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기 전에 나에게 던져야 할 7가지 질문
강일수 지음 / 비즈니스맵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어떤 삶을 원하고 있는가?

나는 누구의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가?

나는 상대방의 이익도 배려하고 있는가?

나는 어떤 것을 이루고 싶은가?

나는 무엇을 통해 성장해가고 있는가?

나는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는가?

이 책에서 말하는 늦기 나에게 던져야 할 7가지 질문이다. 사실 저렇게만 보면 왠지 답을 알 것 같으면서도 애매한 무언가가 있다. 하지만 책을 쭉 읽다보면 저 질문이 말하는게 진정 무엇인지 알게 된다. 이 책은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서 그때는 어떻한 해결점이 필요한지, 무엇이 필요한지 말해준다. 그렇게 여러가지 사례를 보여주고 마지막에는 자기 점검의 시간도 가지게 해준다. 그 사례에 맞는 일들을 질문으로 바꾸어 자신에게 다시한번 물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늦기 전에 나에게 던져야 할 7가지 질문이라고 해서 사실 굉장히 극단적으로 생각했던것 같다. 요즘 책들을 너무 암울한 것만 읽어서 그런지 늦기 전이라고 해서 죽기 전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사실 그 두가지 질문은 다르면서도 크게 다르지 않는 것같다. 어떠한 것이든 말그대로 늦기 전에 나에게 묻고 해결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책의 내용중에서 생각나는건 특히 누구나 실수하기 쉬운 부분인 화풀이다. 화는 다른 곳에서 났으면서 집에와서 화풀이를 한다는 내용이 있다. 사실 이사람이 화난 것은 그쪽이 아닌데 자신와 기대를 바람직한 목표로 전환. 즉 방향성을 잡는 것이다. 무작정 설명하면 언뜻 지루해질지도 모르고 이해가 안될 것 같은 이야기들을 이렇게 사례를 통해 풀어놓은 것은 이책을 술술 읽게 만드는 다른 한가지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모든 사례와 설명이 끝나면 비로소 7가지 상황 질문법을 요약하여 다시한번 복습을 해준다.

자기 점검을 7가지의 상황을 맞춰보면 나 스스로도 많은 것을 반성하게 된다. 나도 이랬는데, 이래서는 안됐는데 라는 상황이 저절로 그려지는 것이다. 현재 자신이 가는길에 답을 못찾는 다거나 주변 환경에 대해 원망이 많다거나 언제나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읽음으로써 그 상황을 대처할 길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