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속말 게임
마르텐 뒤르 지음, 소피에 루이세 담 그림, 심진하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귓속말 게임은 그래픽 노블로 가정폭력 내용이 다루어 지는 데 몰입감이 있으면서 우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생각거리를 제공받았습니다.

귓속말 클럽
귓속말 게임을 재밌게 같이 할 사람~ 쉬는 시간에 그네 옆으로 와. 단, 귓속말 게임에서 주고받은 말은 모두 비밀이야!!!

은밀하고 사적인 내용을 다룬다는 설정이 짜릿하지만 그 와중에 소문이나 험담, 진짜 이야기-전달과정에서 변형이 되는 걸 경험하게 되지요.

안나가 시작하기 전까지는

그 엄청난 내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과정에서 겉모습으로 판단하고 지나칠 일이 아닌 것이 폭력에 관련 된 즉 인권에 대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죠.

더불어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성장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어요.

우리가 무심히 지나칠 일이 아닌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부분이 학대 피해 아동들이 감내하는 시간들이죠.

용기를 낼 수 있게 지극히 은밀한 사적 영역의 가정폭력내용을 알게 될 때 도움을 적극적으로 줄 수 있는 준비를 할 지금 우리의 시간인 걸 잘 다뤄 준 책입니다.

제일 마지막 페이지의 글입니다.

아이를 때려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은 해야 할 일이 참 많아요.

예를 들어, 아이들은 어른이 시키는 대로 매일 학교에 갑니다.

어른들은 억지로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에요.

어른들은 자기 시간도 마음대로 쓸 수 있잖아요?!

아이들은 할 수 없는 일도 참 많아요.

예를 들어, 선거에서 투표를 할 수 없어요.

어른들이 아이들을 대신해서 투표를 하지요.

하지만 어른이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어요.

예를 들어, 아이를 때리면 안 되죠. 절대로요.

혹시 폭력을 당한 친구를 알고 있나요? 집에서 잘 지내지 못하는 친구들은요?

꼭 막아야만 하는 일이에요.

누군가에게 알려 주세요.

가족이나 친구네 부모님 또는 학교 선생님 같은, 믿을 수 있는 어른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청소년 상담 센터에 전화해서 익명으로 상담할 수도 있어요.

포기하지 말아요.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어요.

청소년 상담 센터: www.cyber1388.kr/(국번없이) 1388

덴마크의 아동 문학 연구자이자 선생님인 리케 뒤르하베가 <귓속말 게임>을 활용한 학습 자료를 만들어 QR코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10세 이상 청소년 대상으로 과제를 통해 다뤄 보는 내용이고, 행복한 교실을 위한 방법이 무언지에 대해서 학급 전체 또는 소규모로 모둠을 나눈 뒤, 모둠별로 딜레마 카드의 내용을 서로에게 질문하고 토론하게 합니다. 2개의 수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UN아동권리협약이 담고 있는 4가지 기본권

생존권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안전한 주거지에서 살아갈 권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기본적인 보건서비스를 받을 권리 등, 기본적인 삶을 누리는데 필요한 권리입니다.

보호권 모든 형태의 학대와 방임, 차별, 폭력, 고문, 징집, 부당한 형사처벌, 과도한 노동, 약물과 성폭력 등 어린이에게 유해한 것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입니다.

발달권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필요한 권리입니다. 교육 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을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가 여기에 속합니다.

참여권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의견을 말하고 존중 받을 권리입니다. 표현의 자유, 양심과 종교의 자유, 의견을 말할 권리, 평화로운 방법으로 모임을 자유롭게 열 수 있는 권리,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유익한 정보를 얻을 권리 등이 있습니다.

아동권리보장원 (korea1391.go.kr)

UN아동권리협약 전문 내용

#귓속말게임
#리케 뒤르하베
#모르텐뒤르글
#소피에루이세담그림
#심진하옮김
#아름드리미디어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