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 입소문을 만드는 SNS 콘텐츠의 법칙
이승윤 지음 / 넥서스BIZ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었던 방송, 신문 등은 양방향이 아닌 일방향이어서 여론의 향배를 가늠하거나 여론을 적극적으로 조성하는데 있어서 한계를 드러냈다. 그런데 그 한계가 과거에는 알고 있었던 게 아니라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나타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폭발적 성장과 저변확대에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기존의 아날로그적 수단이 더 이상 현대인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SNS의 등장을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논의와 소통의 마당이 SNS로 옮겼다는 점은 인정할 수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얼마전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중과의 소통 수단을 트위터로 하고 있단다. 물론 최강 대국의 대통령이 국민들은 물론 언론과의 접점을 특정 방식에 국한하는 것은 문제지만 그만큼 SNS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닐까? 실제로 지난 미국 대선에서 디지털시대의 소통에 SNS를 활용하고 이해하는데 다소 다른 시각을 보였던 주류 언론은 트럼프의 당선이 아닌 힐러리를 예측했다는 점에서 아직도 SNS의 중요성을 간과하는게 아닐까 싶다.

 

바이럴(입소문을 만드는 SNS 콘텐츠의 법칙)바이러스의 확장을 빗대어 SNS의 폭발적인 확대를 표현하는 이 책은 디지털 우선주의 세상에서 어떻게 사람들의 입소문을 만들어 주목받게 만들고 기억에 오래 남고 경험하게 하는 SNS 콘텐츠들은 어떤 종류일지 깨닫게 해준다. 그리고 이를 마케팅 측면에 연계해 소비성향을 분석하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하나의 공통점을 들자면 인간의 소위 인정욕구나 과시 욕구처럼 자신을 외부에 드러내고 싶은 이들에게는 효율적인 수단임에 분명하기 때문이다. SNS를 보다보면 이런 사례는 얼마든지 찾아낼수 있을 것이다. 비록 당시는 그것이 마케팅 수단일지를 모를 수 있지만

 

그 이면에 어떤 심리학적 법칙이 숨어 있는지 설명하는 마케팅 설명서다. 폭발적인 입소문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SNS 콘텐츠들을 분석해보면, 공통점이 있다. 그것들은 과시 욕구처럼 인간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욕구들을 훌륭하게 자극한다는 것이다. 내가 다니는 회사 근처에 있는 미국식 햄버거 브랜드인 쉑쉑버거나 비슷한 사례로 보긴 힘들진 몰라도 선거철 투표소 앞에서 인증샷을 올리는 것도 이러한 과시욕구가 작용하는 것이리라. 저자는 SNS 콘텐츠 법칙으로 입소문(Word-of-Mouth), 주목(Attention), 기억(Memory), 경험(Experience)이라는 4가지 소비자 행동 패턴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 쉑쉑버거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는 마케팅기법들은 바로 이러한 행동패턴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한다. 주목할 만한 법칙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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