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법 - 머리가 새하얘질 때 반격에 필요한
아카바 유지 지음, 류두진 옮김 / MBC C&I(MBC프로덕션)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자신의 주관이나 평소 생각이 없다보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나 사유를 보고하라고 별안간 지시할 경우 그야말로 속칭 머리가 하얘지는 경험을 누구나 정도 차이일 뿐 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이 추진했으면 하는 프로젝트나 사안에 대한 대응방식을 설명하려다 보면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나 하나의 사안을 두고 자신과 반대되는 이들을 설득하거나 반박하기 위해 의견을 피력해야 할 때 우물쭈물하다보면 낭패를 겪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까? 이런 상황이 도래하지 않도록 어떻게 대비해야할까? <생각정리법>은 어떤 상황하에서도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는 38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책이다.

 

저자는 앞서 언급했던 머리가 하얘질 정도로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으로 얕은 생각과 자신감 부족때문이라고 지적한다. 특히 요즘처럼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빠져 더 이상의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양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설득력있는 지적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순발력으로 극복해 내기 위해서는 완벽하지 않더라도 저자는 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너무 논리에 집착하다가 답변이나 생각한 바를 명확하게 전달하는게 부족해지는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므로 하고 싶은 말 3가지만 제대로 해도 충분히 설득적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오히려 답변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단어선택과 그 표현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고 충고한다.

 

이처럼 발빠른 대응을 위해서 저자는 늘 메모하는 습관을 가질 것을 권유한다. 메모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습관화해서 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상대의 질문을 가상으로 설정해서 답변하는 리허설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킨다면 머리가 하얘질 정도로 약점이었던 부분이 더할 나위 없이 강력한 무기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자신한다.

 

결국 이 책은 평소에 준비하는 습관과 재빨리 메모하는 버릇을 들인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임기응변이 가능함을 독자들에게 깨닫게 해준다. 말하는 능력은 이미 선천적으로 타고 났다고 치부하지 말자. 이 책을 통해 충분히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질문에 자신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고 저자가 이를 증명해 냈다고 한다. 이제 자신의 발언이 인정받고 가치 있는 답변이 되기를 바라는 독자들이라면 좋은 참고가 될 만한 책이라고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