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사 - 고대에서 현대까지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3
마르쿠스 앙케 지음, 나종석 옮김 / 북캠퍼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 개개인은 나약하기 때문에 협동심을 발휘해 공동체를 이루고 함께 삶을 영위하기 마련이다. 특히, 공동체의 차원에서 이익과 목표 또한 추구하려 한다. 하지만 오랜 역사 속에서 이런 공동선에는 이해관계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이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 정치문제 발생은 불가피해진다.

 

이해관계의 충돌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누가 통치하고 어떻게 운영되며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하는지 판단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그래서 정치사상은 정치와 관련된 사고 체계를 연구하는 정치학(政治學, politics)의 학문 분야이며 역사적으로 정치사상의 변화를 들여다 보며 정리한 결과물이 정치사상사이다.

<정치사상사 : 고대에서 현대까지>는 바로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구 민주주의의 발아와 발전, 정립과정을 대립되는 사상의 충돌에서 찾는 책이다. 아울러 법치주의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병행한다.

 

특히 정치사상사는 하나의 학문 분과에 대한 명칭이자 고대 그리스 이후 정치이론들의 기원과 다양함을 돌아본다.

권력이란 무엇이고 우리가 생각하는 정의의 의미는 무엇인지, 또 누가 누구를 통치해야 하는지 등 이론 논쟁의 연속이다.

 

저자는 상이한 사상사적 접근법들을 소개함으로서 서로 다른 사상에 대한 것들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한다. 엇갈리는 이론들을 내세우면서 정작 어느 한 이론이 시대의 아이콘이 아니며 결국 이론들의 끊임없는 경쟁에 대한 통찰에서 뛰어난 정치적 소산이 나올수 있다고 지적한다. 꼭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