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3
니콜라우스 피퍼 지음, 알요샤 블라우 그림, 유혜자 옮김 / 비룡소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는 제목 그대로 청소년에게 알기 쉽게 접근한 경제의 역사이다. 아무래도 경제의 역사이기 때문에 세계사를 공부한 중학생 이상 학생에게 적합할 듯하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고대와 중세의 경제, 2장 자본주의의 성립과 발전, 3장 세계 경제의 미래이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기까지 핵심이 되는 경제를 역사와 접목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사유재산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향신료는 왜 비쌌을까?'  '왜 사람들은 공장에 나갔을까? ' 계획경제는 왜 실패했을까'처럼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작은  소제목에 핵심적인 경제 용어를 첨가해 간결하고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경제의 역사를 32개의 소제목으로 뽑아 정리하고 있는데 딱딱한 경제이지만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청소년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끝까지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책 내용의 한 부분을 소개해 보면 <왜 사람들은 공장에 나가야 했을까>에서 산업혁명 직후인 19세기에 노동자들의 삶이 얼마나 비참했는지 나와 있다. 사람들은 어른들뿐만 아이라 열두 살 이하의 아이들도 방직 공장이나 광산에서 일했는데 근무시간은 보통 하루 열두 시간이었고, 열다섯 시간 이상 일하는 경우도 흔했다고 한다. 1833년 영국에서 제정된 공장법은 9세 이하 어린이의 노동을 금하고 13세 이하 노동 시간을 1주 48시간 이내로 제한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열악한 조건에서도 공장에 나가야 했던 이유는 영국에서는 두 번에 걸친 인클로저 운동 때문인데 소규모로 농사를 짓던 가난한 농민들의 땅이 양모의 수요가 많아진 이유로 경작지에서 목장으로 바뀌었기 때문이고, 2차 인클로저 운동은 농업의 대량생산을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두 번의 인클로저 운동으로 완전히 몰락한 영국의 중소농민들은 도시로 나와 공장 노동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세계 경제의 역사를 누군가가 재미있게 들려주는 이야기처럼 쉽게 접하면서 핵심적인 경제용어도 익힐 수 있고, 경제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살펴 볼 수 있으며, 역사 상식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