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 - 미운 세 살에서 일곱 살까지 내 아이 미운 짓을 고치는
권혜조 외 지음 / 로그인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로그인에서 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 책이 나왔다. 책 뒷면 표지를 보니

'매일매일 아이와 전쟁을 치르는 엄마들을 위한 희소식' 또 '기적의 미술놀이!'란 말과 함께

'내 아이가 떼쓰기가 심하다고, 엄마만 찾는다고, 잘 안 먹고 밥투정이 심하다고,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라고, 형제끼리 자주 싸운다고, 산만하다고 야단치지 마세요.' 란다.

 

솔직한 내 심정은 '음...' 그리고 첫인상 '책표지 디자인이 눈에 띄고 좋은데~' 요정도다ㅎㅎ

그래도 같이 온 미술놀이 재료들을 보니 어릴적에 그림 그리는걸 좋아했던 사람으로서

묘한 설래임과 함께 아이와 활동해볼 수 있는 '꺼리'가 생긴게 무엇보다 기뻤다.

 

잽싼 우리 아이는 또 예의 필살기?!로 택배 온 물건의 비닐을 가차없이 뜯어버리기에

대체로 마이패이스인 나는 또 허둥지둥 인증샷 하나 찍으려고 바쁘다.

 

 

 

이 책은 3~7세 유아기에 주로 나타나는 미운짓을 11가지로 나눠서 각 행동별로

기본 프로그램 5개, 응용프로그램 10개를 제시하고 있단다. 일주일에 한 번씩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15주가 소요되고 아이의 행동이 달라지려면 적어도

12회 이상 진행해야한다고 한다. 그래서 3개월은 아이의 행동이 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이라고 한다.

 

본격적으로 아이와 미술놀이라는 활동에 들어가기에 앞서 위 내용이 기재돼있는 8~9p의

이 책을 잘 사용하는 가이드부터 꼭 읽으시길 권한다.

놀이의 횟수나 결과물의 완성도보다 엄마와 함께 놀이를 하는 과정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과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코너를 꼭 읽으신 후 아이와 함께 놀이를 준비하고 시작하라고 되어있다.

그리고 '연령이 높으면(낮으면)'코너에서는 아이의 발달수준에 맞춰 놀이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팁도 제공하고 있다.

 

<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책이 다른 미술놀이 책과 구별되는 특징을 설명한 부분인데 이 책에대해서 신뢰가 더 생겼던 대목인지라 여기에 옮긴다.' 이 책은 지극히 정상적인 성장과정에서 발생한 것이지만 내버려두면 아이의 발달을 지연시키는 미운 짓을 적절한 때에 고쳐서 단계에 맞는 발달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렇게 해서 아이가 미운짓에 집중하던 에너지를 유용한 곳으로 돌리면 지능과 창의력도 함께 향상됩니다.'

 

현재 우리아이는 33개월, 떼쓰기가 점점 심해져서 심할때는 내가 집나가버리고 싶어지기도 한다ㅎㅎ;;; 너무나 고민스러웠는데 앞부분 설명을 차근차근 읽다보니 이 책을 따라가보자싶어졌다.

(특히, 마음코칭 미술놀이를 하기 전에 부모가 꼭 알아야할 중요 포인트라는 20-21p)

그래서 파트1의 떼쓰기가 심할때하면 좋은 미술놀이를 처음부터 아이와 하나씩 해보았다.

내가 그린 선 위를 따라 그리는 게 꽤나 재밌는지 몇 번이나 또 하자고 했다. 그래서 며칠 더 하기도 했고 다음 단계 넘어갔다가도 또 하자고 해서 하기도 했다.

 

 

책을 넘기다가 요즘 아이가 한창 흥미롭게 여기고 있는 반창고(ㅎㅎㅎ)로 미술놀이를 한 부분이 있어서 재밌겠다싶어 재료들을 살펴보니 마침 몇 개 안되고 집에 있는 것들이어서 아이와 해보았는데 우리 아이가 아직 어린지라 '무슨 대답이 나오겠어~?' 그래도 책대로 그냥 질문을 해보았다. 'ㅁㅁ야 엄마나 아빠가 ㅁㅁ에게 어떻게할 때 슬퍼?' '엄마나 아빠한테 ㅁㅁ가 화날때가 있어?' 라고 몇 번 물어봤더니... "아빠, 엄마 소리쳐" 라고 하는 것이었다~! 즉 아빠와 엄마가 싸울때라는 말이다. · · · · · · 충격! 이 책 사시는 분들 이거 한번 꼭 해보시라. 놀라운 답을 듣게 될지도 모른다. (96p)

 

 

"아아 그렇구나 ㅁㅁ가 아빠 엄마가 싸울 때 슬프고 화났구나~~"

 

"응"

 

"미안해. 이제 아빠 엄마가 덜(?!) 싸우도록 노력할게~ 우리 ㅁㅁ 마음 아프게 해서 미안해"

 

반창고로 마음 아픈데 붙여주자는 데 그보다 그냥 반창고를 뜯어서 붙이는 게 재밌어 보였다.ㅎㅎ

그래도 아이한테 놀랐던 미술놀이였다. 그러면서 나는 이 책에 참 감사해하게 되었다.

아이와 시간을 같이 보낼 수 있는 '꺼리'와 함께 이런 소통을 하게 해주어서, 더 나아가서는

꾸준히 하면 야단치거나 화를 내지않더라도 아이가 조금씩 변하게 될 거라니 기대도 되었다.

 

'하루에 일정하게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는 이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책을

활용한 아이와의 소통의 시간을 가질 것이다.' 는 희망사항이고;;; 시간을 정해놓고 하기는

내가 힘들어서라도 못할 것 같고 대신 앞으로 아이와 꾸준히 이 책을 활용해가자고 다짐하게 되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6-21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일상여행 2012-06-23 09:3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