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먹는 여우 - 좋은아이책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 김경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어릴때 집에서 놀면서 글자가 쓰여진책은 뭐든지 읽었던 때가 있었다. 6살 위인 오빠 교과서도 읽고 굴러다니는 지난잡지도 읽고 책장에 꼽혀있는 책들도 이해를 못하면서도 읽고 또 읽었다. 내용도 모르면서도 그렇게 읽게 만든것은 책의 어떤 마력때문이었는지..지금도 수수께끼다.

어떤분의 알라딘 서재에 가보니 책을 훔친 과거를 고백하신글이 있었다. 책도둑도 도둑이지만..그만큼 책에대한 열정이 있는것이라 공감하면서도 그 용기(?)에 놀랐었다. 그분 글밑에 많은 리플들..도서관에서 책 빼내는법. 대학 과사무실에서 남들이 안읽는다고 여겨지는 책 가져오는법등 여러 서재 주인장들의 갖가지 과거가 밝혀져 있는데..그 방법에 혀를 내두를수밖에...

그러면서 딱 느껴지는것이 바로 <책 먹는 여우>였다. 여우가 너무나 책을 좋아해서 소금 후추 뿌려먹다가, 부족한 책을 도서관에서 먹다가 출입금지당하고 결국에는 강도가된다. 감옥에서도 책을 금지당해서 본인이 책을 써서 먹게되는데...

내용도 내용이지만 그림과 글체도 재미있고 다양해서 그것만으로도 보는 재미가 있다. 주황색인 여우와 대비되는 푸른색이 많이 나와서 강렬한 인상을 준다. 뒤에 지은이 소개를 보니 '자유로윤 색쓰기와 화면구성, 그림과 글의 절묘한 배합을 통해 풍부한 환상의 세계를 보여 주는데 있다'라고 쓰여 있던데..이말이 과장이 아님을 알수 있었다. 아이들 책을 고르면서 작가에 대해 어떤나라 사람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된다. 이책도 독일식 유머가 녹아 있는것 같다.

여우가 베스트셀러 작가가되는 반전은 재미도 있지만 권선징악적 결말에 익숙한 나에게는 참 엉뚱한 결말 같기도 하다. 이런 결말때문에 판단력이 없는 저학년 아이들에겐 갖고 싶은것을 훔쳐도 된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부작용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엄마가 같이 읽어주고 이런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것이 필요할듯...

책을 많이 읽어야 좋은글이 나온다고 일곱살짜리 아들에게 말을 하면서도 이해나 했을까 싶다. 여우가 그렇게 책을 좋아했으니 유명한 작가가 될수 있었다고 말은 해 주었는데..

저학년용인데 양장본이라서 부담스러웠고..책 첫부분인 하트안에 써진 '책벌레 여우 아저씨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란 내용은 책이 다 펼쳐지지가 않아서 글을 읽으려면 책을 일부러 벌려서 겨우 볼수 있었다. 재미있는 부분이라서 아이들이 읽고 싶어할텐데..너무 불편했다.

책크기는 초등학생용으로 적당했지만 글자 크기가 너무 작은편이라서 초등학교 1학년이 읽기에는 작은듯 싶었다. 책 겉장에 '저학년을 위한 꼬마 도서관'이라고 쓰여 있던데..저학년용이라면 글크기가 더 컸어야하지 않았을까?

어쨋든 재미있게 읽고나니 나도 소금과 후추를 양념으로 책을 먹어볼까하는 생각이 든다. 아예 한국식으로 참기름까지 뿌려서 먹어 볼까나?? 에고..내일 도서관으로 책 빌리러나 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