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여름을 기억해 줘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이인휘 지음 / 우리학교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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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만남은 기척도 없이 우연히 찾아옵니다. 오래전의 약속처럼 찾아온 만남은 기이한 인연 같기도 합니다. 그런 만남은 아주 특별하지만 반가운 소식을 물고 오는 까치의 지저귐처럼 좋은 일만 생기진 않습니다. 날카롭게 신경을 곤두세우는 쇠 긁는 소리처럼 불길한 기운을 몰고도 옵니다.



 


 

청기마을은 태양광과 관련된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마을 주변의 산을 밀어야 할 위기에 처한다.


그러나 산이 서울에서 온 사람의 소유지라서 쉽게 제지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반대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받게 될 보상금의 인상을 노리고 있다. 여기서 님비 현상의 복잡성이 잘 드러난다고 할까. 단순히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반대하는 사람은 몇 되지 않아 인상깊었다. 그 곳에서 사는 정서도 자연을 걱정하는 주민 중 한 명이었다. 한 편 그가 사는 집 뒤쪽에 있는 폐가에는 벽에 그림이 그려져 있었는데, 가족이 살해당했다고 소문난 집이라 소수의 언론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한부모가정에서 자라나 세상 풍파 다 거쳤지만, 다큐 영상에 관심이 많고 열정적인 성격을 지닌 산하도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그녀는 내심 아버지를 그리워했는데, 어느날 꿈에 아버지가 나와 폐가가 있는 곳에 가보라 한다. 그녀는 폐가에 갔다가 정서와 친해지면서 점점 아버지에 대한 회상이 뚜렷해진다. 과연 산하의 꿈에 나온 아버지는 어떻게 돌아가셨으며 어떤 삶을 살아왔을까. 한편 산하는 그림보다는 숨겨진 능력이 많은 정서에 더 흥미를 지니게 되어 그를 데리고 서울로 올라간다. 그러나 정서에게는 숨겨진 게 더 있었으니, 바로 트라우마였는데... 그는 과연 서울여행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그리고 청기마을과 산은 어떻게 될까.

 

이인휘 씨의 소설 중 상대적으로 가장 가볍게 볼 수 있다. 그러나 만만치 않은 소설인 건 사실이다. 또한 뒤표지에 반전이 너무 많이 적혀 있으니 보지 않는 걸 추천한다; 반전이 전부인 소설은 아니다. 나레이션과 대사 자체에 무게가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스포일러가 많은 후기는 좋은 추천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페이지가 쉽게 술술 넘어가며 몰입할 수 있는 이런 소설일 경우엔 더욱 그렇다.

 

"나무만 잘 보살펴도 물은 마르지 않아요. 가뭄이 들어도 나무가 울창한 깊은 산 계곡에는 물이 흐르잖아요."

설악산이나 금강산처럼 큰 산의 계곡에 흐르는 물은 10년 전, 또는 100년 전에 내린 빗물이 흘러나온 것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숲이 깊으면 대지와 나무들은 빗물을 품고 있다가 가뭄에도 물을 내보낸다고 했습니다.



 


다 아는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정서의 차분한 설명이 마음에 와닿는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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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믹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젝트 앨리시제이션 1
야마다 코타로 지음, abec 그림, 카와하라 레키 원작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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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화는 정 앨리시제이션 내용이 기억 안 나면 봐도 좋다. 아스나 입장에서 상황을 정리하는데, 같은 내용이 계속 반복된다. 심지어 1화도 비슷한 장면이 계속 나와서 똥줄타게 만든다. 앨리스가 기사라기보단 용사처럼 되어 증식된 적들을 픽픽 쓰러뜨리고 동생이랑 재회하는 장면이 감동적으로 나오긴 하지만.

2. 소드 아트 온라인은 정 볼 게 없을 때 봐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빌런들이 하나같이 다 성범죄자 같은 ㅅㄲ들이란 것이다. 처음엔 신선했는데(?) 이게 진행될수록 빌런 루트가 뻔하니까 점점 지루해진다고; 무슨 악인을 극대화하면서 성추행당하는 여성들의 치욕스런 표정을 클로즈업시키고 시청자들의 흥분을 높이는 어부의 계책이냐. 그러나 대체 왜 그렇게까지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굳이 외전으로 키리노와 아스나의 그렇고 그런 씬을 넣었으니 외설은 충분하지 않나? 정작 만악의 근원은 그런 부분에선 외려 깔끔하긴 하지만.

3. 전설의 정실싸움 잘 봤다(...) 솔직히 너무 이유도 없이 싸우는 느낌이 난다고 할까. 그보다 앨리시제이션 시리즈 중 작화가 제일 좋은 거 같은 건 기분 탓이냐;;? 아무리 앨리스더라도 얘는 게임 속 존재지 요리 잘하고 재력 있고 상냥한 아스나를 이길 수 없는 게 증명되었달까. 키리토 우는 거 보면 아무리 게임에 미친 놈이라도 현실로 돌아가고 싶나 보더구만. 그나저나 앨리스는 유지오 뒤졌다고 바로 잊어먹냐? 좋아하는 캐릭은 아니지만 저기선 차라리 일편단심 아스나가 나은 거 같다 ㅡㅡ

 

P.S 저 가는 칼 쓰는 기사 완전 맘에 든다 ㅎㅎ 수수해보이면서도 뭔가 갭모에? 강한 누님은 항상 제 취향인 겁니다.

P.S 2 근데 소아온 유저들은 진짜 ㅋㅋ 많이 아플거란 말보다 캐릭터 없어질 수도 있단 말에 흥분하고 있엌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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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D 第十二卷 (ス-パ-ダッシュ文庫) (文庫)
쿠라타 히데유키 / 集英社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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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면 되게 백합스럽지 않음?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

(난 어쩌든간에 상관없었지만) 제작진들도 R.O.D TV판 중간에 등장했던 웬디의 독백이 신경쓰였었나 보다. 그래서 그런지 극장판은 과거 요미코 리드맨이 영국에서 활약했을 때의 이야기가 나온다. 일을 의뢰받아 위인사건을 처리하고 있었던 요미코는 낸시를 만나고, 바로 그녀에게 끌려 (조강지처) 네네네를 놔두고 낸시와 같이 동거하게 된다. 그러나 낸시의 과거가 밝혀지게 되고, (차인) 요미코가 그로 인해 사건에 말려들게 되는 이야기이다.

낸시의 정체는 TV판만 본 사람들에게는 반전이 될 수도 있겠다. 문제는 TV판에서 속이 시커맸던 인간들이 극장판에서는 아닌 척 하면서 생글생글 웃는다는 점이다. 여기서 문제가 있다. R.O.D를 시청하는 순서는 어떻게 될 것인가? 시간순으로 본다면 당연히 극장판부터 보는 게 낫다. 문제는 극장판이 그닥 스토리 설명에 친절하진 않다는 점이다. TV판에서 웬디의 안내를 듣지 못한 상태에서는 왜 삼장법사가 나오는지, 그리고 왜 작중에선 무능한 삼장이 다른 모든 멤버들의 능력을 지니고 있을 정도로 왜곡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이지만.) 그래서 나는 TV판을 본 다음에 극장판을 보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TV판에선 소극적으로만 보이는 낸시의 소싯적스러운(?) 반전에 놀라게 된다는 장점도 있다. 조커가 점점 악당으로 변하게 되는 계기도 충분히 설명해내지 못한 점 또한 약점으로 볼 수 있겠으나, 현란한 액션 장면이 충분히 커버해주기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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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 2020 - 자본주의 위기에서 마르크스는 여전히 유효한가?
로날도 뭉크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팬덤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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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디 하트만은 아래와 같은 주장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계급', '산업 예비군', '임금 노동자'와 같은 분류를 두는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은 어떤 이유로 특정 인물이 특정 분류에 속하는지 설명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가정의 안팎에서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어야만 하며,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다. 자본과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적 분류는 몰성적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나온 모든 구절 중 가장 사이다였다. 사실 철학자 이름 검색하다 찾은 책인데 되려 이 구절 때문에 하이디 하트만이 궁금해졌다. 책은 쓰셨나. 번역본 있나.

 

 

 

신자유주의자들은 왜 마르크스 이야기만 하면 날 머리에 꽃 매달은 로맨티스트로만 보고 현실 어쩌고 하는지 모르겠다. 공산주의자들은 역사를 무시하고 무작정 과거가 좋았다 날뛰는 미친 자들이 아니다. 그들 대다수는 진보주의자들이고 제대로 미래를 살기 좋게 만들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오히려 그렇게 오래된 자본주의에 신 자를 붙여봤자 낡은 이론이라 버티지 못하고 세계가 불황인 게 아닌가.

 

저자는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라고 하고 사실상 페미니즘 이야기가 반인데 어떻게 하면 제목이 큼지막하게 찍혀 있는 이 책을 빨간 책 아니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안 그래도 동네에서 여자 술쟁이에 포르노물 보고 다니는 여자(섹스와 공포는 로마 이야기입니다)에 친일파로 찍힌 것 같은데 빨갱이년으로 찍히겠군 쩝. 취직이나 되려나. 남 결혼식에 산 부수고 케이블카 만들자고 발표하는 사회자가 사는 지역이니 어차피 뭔 짓해도 난 이단이라는 생각을 하며 정신력으로 버텼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사회주의를 비판한다는 점이다. 특히 내 리뷰에서도 극찬한 적이 있던 클라라 체트킨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충격적이다. 간부가 되지도 못했지만 페미라고 자신을 차별한 정당에 충성을 다했다니 뭐하러 그런 부질없는 짓을... 차라리 저럴 거면 간부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정당에 충성하는 게 좀 덜 비참할 것 같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 이 저자 말하는 투는 맑꼰인데 맑스 페미니즘 단체에서 안 좋은 일이라도 당했는지 변화된 맑스 페미니즘에 대해서는 짧게 실렸으며 대부분은 비판적이다.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라는 단어가 맑스 페미니즘을 설명할 때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을 보인다 ㅋ 주의바람.

 

생각해보면 인간은 죽어서 잊혀지는가? 꼭 그런 것도 아니다. 만약 내가 어떤 사람과 이별하고 나서 수년이 지난다면 그 사람은 잊혀진다. 그 사람을 잊지 못하더라도 그 사람과 같이 갔던 가게(혹은 장사가 안 되어 완전히 다른 종류의 가게로 바뀔 수도 있다.), 그 사람을 만나러 갈 때 탔던 버스의 색깔 등 디테일한 점을 잊을 수도 있다. 로봇으로 인해 인간이 버려지고 잊혀지는 것 또한 낭만이 없으나 비슷하다고 본다. 이런 사회에서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넘어서는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책에서는 단호하게 러시아에서 일어난 일들은 대부분 잘못되었고 마르크스의 의도와는 다르다고 일축한다. 러시아의 경우 자본주의가 제대로 발전되지 못한 상황에서 집권을 해서 그 당시에는 "근대화"를 국가의 계획으로 발전시키자는 게 대부분의 의견이었다. 쿠바혁명 때도 중간관리자나 전문가들이 미국으로 도망간 상황이라 미국의 매니지먼트 기술을 육성하려고 괸료들끼리 세미나까지 했었기도 하고 말이다. 자본과 다른 방식을 고민했겠으나 결국 "통제"의 형태를 보였다는 건 상당한 고민과 반성이 필요한 문제이겠다.

 

메이나드 솔로몬은 "1934년 즈다노프와 라데크가 제안한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자유로운 낙태권의 박탈이나 이혼법의 갱신과 같은 시기에 부상했으며, 동시에 동성애에 반대하는 강력한 법안이 발효되었고, 수많은 지식인들이 동성애와 룀의 나치스에 동조했다는 죄목으로 체포되었다"는 현실을 직시한 비평가 중 한 명이었다.

 

 

이 외에도 라클라우와 무페가 아주 마르크스주의에 쐐기를 박아버린다 ㅋㅋㅋ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포스트모던주의를 좋아하는 건 아니다. 이 책에서도 나왔지만,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선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더니즘은, 지나칠지 몰라도 어쨌든 깔끔하고. 아무리 좋은 세탁기라도 기능이 복잡해서 작동시키기 힘들다면, 차라리 그것보다 좀 더 싸도 빨래 하나는 잘 하는 세탁기보단 못한 법이다. 그나저나 어디서나 동성애는 동네북이었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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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븐 5 - 뉴 루비코믹스 2350
키즈 나츠키 지음 / 현대지능개발사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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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래부터 음악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캡쳐할 땐 베이스 치는 인물만 집중 캡쳐하는 성격이긴 하지만 여기 베이스도 또 한 사기캐 한다. 뭐야 저 느슨하게 묶은 금발머리에 듬성듬성한 수염에 쇼와 시절 개그를 하면서 베이스 커버는 보라색이란 말도 안되는 설정은. 말 그대로 모에 요소만 모아놓은 거 아닌가.

게다가 그 외에도 뭔가 개라던가 핫팬츠 입고 드러누운 누님이라던가 모에요소가 땅바닥에 널리고 깔렸다?! 그러나 위의 사진에 나오는 두 사람은 썸타는 단계만 나온다. 아무래도 만화를 연재하는 사람이 이것 말고도 다른 작품도 쓰시는지라, 애니에선 그냥 어느 단계에서 스토리를 끊기 위해 주인공 커플이 맺어지는 장면만 나오게 설정한 것 같다. 그게 좀 아쉬운 부분.

2. 전개를 보면서 내내 주인공 커플 뽀뽀는 언제 하는 건지 심각하게 생각했다 ㄷ 아니 그보다 손 잡는 건 가능한거냐. 이녀석들 날 애간장 타게 만들다니 ㅋ 카지는 그냥 포기함... 에반게리온에서도 카사노바더니 카지 이름 가진 애들은 다 이러나요 ㅋㅋ

 

3. 뭐 사람 원래 가는 거 순번없긴 하지만 유키는 좀 나쁜 인간 같다고 생각한다. 자살한 사람들의 연인, 가족, 친구 같은 사람들을 자살생존자라고 부른다. 그만큼 깊은 충격을 받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에서 일어났던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들은 소외감과 슬픔, 그리고 먼저 자살한 사람에 대한 배신감 등 복합적인 감정을 느낀다. 보는 사람들은 유키의 연인이었던 마후유가 나쁘게 보일 수도 있겠으나, 사실 과거 친구들 중 그 누구보다도 가장 큰 상처를 입은 건 정작 마후유 자신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뭐, 음악 한 번 안 해본 인간이 저렇게 한 번에 성공하면 음악 오래 해 본 소꿉친구들로썬 좀 배신감이 들긴 하겠다 ㅋㅋㅋ 하지만 음악은 재능이 거의 전부라서...

P.S 이상한 점 발견. 요새 한국은 모자가정이라기보단 부자가정까지 합쳐 한부모가정이라 하는 추세다. 그리고 부 혹은 모와 아이의 인권을 생각해서 '부족하다'는 표현은 가급적 쓰지 않는 편. 일본에서는 그런 단어가 없는 건지, 아니면 대안적인 단어가 있는데 원작가가 무지한 건지, 아님 애니 만드는 인간들이 배려를 안 한 건지. 분명 셋 중 하나일텐데. 번역자들이 신경 써 주는 건 애초에 포기했다. 헬조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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