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에게 인사하는 법 - 제5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43
김이윤 지음 / 창비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아하고 깔끔한 느낌의 책표지와 책 제목 '두려움에게 인사하는 법'이라는 말이  신선하다고 느껴지면서 알싸한 슬픔이 전달되어져 왔다. 꼭 읽어 보고 싶어져서 책을 구매했고  한번 잡아 놓지 않고 읽었다. 역시 창비의 책은(제 5회 청소년 문학상 수상작)은 나를 배신하지 않았다.

이 책은 엄마의 죽음이라는 청소년에게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소설화하였다. 그러나 전체 내용은 너무 무거운 느낌이 들지 않으며 차분하고 담담한 모습으로 엄마와의 이별이 그려져 있다. 

 엄마를 암으로 잃게 되는 것이 여여에게는 가장 큰 두려움이겠지만 고등학생이 되도록 한 번도 만나지 못했던 아버지의 존재를 찾아 아버지의 모습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  또 처음으로 사랑을 느꼈던 선배와의 이별을 받아들이는 것도 여여에게는 두려움에게 인사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었을 것이다. 

우리는 인간이고 나약하기에 언제나 두려움을 가지고 산다. 그 두려움의 종류는 여러 가지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두려움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일 것이다.  어느 순간 예기치 못하게 사랑하는 사람을 이 세상이 아닌 저 세상으로 떠나보내야 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때가 있다.  그때 우린 너무도 슬프고 또 두려워 어딘가로 숨어 버리고 싶은 나약한 모습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두려움에게 떨리는 마음으로 인사를 하고 그를 내 안으로 기꺼이 맞아 들여야만 한다.

이 소설은 사랑하는 누군가를 먼저 떠나 보낸 경험이 있는 나 같은 사람이라면 더 공감이 되고 위로가 될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난 보낸 슬픔은 인간의 어떤 말로도  쉽게 위로가 되지 않기에, 그냥 이 소설을 읽으며 눈물 한번 흘리라고 말하고 싶다.

가장 예민한 청소년이라는 시기에 이런 큰 고통을 겪어야 하는 맑고 순수한 주인공 여여처럼 사랑하는 사람은  가슴에 품고  용기를 내어 잘 살아가자고 등 한번 토닥거려 주고 싶다. 시기만 다를 뿐 언젠가는 우리 모두 사랑하는 이와 영원히 이별해야 하는 존재가 아닌가. 언젠가 우리도 우리 자신의 죽음이라는 가장 큰 두려움에게도 인사를 해야만 할 때가 올 것이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