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4
이시다 이라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일본 소설을 읽으면 내가 본 일본드라마에서 비슷한 작품을 찾아내선 그것과 겹쳐서 드라마를 보듯이 읽게 된다..같은 작가의 4teen도 ..LAST는 '사랑 따윈 필요없어..여름'이란 드라마를 떠오르게 한다..

사랑 따윈 필요 없어란 드라마는 잘나가던 전설적인 호스트바의 주인인 남주인공이 사채업자에게 빚을 갚지 못하면서 정해진 기한까지 돈을 못 갚으면 죽게 되는데..사채업자가 보낸 두명의 사람들은 항상 남주인공을 따라 다닌다..큰돈을 구할수 없게 된 남주인공은 자기가 데리고 있던 죽은 종업원이 벤처로 돈 벌은 기업가의 아들임을 알게 되고..눈을 먼 그의 여동생을 속여서 오빠 행세를 하면서 죽은 아버지의 유산을 받으려고 한다..그러다가 여동생을 사랑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꼬이는데..(우리나라 매직에서도 이런 설정을 가져 온것 같다)

이런 드라마를 보아서인지..'라스트'에 대한 느낌이 그렇게 절망스럽거나 낯설지가 않았다..우리나라도 사채업자의 빚독촉에 ..빚을 얻은 신용불량인 딸이 아니라 멀쩡한 아버지가 자살했다는 기사가 낯설지 않다..그 사람들이 어떻게 하기에 돈때문에 못 갚으면 배째라고 개기지도 못하고 자살이란 극한 선택을 하게 될까???

라스트 라이드를 보면 알수 있다..회사가 힘들어서 빚을 못 갚는 슈지는 사채업자들이 포기한 채권을 회수하는 나이토란 회사에서 연락을 받는다..자살을 해서 보험금을 타서 빚을 갚던지..아니면 자신의 아내를 유부녀 데이트 클럽에 팔던지..딸을 뒷골목에 팔던지..개인파산이란 선택도 슈지의 앞날엔 없는것이다..경찰에 신고해도 피할 도리가 없다..슈지의 선택은 무엇이 될까??

라스트잡은 팔년전에 25평집을 사서 입주한 주부가 주인공이다..불경기로 인해 남편회사가 부도가 나고..재취업은 됐지만 월급은 반으로 삭감되고..집으로 인한 대출금 상환은 눈덩이로 커지고 집을 팔아도 빚만 남는 상황에서..프리프리 클럽이란 휴대폰 성매매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된다..원조교제하기로 한 상대방은 연하의 휠체어를 탄 장애자..이일을 기회로 자원봉사 단체의 대표를 만나게 되는데..장애자를 위한 섹스 자원 봉사를 해달라는 권유를 듣게 된다..보수는 당연히 보장해주기로..이주부에겐 이것보다 더 좋은 직업이 없지 않을까?

몇년전만해도 전업주부가 신용카드를 만들려면 의료보험증이 필요했다..남편의 보증이 있어야먄 했던거다.대학생등은 당연히 카드 만들기가 하늘에 별따기로 가족카드등을 통해서 만들수 있었다..그러던것이 길거리 카드 만들기등을 통해 카드 가입이 완화되고 전국민 카드 갖기가 되더니 몇년 지나지 않아 몇백만의 신용불량자가 넘쳐나고 노숙자..실직,미취업등등 불경기에 대한 징후가 곳곳에 보인다..지갑을 닫은 사람들로 인해 내수경기는 더 악화되고..카드라는 요술반지를 갖기만 했지..합리적인 사용법을 배우지 못했기에 카드의 힘에 굴북해서 그의 노예가 되버린것이다..

라스트는 불경기 10년을 지난 일본의 이야기지만 10년후..아니 5년후..아니 현재 대한민국에서도 일어나는 이야기일거라는 끔찍한 생각을 떨칠수가 없다..내가 한국의 이시다 이라라면 이런 내용의 단편이 하나 더 들어 갈것 같다..성매매 업소 종사자가 하루아침에 성매매 금지법으로 일자리를 잃고..자살하는 내용...

아무리 좋은 법도 '라스트'를 사는 사람들에게 살아갈 희망이나 방법을 주지 못한다면 그들은 정말로 인생의 '라스트'를 끝내야 할것이다..야구의 묘미는 9회말 투아웃 대역전이 아니겠는가..우리 모두 라스트에 몰리지 않게 잘 살기를..그리고 라스트에 가서도 대역전할수 있는 희망은 남겨주기를..마지막 실날 같은 희망을 품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냐 2004-10-26 1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드라마가 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의 눈을 넓혀주셔서 고맙습니다. 꾸욱.

sooninara 2004-10-26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을 추천해주신 마냐님에게 고맙죠^^ 그리고 마냐님이 우물안 개구리면 전 우물안 올챙이 해야하나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