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말이 되게 써라 -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검토하는 모든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
김철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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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거쳐온 과정이지만 내가 이끌고 있는 조직의 직원들의 보고서를 보면 늘 지적하는 지점이 있다. “상대를 설득하겠다는 생각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

 

보고서는 참 어렵다. 일단 쓰기 어려운 부분은 바로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에 대한 부분일 것이다. 보고서는 어렵기 때문에 잘 쓰면, 즉 높은 퀄리티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은 작성자인 직원에게 날개를 달아 줄 것이다. 바로 승진의 달디 단 열매이다.

 

중간관리자가 되자 보고서에 대한 다른 욕구가 생겨났다. 어떻게 하면 바로 제대로 된 보고서를 평가하고 찾아낼 수 있는지에 대한 욕구다. 그래서 <보고서 말이 되게 써라>는 숱하게 많은 보고서 작성 노하우를 담은 여타의 책들과 결이 다른 책이라는 점이 강하게 다가왔다.

 

이 책은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 작성의 원칙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뿐만 아니라 관리자로서 직면하게 되는 보고서를 어떻게 검토하고 바라봐야 하며 필요시 재작성을 지시할 때 삼아야 할 기준등을 설명해 준다.

 

이 책은 결국 보고하는 자와 보고받는 자와의 상호 소통의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 일단 보고서에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요구한다.

목적, 배경, 문제,원인, 이유, 전략, 과제, 효율, 효과, 실적, 성과, 통찰, 시사, 특징, 강점 같은 용어가 정확히 어떨 때 사용해야 할지 명확히 이해시킨다. 그리고 무엇을 쓰는게 제대로 표현하는지도 인식시킨다.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작성하기 위해 고민에 빠져 있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고 늘 곁에 두고 배우라. 정말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관리자로서 보고서를 제대로 검토하고 지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이 책을 수시로 들여다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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