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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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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아니 만국 공통이리라. 악의 세력, 블랙 커넥션이 사실상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것 말이다. 그 세력은 대개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그럴듯한 가면으로 감쪽같이 존재의 정체성을 위장하고 있는 이들이 있고 더러는 에둘러 자신들을 드러내어 신비감을 자아내기기도 하며 최악의 경우 노골적으로 위력을 과시하는 하수들도 있다. 니시무라는 아마 두 번째 경우가 아닐까 한다. 

그는 첫 번째 이들의 세계를 경멸한다. 쓰리는 그들에 대한 통쾌한 복수 차원에서 행하는 것으로 의미를 부여한다. 하여 자신의 행위에 대해 일말의 거리낌도 없는 듯하다. 다만 그들에게 더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 괴로워할 뿐이다. 

그런데 문제는 악의 커넥션은 필연적으로 세 번째 세력에 둘러싸여 있다는 점이다. 니시무라 같이 사람의 생명과 신체에는 위해를 가하지 않고 또 대상도 선별하여 표면적으로 물의를 일으키지 않는, 그래서 크게 반사회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이들 만이라면 나름대로 그 세계를 즐길만하다 할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녹록치 않아 냄새를 맡은 하수들이 주변에 꼬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들은 속칭 무대뽀이기 일쑤고. 하여 니시무라도 기자키 같은 인간들로부터 무리한 요구를 강요받게 되어 있는 것이다. 

어쩜 예술의 경지에 이르렀다 자평하며 쓰리(소매치기)를 즐기던 니시무라는 결국 예정되어 있는 비극적 결말을 향해 치닫고 만다. 

일본 작가들의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은 소재가 광대무변하다는 점. 어떤 제한, 특히 자기 검열이 없다는 점이다. 반사회적 내용에 대해서도 거리낌 없이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체나 담고 있는 메시지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그런 검증이 된 작품만 국내에 소개되는 이유에서이겠지만 말이다. 나카무라 후미노리도 신예 작가라 하지만 문체도 간결, 참신하고 내용의 깊이도 나름대로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소매치기라는 주인공의 직업에 걸맞지 않게 인생을 성찰하는 대목이 많이 묘사되고 있는데 작가의 의식이 투영된 것이라 본다. 꽤 괜찮은 작품 하나를 읽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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