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머리 아이 천백모 가나 열매책장 2
윤수란 지음, 서지현 그림 / 가나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모가 겪어 내는 인생사

3학년 담임선생님과의 만남으로 인해서 '인연'에 대한 내용을 알아간다.

"인연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를 뜻해. 그런데 진짜 인연은 만날 때가 아니라 헤어질 때 결정되지."

해 마다 자기소개 시간이 어떤 의미가 될지 가늠이 된다.

담임선생님은 각자 자기를 소개하는 글을 써 낸 새학기 시작되고 첫 번째 국어 시간에 글을 보며 각자의 특별한 점을 얘기하고 그 중에 학생들이 젤로 특별한 거는 흰머리라고 하고 담임선생님의 반응을 보고 놀랐다.

얘기하는 친구에게 당황하지도 화내지도 않고 그 아이의 생각을 인정해 주는 것 같은 모습.

그리고 학급에서는 백모에게 파뿌리라는 별명이 붙여 지게 된다.

별명을 붙인 용에게 무척 기분이 나빠도 뭐라고 말도 못하는 백모

그리고 또 백노인이라고 별명이 바뀌게 된다.
1~2학년 때보다 더 나쁜 쪽으로 달라진 반 분위기.

친구들이 필요한 것을 관찰해서 제공하게 되는 마법이 통하는 백모

용이의 빨간색연필
새미의 머리고무줄

그리고 함께 축구를 하면서 자신에게 다음 기회가 생길 가능성을 보고, 수업시간에 차이들의 눈빛이 조금은 부드러워진 것을 느낀 백모.

과학시간 쇳가루의 여행길을 만들면서 자석담당을 백모네 모둠에서 백모의 역할에 대해 진국이가 말하고 결국 백모가 시범을 보이고 모둠 친구들에게 엄지 척을 받게 되어 이미 과학자가 된 것처럼 황홀해지는 백모.

용이가 짝이 되어 백모의 마법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되고, 언제나처럼 진국이가 역할을 해 줘서 위기 모면을 하게 되면서 마법에 대한 비밀은 지켜지게 된다.

조금 가까워 졌다고 생각했던 반 친구들이 아닌 거 같고, 백모는 진국이를 베프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백모에게 아주 큰 변화이기도 했다.

의심 대마왕 용이가 겪게 된 위기 사항에 백모는 도움을 주고, 흰머리 마법으로 무사히 구해 낸다. 이 일의 계기로 학급에서 백모는 거부 대상 1호에서 배려왕으로 배려심 많은 친구로 뽑힌다.

백모와는 정반대인 검은머리 할아버지의 머리카락을 바꾸자는 제안을 듣게 되고 거절했다. 이유는 흰머리 마법이 멈춰서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 할 까봐서~

"아이들이 흰 머리 마법 없이도 친구가 되어 줄까?"

그때 진국이의 목소리로 "우리 백모한테 준비물을 너무 많이 바라는 거 같아. 이제 각자 잘 준비해서 다니자. 우리도 곧 4학년이라고."

2일 안에 결정하라는 할아버지의 제안.
바꿀 건지, 안 바꿀건지.
자신의 선행이 떠 오르고, 결정을 하게 된다. 백모는~

검두, 백모

"검두야, 검두야. 흰 머리 줄게. 검은 머리 다오."

'누구나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남들과 똑같은 사람도 없지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해야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남들과 다르다고 실망할 필요 없습니다. 내가 가진 강점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진실한 마음으로 인생을 사는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작지만 큰 행복을 누리게 될 거예요. 진정한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행복을 말이죠! 오늘 모 박사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언젠가 또 만나요."

자기 수용과 자기 돌봄에 대한 동화책.

#흰머리아이천백모
#윤수란글
#서지헌그림
#가나출판사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