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세실 > 독서,추리-토론 함께 해야 효과 쑥쑥

200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에 따라 현재 중학교 3학년 이하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사고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새로운 대학입시에 교과
별 독서 활동을 반영하겠다고 밝혔고 각 대학들도 논술 구술 면접 비중을 강화
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독서 교육 전문학원인 LC교육연구소 박승렬 소장
은 “초등학생 때는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중고생이 되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추론하고 토론, 글쓰기에 초점을 맞
추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독서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를 요구하므
로 아이를 이 학원, 저 학원으로 내모는 경우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하기가 힘들
다.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입학 전 아동의 경우 우선 부모
가 책을 읽어주거나 테이프를 통해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하자. 이 후 책의 줄거
리를 구체적으로 물어봄으로써 아이가 내용을 얼마나 파악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그 다음 단계로 ‘백설공주가 독이 든 사과를 먹지 않았으면 어떻게 될까?’와
같이 상황을 바꾸거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답변에 대해 단순히 ‘잘했어’라며 끝내기보다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이는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을 키
울 수 있다.

그림책의 경우 글자를 가리고 그림만 보며 아이가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면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시를 읽은 뒤에는 주제가 되는 인물이나 대상을 부분적으로 그려놓고 아이가 나
머지를 완성해 보도록 해 보자. 이를 통해 아이는 시를 이해하고 표현력과 창의
력을 기를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분야별로 다양한 책을 읽어야 한다.

아이가 특정 분야의 책만을 선호할 경우 부모는 일단 권해주고 싶은 책의 목차
를 훑어보게 하자. 목차에서 아는 내용이 나올 경우 아이는 그 책에 대해 관심
을 가질 확률이 높다.

또 왜 이런 제목과 목차를 붙였는지 의문을 갖게 하면 책을 읽는 동안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의 경우 △어른이 된 스크루지가 어릴 때의
모습과 달라진 이유를 그가 자라온 환경을 근거로 써 보기 △스크루지가 어릴 때
의 순수한 모습을 간직한 채 그대로 성장했다면 어떤 어른이 됐을지 △물질이 행
복을 가져다주는지 등을 토론해 볼 수 있다.

비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독서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중심문장과 주요
정보를 찾아보는 훈련을 하면 분석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중고생=본격적으로 동서양의 고전을 많이 접해야 할 시기다. 환경, 전쟁 등 사
회적 이슈와 관련된 주제의 책을 권하는 것도 좋다. 특히 서문에는 책을 쓰게
된 동기, 주제, 작가의 문제의식이 포함돼 있으므로 부모는 서문을 활용해 자녀
에게 질문을 해 보도록 한다.

작가를 비롯해 작품 해설과 의미 등을 함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책을 읽은 후에는 보다 심층적인 사고와 토론을 해 보는 것이 좋다.

예컨대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을 읽으면 책의 내용을 근거로 ‘자유가 구
속 없이 존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찬반 입장을 나눠 토론을 하거나 글을 써
볼 수 있다.

비문학 작품의 경우 감상문 쓰기를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다. 처음에는 줄거리
쓰기부터 시작해 주제 찾기, 자기 생각 표현하기 식으로 차츰차츰 단계를 높여
서 써 보도록 한다.

자료출처: 동아일보 손효림기자 aryssong@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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