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평범한 청소년 문학이라고 생각하고 읽은 나에게 다소 충격적이었다. 주인공은 '나'라는 열여섯 살의 내 또래 남자아이였다. 이 아이는 대부분의 청소년 소설이 그렇듯이 사연을 가진 아이였다.  하지만 이 아이의 사연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극단적이고 끔찍했다. 어린 시절 엄마의  버림을 받고, 엄마의 죽음을 목격하였다. 심지어 아버지는 그런 '나'에게 매우 무심했다.  또 '나'가 배선생이라고 부르는 새엄마는 냉정하고 차가운 여자였다. 이렇게 상처 많은 '나'는 최대한 조용히 살려고 노력하지만  새 여동생 무희에게 성추행범으로 지목되고 극단적인 상황으로 내몰린다.

 

이 상황에서 '나'가 도망쳐 온 것이 매일 저녁 빵을 사러 가던 빵집이었다. 빵집 점장은 '나'를 오븐에 숨겨주었고 '나'는 오븐에서 신기한 것들을 발견하며 점장이 마법사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또 '나'와 비슷한 또래의 빵집 점원 소녀는 사실 파랑새였다는 것도 알아낸다. 점장은 '나'의 사정을 이해하고 당분간 빵집에서 사는 것을 허락한다.

 

점장은 '나'에게 홈페이지 관리라는 일을 맡겼는데 그 홈페이지는 마법의 빵을 파는 쇼핑몰이었다. 빵의 종류에는 사람을 곤란한 상황으로 만드는 효과를 지닌 것, 자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효과를 지닌 것 등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었다. 그 빵들은 사람을 유혹시키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그 빵의 부작용은 모두 구매자가 책임져야했다. 사람들은 부작용에는 연연하지 않고 혹하여 빵을 구입한다. 그러한 사례의 주인공인 2명이 빵집에 찾아온다. 한 명은 ' 악마의 시나몬 쿠키로' 친구를 죽게 한 여학생이었고, 한 명은 '체인 월넛 프레첼'로 남성이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고 나서 집착이 심해지니 그를 죽이기 위한 빵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한 여자였다. 하지만 점장은 이 둘을 돌려보낸다. 자기가 한 일에는 자기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로 말이다.

 

나는 여기서 약간의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그렇다면 애초에 왜 악한 효과를 가진 빵을 파는 것인가? 나는  이 질문을 엄마와 토론을 해보고 나서 납득할 수 있었다. 마법사는 인간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사는 것이 그렇듯이 자기가 초래한 결과는 자신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또 위저드베이커리에서 파는 빵 중에서 '타임리와인더'라는 이름을 가진 자신이 원하는 때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효과를 가진 빵을 팔았다.  이 빵은 나중에 '나'  집으로 돌아갈 때 마지막으로 점장이 주는 선물이었다. 점장은 '나'에게 선물로 선택의 기회를 준 것이다.

 

내가 이 소설에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점장 대신 '나'가 몽마를 겪는 것과 '나'의 새엄마가 자신을 죽이기 위해  '부두인형'을 신청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였다. '나'는 점장 대신 몽마를 겪고 깨어나 점장에게 크게 혼나는데 그때 '나'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자신을 걱정해주는 것에 대해 감동을 받고 위안을 얻는다. 이 장면이 매우 인상깊었고 또 '나'가 집으로 돌아가려고 결심했을 때, 자신의 새엄마가 신청한 부두인형 주문서를 본 심정은 어떠했을지 생각해보니 참 마음이 아팠다.

 

'나'는 이 부두인형과 '타임리와인더 '를 들고 집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나'의 비극적인 상황은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나'는 무희의 성포행범이 자신의 친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충격을 받을 시간도 없이 공범으로 몰린다. 바로 그때 '나'는 타임리와인더를 먹으려 하며 소설이 끝난다.

 

이 소설의 결말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타임리와인더를 먹었을 경우와 먹지 않았을 때의 경우다. 먹었을 때는 새엄마가 있기 전으로 돌아가서 아빠가 새엄마와 재혼하지 않고 아빠와 둘이 살게 된다. 또 위저드베이커리를 기억하지 못한다.  리와인더를 먹지 않았을 때에는 공범이라는 오해가 풀리고 외할머니와 아르바이트를 하며 살게 된다. 그러다가 위저드베이커리를 발견하는 것으로 끝이 난다.

 

이 소설은 호러 미스테리, 판타지 같은 참신한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 책은 표현력이 매우  풍부하고 뛰어나며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참신한 마법이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흥미를 돋운 것을 칭찬하고 싶다. 이 소설은 평소 내가 읽었던 청소년 문학과는 전혀 다른  나의 예상을 완전히 뒤엎는 내용이었다. 나는 이 소설에서 주인공이 마법사인 점장의 도움을 받고 파랑새에게 위로를 받으며 해결점을 찾아 희망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는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스토리를 상상했다. 그러나 나의 예상과는 정반대로 '나'에게는 더 냉혹한 현실이 기다리고 있었다. 왜 이렇게 주인공에게 끝까지 시련을 주는지 납득하기가 어려웠다.

 

끝까지 주인공인 '나'의 삶이 아무런 해결 없이 이야기가 무겁게 끝난다는 것이 내가 상상한 것과는 달라 아쉽고 허무했지만 결국 어떤 극단적이고 비참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삶은 자신이 받아들이고  책임져야 한다는 것, 그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작가는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너무나 비참한 상황에서 현실에서는 어디에도 '나'를 위로해줄 곳이 없으니 '위저드베이커리'라는 환타지적 소재를 사용하여 '나'가 위안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비록 그 빵집이 '나'의 현실에는 아무런 도움도 해결점도 주지 못하였으나, 세상에 태어나서 한 번도 위로를 받은 적이 없는 '나'를 위로해준 유일한 장소로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