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둥글 지구촌 인권 이야기 함께 사는 세상 3
신재일 지음, 유남영 그림 / 풀빛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학년 아이들과 이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하였다.

책 수준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쉽게 풀어썼으나 사실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6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1 세계 인권선언의 탄생--1,2차 세계 대전을 겪고 난 후 유엔을 창립하고 세계인권선언을 하게 된 배경을 싣고 있다.

2 민주화와 인권--이 부분은 인권 쟁취의 역사는 결국 민주주의 역사라는 것을 보여주며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권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3 정보화와 인권--정보화 사회에서 침해당하기 쉬운 인권의 문제, 정보를 독점하는 문제 등을 짚어보고 있다.

4 세계화와 인권--무한 경쟁의 세계화 속에서 경쟁에 뒤처진 사람들의 인권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비정규직 문제, 빈부격차로 인한 상대적 빈곤의 문제, 이주노동자의 차별 등을 다루고 있다.

5 국가와 인권-- 국민의 인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는 국가가 오히려 인권을 침해하고 탄압하는 경우를 전쟁을 통한 학살, 인종청소 등 여러가지 예를 들어 보여주고 있다.

6 사회적 약자와 인권--흑인, 여자, 장애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렇게 차례만 봐도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 엄청나게 방대하다.

이 책에 나온 중요한  키워드만 쳐봐도 세계인권선언, 마녀사냥,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 동학, 지적재산권, 카피레프트운동, 정보고속도로, 세계화, 무한경쟁, '20대 80사회', 절대빈곤과 상대 빈곤, 비정규직, 이주노동자,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 인종청소, 국가인권위원회, 시민단체, 사회적 약자, 흑인차별, 페미니즘, 어린이 인권 등등이다. 이 방대한 내용을 아이들이 얼마나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이다.

 

한 챕터만을 토론하려 해도 할 내용이 많아 고심하다가 고대부터 현대까지 인권의 역사를 간단하게 정리해 본 다음, <정보화와 인권>의 문제로 카피라이트에 반하는 카피레프트운동이 벌어지게 된 계기와 그것이 인권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세계화와 인권>의 문제로  본문에서 언급된 '20대 80사회'의 뜻을 정확히 알아보고 빈부격차가 심해지면 왜 못 사는 사람만이 아니라 잘사는 사람까지도 인권이 위협받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다.

 

집중토론으로는 민주사회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는 다수결의 문제를 가지고 "다수결을 통해 결정된 사안은 반드시 따라야 하는가"에 대해 토론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인 여성, 장애인, 어린이, 이주노동자 등 한 부분을 정해 어떻게 차별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써오라는 과제를 내주었다.

 

이 책은 인권, 즉 인간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누려야 할 권리들을 이야기하고 있기에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그러나 쉽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초등 5,6학년 정도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읽고 나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토론으로 연결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