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이 남았다면 - 죽기 전에 후회하는 7가지
카렌 와이어트 지음, 이은경 옮김 / 예문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이러한 주제로 나오는 책들이 워낙 많아서 이런걸 읽어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게 된다. 과연 내가 일주일이라는 시한선고를 받았다면 무엇이 가장 먼저 하고 싶을까?

그러다가 내린 결론은 하나다. 가고 싶은 곳을 가고싶은 사람들과 가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고 싶다. 라는 결론 이었다. 아무래도 마지막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가장 행복하지 않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할 것은 사람은 누구나 바라는 것이 적어도 한가지는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자신의 생이 바로 얼마 남지 않았다는 느끼는 순간 절실하게 느낀다는 것. 그것을 충족하고 마무리가 잘되면 좋겠지만, 세상에는 그런 경우가 오히려 별로 없다는 것이 안타까운 듯 하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상황들에 겹친 사람들의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그리고 보다보면 마지막을 훈훈하게 끝내시는분들도 꽤 된다. 아무래도 호스피스 의사가 보는 입장에서의 글이라 이런 마지막을 가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왠지 많아 마음이 아프긴하지만, 그래도 하고 싶은 것을 충족하였다면 그것 마저도 행복이 아닐까?

사람들은 죽기 전에 많은 것을 후회한다. 하지만 아무래도 가장 와닿는 것은 사랑이었다. 아무리 돈이 많고 지금까지 많은 것을 해왔다고 하지만 주변사람이나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사랑을 받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 불행이 아닐까? 그리고 그것은 죽기 전에 가장 절실하게 느껴지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은 바로 용서. 아무리 커다란 죄라고할지라도 시간이 지날 수록 그 분노는 가라앉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빨리 용서하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게 또다른 후회라고 한다.

그리고 생각하면 우리는 정말 많은 걱정을 하고 살아간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생에 너무 많은 것을 걱정하고 걱정만하다가 행복한 순간을 놓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후회하는 모습을 보면서 적어도 이런 후회가 다른 사람들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바란다. 지금 현재가 불행하다고 느끼거나 걱정이 많거나, 마음의 안정을 느낄때 지금 현재의 우리들은 얼마나 행복한지 다시한번 느끼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