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구조와 교과 - 개정 증보판
이홍우 지음 / 교육과학사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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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장 교과란 무엇인가
2. 지식의 구조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지식의 구조
아이디어(잘 가르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한 공통의 가정)
학습동기나 학습자료등
교육의 다른 문제점들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가가 제시되어 있다

우리나라 교육의 근본 문제
인간교육의 부재

우리에게 교과를 가르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것과 그 일에 관련되는 문제를 세밀하게 분석할 능력과 성의가 부족하다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

지식의 구조
교육의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 제시하는 것이 아닌 그 질문에 대하여 심각하게 생각해 보라는 요청
교과를 교과답게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를 각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규정하라는 요청이라고 보는 편이 더 타당하다

탐구학습 or 발견학습

지식의 구조 이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 뿐만 아니라 그런 내용을 그런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 이유(교육목적)까지 포함하여 온통 교육을 보는 관점을 새롭게 가다듬지 않으면 안된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일을 실천하는 일은 말할것도 없고 그것의 의미를 이해하기가 그토록 어려운 것은이 점에서 보면 매우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하는 질문을 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그 문제에 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는 일이 틀림없이 중요할 것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으로 생각해 보지 않으면 그 배운 내용이 그의 마음 속에 들어올 가능성이 매우 희박할 것이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가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의견을 먼저 말하도록 그토록 강조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질문은 반드시 교과를 아는 사람, 지식의 눈으로 현상을 볼 줄 아는 사람의 입장에서 제기되고 그 해답의 방향 또한 그런 사람에 이끌어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탐구학습이라는 한 마디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복잡한 과정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때까지 우리나라 교육은 지식을 가르치기는 했지만 인간을 가르치는 데는 실패하였다는 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지식을 가르치는 것 이외에는 인간을 가르치는 길이 있을 수 없으며, 인간을 가르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하등의미가 없다는 결론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지식을 가르치되 그 안목으로 현상을 볼 수 있도록 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다소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지식을가르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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