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Zone
차동엽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바보가 돼라. 바보는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한 도전. 스마트한 이들에겐 뇌가 있지만, 바보들에겐 베짱이 있지. 스마트에게는 계획이 있지만, 바보에게는 이야기가 있지. 스마트한 이들은 비판을 하지만 바보는 행동하지. 당신은 바보를 앞설 수 없다. 바보는 머리보다 심장의 명령을 따른다. 지금의 실패를 즐겨보라....... 스마트한 이들은 어쩌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지만, 결국 그 아이디어는 바보스럽지. 바보가 돼라.'

 

  

무지개원리라는 책을 읽지는 않았지만 왠지 굉장히 기업에 친화된 책 같다는 묘한 인상을 받고 그 책 읽는 걸 피한 적이 있다. (그리고 그게 맞는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은 말 그대로 무언가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긍정하고 격려하는 책이라 더욱 일반대중들과 소통이 된다. 그리고 읽으면 읽을수록 신부님이 말하는 바보가 자신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긍정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등장하지 않지만, 긍정심리학에 상당히 가깝게 사는 법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광고글에서 시까지 다양한 글들을 인용하고 있어서 무언가 알아간다는 재미도 준다. 신학과는 거리가 좀 멀지만 예수에 대한 이야기는 빠짐없이 들어있고 신부로 살아가는 저자의 인생도 쓰여져 있으니 종교에 거부감이 있는 일반인들이 보기에도 편하다. 공부가 질리거나 일하다 지칠 때 머리를 식히기 위해 가볍게 읽기에 딱 좋은 책이다. 어머니에게 읽어드리려고 산 책인데 읽으면 읽을수록 나 자신이 힐링되는 느낌을 주었다. 거부감이 들 정도로 자기계발적이고 대중적이라는 점만 제외하고는 말이다. 근데 아무래도 신부님이 종교 바깥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일부러 그렇게 만드신 게 아닌가 싶다.

 일본에는 센몬빠가란 말이 있다. 이 책에서는 자신이 열정을 지닌 일에 몰입하느라 사회의 변화나 주변의 이야기에 둔감한 사람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건 최근 바보스러움이 아니라 봤어도 일부러 걸러내는 지혜가 아닐까 나는 생각한다. 일하느라 책 읽을 시간이 어디 있냐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화장실에 들어가면서도 책을 가져가고 밥을 먹으면서도 책을 흘끔흘끔 보고 무엇보다 걸으면서도 책을 읽고 시를 소리내어 외는 사람들이 없으며 되려 놀림을 당하는 이 현상은 대체 무엇인가 의아스러워지는 것이다. 남의 일에 간섭할 시간에 이런 책을 보며 자기 마음 공부나 할 것이다. 아는 게 없으면 큰소리도 치고 살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