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재수 똥 튀겼네 사계절 중학년문고 3
송언 지음, 백남원 그림 / 사계절 / 200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늘 차를 몰고 드나드는 재래시장 소방도로 골목이 있습니다. 평소에도 혼잡하여 다니기 어려운 길인데 5일장이 서는 날이면 더더욱 운행이 힘겹습니다. 어느 땐가 그날이 마침 장날이라 차 한 대가 겨우 빠져나갈 정도의 틈새밖에 없는 길을 서행하고 있는데 갑자기 길 가운데로 하체가 절단된 부분을 고무로 동여매고 몸통으로 기어다니며 구걸하는 분이 들어섰습니다. 그분이 지나갈 동안 도저히 경적을 울릴 수도 움직일 수도 없어 그냥 바라보고만 있었습니다. 그런데 곧이어 뒤따라온 차가 사정도 모르고 경적에다가 라이트까지 깜빡거리면서 나아가라고 독촉하는 것이었습니다. 묵묵히 견디다가 구걸하는 분이 길을 다 건넌 다음 차를 서서히 움직였습니다. 뒷 차를 운전하는 이는 짜증이 극에 달했던지 연신 빵빵거리며 험상궂은 표정을 지어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차 옆으로 기어가는 그분을 보더니만 이제 상황을 알았다는 듯이 욕설을 퍼붓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 모습을 바라보다가 사람의 품격은 약자에 대한 태도로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이의 입장을 이해하려하고 그에게 연민을 느끼며 더 나아가 감정이입을 통한 동일시에까지 이를 수 있는 이의 내면이야말로 드높고 맑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송언님이 쓴 5편의 동화에는 하나같이 약자에 대한 너그러운 이해와 그들을 따뜻이 배려하는 마음을 지닌 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면 알게 된다는 말처럼 이들은 절절한 애정 어린 눈으로 연약한 모든 것들을 보기에 그들의 가녀린 떨림마저 포착해 내고 있습니다. 제비 몸짓에 담겨있는 간절한 의미를 새봄이가 알아채거나 하늘이가 임종 직전의 모습을 보고 할머니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기까지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하여 이 책에 실린 글들이 겉으로 볼 때는 음울하고 애처로워서 가슴이 미어지게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어두움까지 감싸안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이들의 가슴 벅찬 이야기이기도 하여 우리를 희망으로 들뜨게 합니다.

간신히 존재하는 것들, 겨우겨우 버텨내는 것들에게는 따뜻한 보살핌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약삭빠르게 군림하는 강자들의 횡포 앞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을 그것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없다면 아마도 약육강식의 생존경쟁에서 영원히 밀려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는 약자 위에 폭압적으로 군림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봉구에게 수면제를 탄 우유를 날마다 먹여 자폐 증세를 유발한 아줌마나 다들 고이고이 지켜주고자 하는 제비집을 무자비하게 헐어버린 옆방 아줌마, 살아있는 콩을 실험 대상으로 죽이고자 잠시나마 생각했던 선생님,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마지막 애원을 무참하게 짓밟은 사용자와 경찰들처럼 말입니다. 이들만으로 세상이 이루어져 있다면 약자들은 물론 보통 사람들도 아마 견디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미약하고 예민한 것들의 어두운 그늘까지도 사랑하는 이들이 없지 않습니다. 안타까이 지켜보고 흔쾌하게 보살펴주는 이들이 그들입니다. 그들은 가여운 것들의 힘겨운 상황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똥을 갈기는 제비나 거동하지 못하고 관장을 해야 배설을 하는 할머니, 무기력하게 가족 부양을 다 못하고 있는 아버지나 정신 지체로 다른 이들을 힘겹게 하는 봉구의 돌출행동까지 말입니다. 이들이 있기에 제비도 기어이 새끼를 까고 할머니도 편안히 하늘 나라로 가게되며 콩도 싹을 틔우고 아버지나 봉구 같은 이들도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이런 이들 때문에 우리는 이 척박한 세상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버텨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세상을 열어주고 있는 아름다운 이들, 새봄이와 하늘이, 콩을 살려낸 병태, 그리고 우리의 따뜻한 모든 이웃들, 그들이 진정 밑바닥의 음습한 곳까지 비춰주는 한줄기 햇살이라 하겠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열린사회의적 2004-11-18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같이 사는 세상을, 우리가 꿈 꿔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하니 아쉬고 내가 나서지 않으니 부끄러울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