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경제학 - 강성진 교수의 고쳐 쓰는 경제원론
강성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논리에 따라 취사선택되는 경제 원리는 평범한 사람들을 그야말로 혼돈의 시대로 몰아 넣어 버린다. 이번에 탄생한 180석의 거대 여당은 마치 모든 권한을 부여받았다는데 대해 겸손해 하자더니 어느새 폭주를 거듭하고 있다. 부동산 정책은 실효성을 잃어버린지 오래여서 시장에 약발은 커녕 발표 때마다 부동산 시세 폭등을 유발하곤 한다. 이분법적 접근이 이런 오류와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닐까? 왜 진보는 분배에 집중해야 하며 보수는 성장을 고집해야만 하는가? 가슴과 머리는 정말 가까이 있음을 안다면 진보와 보수의 구분만큼 의미 없는 것이 바로 분배와 성장의 편가르기는 아닐까? 인간의 공통적인 인간성과 공동 목표에의 공유는 너와나, 진보와 보수 구분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라이브 경제학>은 좌우 대립으로 인해 대척점에 서버린 경제논리들을 재점검하고 팩트를 제시함으로서 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시각을 기르고 제대로 작동하는 경제원리의 근간으로 정치의 올바른 경제이해를 요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책이다. 소득주도성장 정책, 부동산 규제, 최저임금 논란, 양극화 개선 문제 및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세계 경제구도의 급격한 변화 등 각종 경제상황에 대해 이론과 팩트를 제시하고 설명함으로서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하는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은 경제사(經濟史)를 통해 우리 경제의 문제점을 해석함으로서 더 나은 사회를 지향하는 자본주의체제의 도입을 주창하는 것이다. 결국은 한국형 자본주의, 시장과 정부 역할이 적절하게 조합하는 모델이 구현되어야 하며 코로나19로 큰 충격을 연달아 받고 있는 세계 경제가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저자만의 독특한 해석과 접근방식이 의미 있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