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쪽이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9
이미애 글, 이억배 그림 / 보림 / 199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대로 씌어진 우리나라 전래동화를 아이에게 읽힐 때면 나도 덩달아 책 읽어주는 재미를 느낀다. 옛날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처럼 그렇게 구수한 입말로 직접 내가 이야기하듯 아이에게 들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눈도 하나, 귀도 하나, 팔다리도 하나씩, 입도 반쪽, 코도 반쪽인 반쪽이가 이 책의 주인공이다. 그런 반쪽이가 아주 힘이 센 장사여서 바위를 번쩍 들고, 나무를 번쩍 뽑고, 호랑이를 몇 마리씩이나 맨손으로 척척 잡는 장면에서 아이는 감탄스러워한다. 
반쪽이가 부자영감과 장기내기를 해서 이겼는데도 딸과 혼인시켜 준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자 반쪽이가 꾀를 써서 영감의 딸을 업어오는 과정은 참 재미나다.
수염에 불이 붙어 "아이쿠 내 수염!"하며 소리치는 영감, 떡시루를 뒤집어쓰고 "하늘이 무너졌네. 시커멓게 무너졌네!"라고 소리치는 사람들, 상투가 묶여서 서로 "내 상투 내놔라" 소리치는 사람들의 모습이 참 우스꽝스러워서 저절로 웃음이 터져 나온다. 
여러 번 책을 읽어 주어도 아이나 나나 모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의 그림은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을 그린 이억배 님이 그렸는데 우리나라 민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그림이 우리네 민족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민화처럼 정감있게 다가온다. 책의 내용과 정말 잘 맞게 그려진 그림이다. 이젠 이억배 라는 그림작가 이름만으로도 그림책을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 (2001.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