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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ㅣ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에겐 아이들 자신의 이야기가 가장 재미있을 것이다. 저학년을 위해 쓰여진 이 동화는 학교에서 벌어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현실감 있고 재미있게 그리고 있다.
자기가 볼 때는 특별히 잘못한 것도 없는데 '나쁜 어린이표'를 받게 되는 건우는 어떻게든 '착한 어린이표'를 받아 만회해보려고 하지만 자꾸만 선생님에게 말썽피우는 아이로 걸려서 '나쁜 어린이표'만 받게 된다.
건우는 아이들을 깊이 이해하려 하지 않고 표면적인 모습으로만 판단하는 선생님을 보며 선생님의 행동이 옳지 않다고 생각할 때마다 '나쁜 선생님표'라고 공책에다 쓴다
우연히 선생님의 책상에서 '나쁜 어린이표' 스티커를 발견한 건우는 스티거를 찢어서 화장실 변기에 버린다. 설상가상으로 선생님께 공책에 쓰여진 '나쁜 선생님표'까지 들키게 된다.
그러나 선생님은 건우를 혼내지 않고 자기 수첩에 '나쁜 선생님표'를 붙인다. 그리고 선생님은 건우가 선생님의 '나쁜 어린이표' 스티거 가져간 것과 자기가 '나쁜 선생님표' 가져간 것을 비밀에 붙이자고 제안한다. 건우는 그런 선생님의 모습에서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
칭찬이 아이들을 크게 만든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면서도 어른들은 아이들을 칭찬하기보다는 꾸짖고 혼내기 바쁘다.
선생님에게 '나쁜 선생님표'를 주는 건우의 모습은 아이들의 속마음을 이해하지 않는 모든 어른들에 대한 꾸짖음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를 키우며 늘 꾸짖고 훈계나 일삼으며 진심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니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우리들
은 얼마나 '나쁜 어른들표'일까?
벌을 주거나 꾸짖는 것으로 아이들은 변하지 않는다.
아이들을 진정으로 변하게 하는 것은 사랑이 담긴 칭찬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