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스페셜 원으로 거듭나는 7단계 핵심 전략
장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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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함은 어느새 별볼 것없는 게 되어 버렸다. 특별함이 평범함을 아우르고 필요한 시대. 누구나 평범함은 더 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는 시대. 평범함을 위한 변명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존재로서 최고가 되는 길 역시 맹목적이고 싶지는 않다. 인류의 역사는 수많은 평범한 이들이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 그리고 오늘보다 더 달라진 내일을 위해 노력한 소산임을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은 바로 그 노력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 평소 소신과 다르다고 여길지 모르나 이 책을 선택했는지 모른다.

 

<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는 행복하기 위해 성공을 꿈꿨고 가장 가능성이 높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대기업에 입사했지만 정작 남은 것은 회사의 부품과도 같은 존재, 배불뚝이에 각종 성인병을 앓고 있는 선배, 지인의 모습에서 본인의 미래를 직감하고 과감히 뛰쳐나가 최고가 되기 위해 이미 최고가 되 명사들을 연구, 분석한 결과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여럿 중 한 사람(one of them)’이 아니라 유일무이한 한 사람(only one)’, 즉 스페셜 원이 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에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를 찾아내고 이 분야에서 대가가 되기 위해 지식과 전문성을 축적했다고 한다. 특히 명사들의 강의가 담긴 TED1개씩 보면서 연구하기 시작했고 독서를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브랜딩하고, 마케팅 하는 방법들을 공부하여 이를 실천했다.

 

이 과정을 반복한 결과, 저자는 결국 스페셜 원이 되는 방법 등을 터득했고 이를 성공의 7단계로 정리하기 체계화했다고 한다. 7단계는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설정하여 세련된 스토리를 만들고,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와 이미지를 만든 후, 온라인 플랫폼(SNS)을 통해 책과 강연 및 교육 프로그램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특정한 사람들만 소비할 수 있는 고급 브랜드 상품을 개발하고, 특권을 가진 클럽을 형성해서 서로 돕고 영향력을 넓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라고 조언하는데 이는 모두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켜 줄 자신만의 브랜드를 떠올리도록 만들라는 것이다.

 

이 책은 특정 분야를 수단으로 한 마케팅 방법을 가르쳐주는 여타 책들과는 차별화된 내용으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본다. 특히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어떻게 어필해야 하는지 마케팅 포인트를 알려주는 측면에서 볼 때 마케팅은 물론 훌륭한 자기계발서로서도 큰 의미를 갖는 책을 것이다.

 

피하지 못하면 즐기라고 했다. 인간은 적정한 경쟁 속에서 달라져 왔음을 결코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이 책은 여전히 경쟁을 기꺼이 수용해야 할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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