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가 된 30인의 기업가 - 메디치에서 하워드 슐츠까지
우베 장 호이저.존 융클라우센 엮음, 이온화 옮김 / 넥서스BIZ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답은 현장에 있다는 말이 있다. 수많은 경영이론과 복잡한 수식을 도입해서 능동적인 조직을 만들고 시스템의 효율화를 기한다 하더라도 경영방침이 적용되는 기업의 현장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사상누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를 감안할 때 현장을 통해 배우는 성공사례 못지 않게 현대를 지배하는 세계적인 기업의 창업과 성장스토리는 바로 현장의 이야기를 고스란히 전달하기 때문에 새롭게 일어나고 있는 기업이나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소중한 귀감이 될 것이다.

 

현대 자본주의를 주름잡았던 세계적인 기업가 30인이 있다. 자동차, 증기기관, 금융, 식음료, 패스트푸드, IT등 분야는 각양각색이지만 각 분야에서 최고가 된 그들의 성공 방식은 차별화된 전략 못지 않게 놀랄 정도로 닮은 구석도 많다. 헨리포드, 빌게이츠, 하워드슐츠, 존 록펠러 등 후대에도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그들의 경영방식은 지엽적인 부분만 다르게 해석될 뿐. 경영의 통찰에 대해서 만큼은 과거는 물론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다.

 

<신화가 된 30인의 기업가>는 이처럼 역사에 기억될 기업가 30인의 성공신화를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이들을 최근 IT버블로 인해 우후죽순 나타났다가 사라졌던, 그럼에도 아직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IT분야 기업가들과 엄격하게 구분한다. 명성과 출세욕에 사로잡힌 그들은 단순히 트렌드 편승자일뿐 30인의 위대한 기업가들처럼 발전가능성을 인식하고 저항에 맞설만큼 정확히 성장하는 통찰에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30인의 기업가들은 공통점도 있다고 한다. 항상 남과 다른 사고를 통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는 경영방식으로 시장을 선점 내지 구도를 바꿔버린다든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거부감 없이 수용함으로서 변화 안에서 가능성을 찾는다는 점을 주목한다.

또한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잘 분석해서 최고의 갑부가 되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불굴의 신념과 의지를 반드시 보유하고 있었다고 지적한다. 성공을 위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여건 조성에 나서기도 하며 사회변화를 지속적으로 주목하고 겸손하고 건전한 경영방침으로 근로자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으며 절약정신과 어떤 압박속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 냉정함으로 신화를 만들어 냈다고 분석한다.

 

이들의 드라마틱한 삶은 기업을 세우고 성공을 꿈꾸는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진다. 결코 자신의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계속 맞서서 싸우는 강인함을 길러야 한다는 깨달음과 함께 목표 없는 삶은 숨쉬고 있는 사망과도 같음을 말이다. 나이의 많고 적음을 떠나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매진하는 모습처럼 아름다운게 없음을 그들은 그들의 이름을 내걸고 일궈낸 기업을 통해 증명해 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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