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과학 백과 지구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엮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과학 백과 지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한 궁금증과 자연현상의 비밀을 풀어주는 책이다.

지구의 나이가 몇살인지, 지구는 소리의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는데 왜 우리는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지,

지진,화산폭발,천둥,번개,공기,바람 등 자연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 해준다.

애매한 것을 정리해주는 남자가 애정남이라면 공부가 되는 과학 백과 지구는 지구에 대해 애매하고 어려운 내용을 콕콕 짚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지구의 신비에 빠져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베레스트는 지구에서 제일 높은산인데 그곳에는 공기도 부족하고 기온도 무척이나 낮다.

간혹 아이들이 태양과 가까워서 더 따뜻해야하지 않느냐는 난감한 질문을 해 온다면, 에베레스트가 지구의 표면에서는 8,000미터가 넘는 높이에 있지만 태양과의 거리를 따지기에는 지구 표면에 있으나 8,000미터에 있거나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온도의 영향을 받은 것은 태양열 보다는 복사열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가 먼저 이 책을 한 번 쓰~윽 읽어 둔다면 아이들의 요런 질문에도 절대 동요하지 않고 여유만만하게 대답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와 지진의 종류에 대해서도 비교적 상세히 잘 나와 있다.

지각판이 벌어져서 생기기도 하고, 지각판 끼리 밀고 들어가서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강력한 지진은 지각판이 충돌해서 생기는데 우리와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 지진이 자주 일어나고 작년에는 큰 지진해일 때문에 너무나 큰 피해를 입는 모습을 봤었기 때문에 자연현상의 무서움을 잘 알게 해주기도 했었다.

 

공부가 되는 과학 백과 지구는 지구에 대한 기초상식도 알게 되고, 앞으로 좀 더 많은 과학지식을 습득하는데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