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현장은 구름 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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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인 히가시노 게이고는 장르소설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너무나도 잘 아는 인기 통속작가다. 그의 추리소설은 출간하자마자 예외없이 히트를 기록하는 중이며 <용의자 X의 헌신>, <백야행>으로 국내 독자에 알려진 이후 매니아층도 어마어마하다. 특히 그의 작품 중 <방황하는 칼날>은 성폭행 당한 딸을 잃은 주인공이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갱생이라는 이름아래 가벼운 처벌만 받고 사회로 나오는 청소년 가해자들에 대해 사적 복수에 나서는 그 과정에서 쫓기는 주인공과 이를 추적하는 형사의 긴장감 있는 스토리와 병들어가는 현대사회에 던지는 메시지의 울림이 단순히 흥행만을 목적으로 하는 통속소설류와 다른 존재감에 열광했던 기억도 있다.

 

이렇듯 장르에 충실하고 참신한 소재와 치밀한 플롯은 독자들을 열광시켰고 문단의 호응도 이끌어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은 어느새 다작의 영역에 들어선다. 개인적인 영역이지만 다작으로 인해 기시감을 갖게 만드는 동어반복적인 작품들의 출현과 소재의 식상함은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한 이유가 되었다. 물론 히가시노 게이고 저작의 퀄리티나 팬들의 선호도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극히 내 개인적인 판단기준에서임을 밝혀두고 싶다. 그의 책은 비교적 최근에 출간된 책이라면 도서관에서조차 빌리기 힘들 정도다. 그렇다 보니 더더욱 그의 최근작은 접하지 않았다.

 

<살인현장은 구름 위>는 정말 얼마만에 접하는 그의 책인지 가늠조차 어려울 정도다. 그렇다고 기대감에서나 나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해서 펼친 책은 아니다.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소위 킬링타임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 책은 독특한 소재로 독자들의 눈길을 끈다. 제목처럼, 책소개처럼 여객기 안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들 소재로 다룬다기 보다는 신일본항공의 스튜어디스 하야세 에이코(별칭 A)와 후지 마미코(별칭 B)가 겪는 살인사건과 진범을 찾아가는 과정을 다룬 옴니버스 소설이다. 7개의 다른 사건을 다룬 옴니버스 형식이다 보니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분위기가 무겁거나 다양한 클리셰가 필요로 하지 않다. 오히려 추리소설이라는 장르에 익숙하고 많은 작품들을 접한 독자들이라면 등장인물의 알리바이를 검증하고 추리하면서 충분히 진범을 색출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허를 찌르는 작가의 아이디어나 사회문제를 반영한 소재의 참신함이 없어 아쉽다. 그나마 볼만한 에피소드는 <허깨비 승객>정도... 히가시노 게이고의 열렬한 팬이라면 이미 읽었을테지만, 이 작가에 대해 호기심이 있고 작품을 읽어 본적이 없는 독자라면 부담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앞서 말한

<방황하는 칼날>처럼 그의 초기작을 읽기를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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