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러 픽션 나이트
반고훈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선조들의 야사(野史)를 드라마한 공중파 방송의 스테디셀러 코너였던 <전설의 고향>. 늦은 밤이지만 부모님 옆에 앉아 즐겨보던 프로였는데 무더운 여름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공포를 주제로 한 납량특집은 호기심많은 나한테 늘 눈을 가리면서도 보고 싶었던 두려움에 대한 도전이 아니었을까 싶다. 상식과 배치되는 현상, 너무나도 당연한 일상에서 나타나는 기괴한 형상의 등장은 그래서 인간이 갖고 있는 공포를 수면위로 건져 올리곤 하는데 그러한 공포는 상상력과 일부는 경험에 기반한 스토리텔러를 통해 더 강화된다.

 

<호러픽션나이트>는 이런 상상력과 공포 관련 온라인 카페에서 공유되었을지도 모를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저자의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소설이다. 제목은 호러지만 미스터리를 전체 흐름에 배치한 채, 하나의 에피소드를 읽고 나면 일상의 대화나 장면 속에서 나중에 캐치하고 마는 공포로 인해 독자들에게 섬뜩함과 묘한 두려움, 공포를 불러 일으킨다. 하지만 저자가 보여주는 재치와 유머의 조합은 이러한 공포가 갖는 색다름, 즉 영화 <기담>처럼 귀신이 등장하지 않는데도, 또 찝찝함에서 허우적 거리게 하지만은 않게 한다. 7편의 이야기는 다 읽고 나면 자꾸만 뒤를 돌아보게 한다. 특히 시체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저자의 상상력의 총체적 결과물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무릎을 탁치게 하는 반전의 효과와 동시에 공포감의 극대화도 선사한다. 좀비에 대해 다룬 검은 짐승에피소드도 기억에 남는다.

 

특히 맨 마지막 에피소드 귀신은 있다는 첫 번째 에피소드 당신과 가까운 곳에와 연결되는 지점이 있어 흥미롭다. 화끈하게 귀신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서서히 조여오는 근원적인 공포가 생각난다면 이 책은 독자들에게 훌륭한 스릴러 성향의 공포물로 다가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