 살아남으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라는 질문을 저자는 던지고 있다. 이 책의 큰 뿌리와도 같은 역량은 바로 6C이다. 6가지의 C로 시작하는 역량인데 소통 능력, 협력심,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공감능력과 책임감을 더한 역량이다. 물론 이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질문하는 능력 또한 중요시 된다.


기존과 동일한 주입식 교육은 더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필요한 부분도 있겠지만 아이들은 이제 질문하는 능력을 키우고 그에 맞는 6C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실제로 스탠포드에서 교육학 분야에서 저자는 이런 학생들을 접해왔고, 사례들을 책에 실어 두었다. 6C 능력 중 소통 능력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언어적인 기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와 소통을 한다는 것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까지 가능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를 태도의 기술이라고 명명하였다. 두번째 협력심은 서로 다른 배경,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하나로 연결되는 과정이라고 한다. 인간은 각자만의 전문 기술과 분야가 있다. 누군가와 협력하지 않으면 혼자서 해낼 수 있는 분야는 한계에 다다르고 만다. 그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력하는 역량은 소통 능력 다음으로 중요하다. 그 다음은 비판적 사고능력이다. 우리나라 교육은 지금까지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충분히 모르는 것을 질문할 수 있고 어떤 질문도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비판적 사고능력은 지금보다 더 큰 힘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남은 6C 역량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만이 아니라 성인들도 갖추면 좋을 역량들이라 한 번 고민해 보면 좋은 내용이었다.


인공지능 시대에서 인공지능을 배제하고 살아갈 수는 없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거나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교사의 역할은 티칭에서 코칭으로 변화되어 간다. 책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기다려 주는 교육은 우리 나라에서 볼 수 없는 방식이라 새로웠다. 전 세계의 다양한 교육들이 미래 사회를 준비할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져 가고 있다. 이는 학생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 해결되는 부분은 아니며, 그와 관련된 여러 사람들의 노력이 함께 필요해 보인다. 이유 있는 지성을 갖추려면 우리는 이유를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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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시원스쿨 기본토익 700+ - 한 권 토익 : 실전형 기본서
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LAB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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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toeic)은 인기가 떨어질 일 없이 언제나 꼭 봐야 하는 시험 중의 하나이다. 토익시험 한 번쯤 안 본 사람은 아마 없지 않을까 싶다. 스펙 중의 하나로 준비하는 사람들이 꽤 많기 떄문이다. 시험 준비를 하려면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토익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토익교재,나 토익문제집,과 같은 책이 없으면 토익인강만 들어서는 공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초심자에 한할 수 있다. 초심자가 아닌 사람들은 토익실전모의고사나 토익기출문제 위주로 토익모의고사만 풀어도 충분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예를 들어 토익700을 목표로 하는 정도라면) 토익 공부가 아직 조금 더 필요한 시기이다. 토익 내용 중에서 토익문법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도 있고, 듣기 부분을 어려워 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애매한 위치에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 바로 <한 권으로 끝내는 시원스쿨 기본토익 700+>이다. 새로운 토익 공부법이 있겠냐 싶겠지만, 토익공부는 늘 새로워지고 토익강의 역시 마찬가지이다. 토익독학으로 토익을 공부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책을 통해 새로운 토익공부법을 익혀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이 책은 고난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수록하고 있는데, 700 이상을 노리고 있다면 꼭 필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다. 이 책과 시리즈로 같이 구성된 책은 550과 900이다. 550의 단계를 넘어온 사람들은 700을 준비하면 될 것이고, 이 이상을 노린다면 일단 이 책을 통해 점수를 안정권에 만든 후, 900에 도전하면 될 듯 하다. 700 정도의 점수를 노리고 있으면 엄청 많은 양의 문법을 공부하지는 않는다. 어느 정도 기본기가 닦여 있다는 가정 하에, 핵심만 요약해서 책에 실려있는 것이 좋은데, 이 책이 딱 그렇다. 그리고 토익 시험은 최신 기출 문항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최신 기출이 많이 실려 있어서 실제 시험 문제와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그리고 오답률이 높은 파트 3, 4, 6, 7에 대한 공략과 유형별 문제 풀이도 별도로 구성되어 있으니 필요한 사람들에게 매우 알찬 구성이다. 그리고 토익 공부의 방대한 양, 그리고 하기 싫은 마음에 계획 조차 짜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책 앞쪽에 계획표가 나와 있으니, 그에 맞춰서 시간 내어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될 것이다.


토익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한 권의 책으로 700점 그 이상을 목표할 수 있는 책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번에는 부록도 아주 알차기 떄문에 (따로 별책으로 뜯어서 사용할 수 있다), 시험장에서도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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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말하기 수업 - 말하는 대로 술술 풀리는 대화의 심리
마스다 유스케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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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말하기 수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읽어볼 수 있었다. 저자는 일본의 정신과 의사이다.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이라는 제목이 붙었을 때, 이미 혹하긴 했지만, 정신과 의사가 말하는 '말하기 수업'은 뭔가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말하기 수업에 대한 부분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하면서 겪는 이상한 사람들에 대한 정의와 그들을 대해야 하는 태도까지 다루고 있어 알찬 구성이었다. 정신과 의사가 말하는 말하기 수업은 "인간은 대화를 많이 하며 산다"로 시작된다. 우리가 대화하는 시간이 엄청나게 많다고 하는데, 생각해 보면 말을 하지 않고 지내는 시간 보다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고 지내는 시간이 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식탁 앞에 앉아서 가족들 간의 대화도 어려운 사람이 있거나 부부 사이에서도 대화가 단절된 경우가 많다. 가장 가깝게는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페에서 각자의 핸드폰을 들여다보기 바쁘다. 타인과의 상호작용보다는 핸드폰 속 자신만의 세계와 대화를 하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저자는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신과에서 일어나는 치료 과정과 말하기 방법을 잘 조정해서 이야기 해주는 부분도 있지만, 정신과 관련된 이론이 말하기와 관련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아가는 것도 꽤나 신기했다. 정신과에서 판단하는 '어떤 사람'에 대한 정의와 다뤄져야 할 부분은 무척이나 속을 시원하게 긁었다. 말하기라는 것은 나 혼자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족의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한다. 가족의 영향이 아니더라도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말하기는 하늘에서 뚝 떨어진 그런 것이 아니다. 예전에는 현혹되게 말하는 사람이 더 주목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 더 주목받는 시대가 되었다. 아무래도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과정이 조금 더 성숙해 보이긴 한다. 상대방과 이야기할 때 어떻게 집중하게 할 건지, 호감을 이끌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너무 줄글로만 되어 있으면 지겨울 줄 알고 귀여운 그림과 함께 설명이 실려있다. 그래서인지 그림보는 재미도 있고, 텍스트로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추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말하기 수업이라고 제목이 붙었지만 인간이 왜 말하기를 좋아하는지, 어떻게 말해야 상대방과 원활한 말하기가 가능한지 다방면으로 살펴보는 책이었다. 말을 술술 잘 하는 사람처럼 이 책 역 술술 잘 읽히는 책 중에 하나여서, 한동안 기억에 남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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