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캠프에서 무슨 일이? 어린이를 위한 멘토링동화 1
고정욱 지음, 이광익 그림, 오지섭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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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신문, 방송을 통해 접하고 있는 많은 사건 사고들 중에서 자살 소식도 끊이지 않고 있다.

청소년의 왕따와 자살은 사회 문제가 된지 오래 되었지만 쉽게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고, 최근에는 초등학생의 자살 이야기도 있는것을 보면 정말 심각한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이 자신의 목숨을 그렇게 쉽게 버릴 수 있는지 정말 놀랍고 걱정이 된다.

자살은 살인이다. 본인 스스로를 죽이는 것이 자살이고 그 방향이 다른 사람에게 향한다면 살인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죽음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 책이다.

아이들은 가까운 친척이나 부모 형제의 죽음에도 그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없게 마련이다.

어리니까 충격을 받거나 놀란다는 이유로 모든 의식에서 배제를 시키고 있어서 아이들이 죽음에 관한 일을 직접 마주 하는 것은 사실 어렵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죽음이라는 단어를 드러내서 아이들이 죽음을 막연히 두려워만 할것이 아니라 삶과 죽음에 대해 다시 생각 해 보게 하고 있다.

 

우석이는 여름 방학때 리더십 캠프에 참가하게 된다.  교육청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이 캠프는 주로 가난한 집 아이들이 참여 하는 캠프라고 작년에 갔었던 영민이가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그 캠프는 죽음의 캠프라고 하며 무시무시한 교관장 선생님의 이야기도 한다.

교관장 선생님은 손가락, 발가락이 없다고 하는 말에 우석이는 더욱 두려운 생각이 들었다.

캠프를 간다고 준비를 하면서 우석이가 집을 비울 동안 금붕어가 굶을 까봐 먹이를 잔뜩 주었는데, 금붕어는 먹이를 너무 많이 먹어서 죽어 버린다.  엄마는 금붕어를 죽게 한 것에 화를 내고 우석이는 시장에 가면 다시 사 오면 되는데, 그렇게 화를 내는 엄마가 야속하기 했다.

힘들게 도착한 캠프에서 아이들은 교관장 선생님의 단체 기합을 받고서야 집중을 하게 되고, 아이들은 계곡에 물놀이를 하러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시체를 발견하게 된다.

시체가 발견 된 후로 아이들은 충격과 두려움에 캠프 프로그램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게 된다.

교관장 선생님은 죽음 직전 까지 갔었던 자신을 일을 아이들에게 들려 주며 새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원래 산악인 이었던 교관장 선생님은 14좌 완등을 눈앞에 두고 있었지만, 눈사태를 만나 조난을 당하게 되고 죽음을 문턱에서 유체이탈을 경험하게 된다.

죽음을 코 앞에 두고 자신이 느꼈던 것은 더 많이 사랑하고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죽음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해 보게 하는데, 진도에서 온 아이는 그곳에서는 죽음을 축제로 생각한다는 이야기를 하였고, 과학자가 되고 싶은 영민이는 스티븐 호킹 박사의 말을 인용해서 세상에는 신도 영혼도 없고 죽으면 컴퓨터가 꺼지는 것처럼 끝나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영혼이 있다고 말하는 것도 뇌현상이라고 하며 에너지가 모여서 생명체가 되었다가 그 에너지가 빠져나가면 물질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을 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마치자 선생님은 아이들을 데리고 시체가 발견된 계곡으로 갔다. 그곳에서 꽃배를 띄여 보내며 돌아가신 분을 위해 묵념을 하게 된다.

그리고 캠프 마지막 활동으로 입관 체험을 하게 되었다.  우석이는 관속에 누워 있으면서 살아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깨달았고 가족의 소중함과 일상의 작은 일 모두가 기쁨과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죽음교육이라는 말을 이 책 속에서 만날 수 있다.  죽음의 의미를 제대로 알면 삶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독후활동지와 죽음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멘토링이 함께 들어 있어서 책을 읽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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