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디아의 비밀 비룡소 걸작선 21
E. L. 코닉스버그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비룡소 / 200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로디아와 제이미!! 정말 대단한 아이들이다!!

어떻게 작가는 이렇게도 야무지고 치밀하고 계획적이며 학구적인 클로디아라는 캐릭터와 그녀의 완벽한 파트너 제이미를 만들 수 있었을까?

6학년 정도의 어린 아이가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으로 가출하여 그곳에서 경비원들을 따돌리고 16세기 침대에서 잠을 자고 분수대에서 목욕을 하며 낮에는 미술공부를 하며 빨래방에서 빨래까지 해입으며 가출의 일상을 그렇게 알차게 보내는 남매의 모습을 이 소설이 아니라면 우리는 어디서 상상해 볼 수 있을까?  그들의 알차디 알찬 가출생활  앞에 감탄을 금할 수 없다. 너무 기발하고 재미있으면서도 클로디아와 제이미의 재기발랄한 캐릭터에 홀딱 반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엄청나게 넓디넓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상상해 보게 되었다. 언젠가 그곳에 가면(과연 갈 수 있을까? 내 생애에? 아무래도 힘들듯... ㅠㅠ)  그곳 어디에선가 클로디아와 제이미를 발견할 것만 같다. 클로디아와 제이미가 잤던 침대도 찾아보고 싶고  둘이 목욕하던 그 분수대도 꼭 보고 싶고 미켈란젤로의 천사상도 보고 싶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도 나와 같은 느낌일 것이다.

가출한 클로디아와 제이미를 통해 지구 반대 쪽에 있는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미켈란젤로의 천사상을 향해 상상의 나래를 펼칠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가게 되는 아이들은 그 미술관에서 분명 클로디아와 제이미의 흔적을 찾으려 할 것이다.

와우!! 이것만 해도 이 책은 자기 소임을 다한 것 같은데 왠걸? 소설은 더욱더 나아간다.

천사상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클로디아와 제이미가 프랭크와일러 부인을 찾아가는 용감함이란... 프랭크와일러 부인 앞에서도 전혀 주눅들지 않는 두 아이의 모습은  당당하기만 하다!!

자신의 기지를 충분히 발휘하여 클로디아는 프랭크와일러 부인에게서 천사상의 비밀을 듣게 되고 자신만이 간직한 비밀을 만들어 자신이 바라던 대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달라진 모습'으로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프랭크와일러 부인과 클로디아의 대화를 통해 보여주는 자신만이 간직하는 비밀이야기는 나 같은 어른은 상당히 공감이 되는데 아이들은 어떻게 이해할지 모르겠다. 그 비밀의 기쁨과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는지.

클로디아는 보통 어른보다 어른스럽고 지혜로우며 지적인 아이로 보인다. 전형적인 캐릭터라기보다는 개성적인 캐릭터인데 소설 속에서는 과장되어 있다거나 너무 조숙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그만큼 제이미라는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에 잘 녹아 있다. 클로디아와 제이미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내고 유쾌한 가출이야기를 창조해 낸 코닉스버그는 대단한 작가이다. 뉴베리상을 받을 만한 작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