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의 저자는 전세계적인 유명 언론매체 뉴욕타임스에서 매주 1,000편의 글을 검토하고 다듬었던 편집장을 역임했었다고 한다. 그러던 그녀가 뉴욕타임스와 다른 관점의 개인 논평 칼럼을 기고하는 코너를 담당하면서 수년간 기사를 쓰고 편집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배워가면서 글을 쓰는 역할만 했기에 충격스러운 상황을 많이 겪게 되었다고 한다. 수천편의 외부 기고에서 저자는 해박한 지식과 창의적인 생각으로 저자를 놀라게 한 이들이 있었지만 반대로 유명인과 성공한 사람들이 쓴 형편없는 글을 보면서 또 한번 놀라게 되었다고 한다. 아쉬웠던 부분은 마땅히 주목받아야 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글을 읽어야 하는 뉴욕타임스 독자들에게는 너무나 이질적인 전문용어에 가로막혀 닿지 못한다는 점을 알았을 때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되었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20년 넘게 세계적인 유력언론에서 오랜 기간 글쓰기와 편집에 대해 배운 저자가 자신의 글쓰기 노하우를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저술한 책이다. 칼럼이든, 보고서든, 구직용 이메일이더라도 글을 쓰는 이들에게 상대를 설득하고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을 내는데 도움이 되고자 집필한 의도가 고스란히 나타나는 책이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우선 설득하는 글쓰기를 위한 15가지 원칙(1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여라, 2.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한다.....11.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12. 팩트는 마법이 아니다....15. 가차 없이 잘라내라 등)을 제시하면서 글쓰기에 임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점을 명확히 한다.

이 책이 인상적인 것은 단지 글을 잘쓰기 위한 기술적 부분에만 천착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글쟁이라는 사서 고생(?)하는 직업을 얻기 까지 과정과 글을 잘 쓰기 위한 전초전인 상대의 스토리를 경청하는 방법, 글쓰기의 고단한 과정이 최종 창작물로서 가져다 주는 희열에 대한 묘사도 독자들에게 간접경험으로서 훌륭한 가르침이 되지 않을까 싶다.

    

보통 글쓰기에 대한 책은 국내 저명한 작가의 조언이 더 마음에 와 닿지 않나 싶은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 책은 그러한 장벽을 여지없이 허물며 왜 좋은 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대로 전달해 주는데 큰 성과를 거뒀다고 할 수 있다. 글쓰기에 목마른 독자들이라면 꼭 읽고 반복해서 기억하면 좋은 글쓰기에 분명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책을 반복해서 부지런히 읽고 쓰는 노력으로 좀 더 좋은 창작의 경지에 도전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