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문서 해문 세계추리걸작선 28
마이클 바조하 지음, 최운권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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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이 극에 달했던 시기, 소련 KGB와 미국 CIA는 상대편 진영에 이중 스파이, 소위 '몰'을 심기 위해 갖은 애를 썼다. '몰'이 되기 위해 잠입한 에이전트는 신임을 얻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때로 자국의 1급 기밀도 희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신임을 온몸에 받으며 진급을 거듭한 에이전트가 마침내 1급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되면 그는 '몰' 로서 활동하기 시작한다. 


영국 기록물 보관소에서 비공개 기간이 끝난 고문서 하나가 대중에게 공개된다. 70년도 더 된 이 문서를 KGB는 일착으로 열람하려 하는데, 그 문서에는 KGB에 잠입한 CIA의 몰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단서가 씌어있다고 한다. 그러나 KGB 에이전트가 열람 신청을 한 후 사서에 의해 건네받은 문서는 전혀 엉뚱한 것이었다. 리처드라는 대학원생이 신청한 문서와 뒤바뀐 것이다.

리처드가 건네받은 문서는 대영제국 첩보부장이 조지 5세 국왕에게 보내는 보고서였다.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씌어 있었다. 러시아의 고리친 백작이 영국에서 남색행위를 하다가 영국 첩보부에게 들통났는데, 영국 첩보부는 이를 약점으로 잡고 고리친 백작이 영국을 위한 스파이 노릇을 하도록 강요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리처드는 이 문서가 뜻하는 바를 알 수 없었고, 별다른 생각 없이 집으로 가져간다. KGB가 리처드의 집을 급습해 그를 살해한 후 문서를 찾던 중 욕실에서 나는 인기척을 CIA로 오인하여 도망친다. 뒤늦게 욕실에서 나온 사람은 리처드의 여자친구 실비였고, 이제 문서는 그녀가 소유하게 된다. 

제임스라는 남성의 도움으로 실비는 KGB의 위협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었지만, 제임스 역시 우연히 도움의 손길을 건낸 사람은 아니었다. 그는 CIA의 에이전트였다. 제임스와 지인이 문서를 함께 해독한 결과 그 문서는 현재 KGB에 심어진 몰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는 단서를 내포하고 있었다. 고리친 백작의 후손이 현재 KGB의 고위급 간부였는데, 그가 과거로부터 이어진 협박 때문에 CIA의 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CIA 내에도 KGB 측의 몰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자 제임스와 실비는 일체 연락을 끊고 잠수에 들어간다. CIA 측에서는 KGB 측 몰을 탈출시키고, KGB는 몰로 확인된 인물을 제거하기 위해 카리닌이라는 냉철한 에이전트를 판견한다.


마이클 바조하는 불가리아에서 태어나 파시스트의 박해를 피해 이스라엘로 이주한 유태인으로 6월 전쟁, 욤 키푸르 전쟁, 제4차 중동 전쟁에 참전한 경험을 바탕으로 박진감 넘치는 스파이 소설을 써낸 작가이다. 1973년 <과거에서 온 저격자>로 데뷔한 마이클 바조하는 <죽음의 문서>를 통해 비정한 스파이 세계를 정교한 구성으로 그려냈다.


소설은 CIA의 승리로 결말이 나는데, 사건의 발단인 문서 자체가 CIA의 날조된 미끼이다. CIA는 문서를 통해 KGB 내에 고리친의 후손이 있다고 암시하고 그가 CIA의 몰일 것이라고 오해하게끔 만든다. 그런 뒤 KGB 간부 스볼로프를 납치하는데, KGB는 스볼로프가 서방으로 망명했다고 믿는다.

이때 카리닌이라는 냉철한 KGB측 에이전트가 망명한 스볼로프를 살해할 묘안을 짜낸다. 소련 장교가 환상의 전투기 '미그25'와 함께 일본측에 망명 요청하면 디브리핑을 위해 스볼로프를 활용할 것이고, 이때 그를 살해하면 KGB의 중요 기밀은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계획이었다. 소련은 미그25를 내주더라도 중요 기밀을 지켜야 했기에 이를 수락한다.

KGB의 진짜 몰은 스볼로프가 아니라 카리닌이었다. CIA의 농간에 KGB는 스볼로프라는 중요 간부와 미그25를 빼앗긴다. 물론 카리닌은 KGB내에서 더욱 위상을 공고히 한다.



 
 
 
스카페이스
아미티지 트레일 외 지음, 정탄 옮김 / 끌림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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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그들은 말을 쏘았다 - 호레이스 스탠리 맥코이


호레이스 스탠리 맥코이는 1897년 테네시 주의 페그램에서 태어났다. 어렸을적부터 학업에는 관심이 없었고 16세에 고등학교를 중퇴한 뒤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여 폭격수로 복무한다. 1919년부터 1930년까지 <댈러스 저널>에서 기자로 일했고 후에는 다른 신문사의 편집장을 맡는다. 이 시기에 하드보일드 소설의 메카 <블랙 마스크>에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대공황이 닥치고 생활이 궁핍해지자 맥코이는 산타 모니카 부두에서 경비원으로 일하게 되는데 이때 <그들은 말을 쏘았다>의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그들은 말을 쏘았다>는 화자 '나'가 글로리아를 총으로 쏜 후 재판정에서 배심원의 판결을 듣기까지의 이야기인데 액자 속 이야기로 댄스 마라톤에 참가한 '나'와 글로리아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나'는 헐리웃 부근을 얼씬거리며 그럴싸한 배역을 맡으려 하지만 좀처럼 기회는 오지 않아 상심하던 차에 비슷한 처지의 글로리아를 만난다. 그들은 끼니도 해결할 수 없는 처지였는데 마침 '댄스 마라톤' 대회가 열리자 한 조가 되어 참가한다. '댄스 마라톤'은 얼마나 쉬지 않고 춤을 추는지를 겨루는 대회였는데 일단 탈락하지 않는 한 식사와 간식을 제공 받았다. 그 대회에는 다양한 인간군상들이 참석했는데 그저 먹을 것을 해결하기 위해 참석한 사람부터 살인 혐의로 도망해온 자까지 다양했다. 글로리아는 '댄스 마라톤' 대회를 통해 먹을 것은 해결했지만 자신의 불우한 과거와 암담한 미래 때문에 극도로 우울한 상태였다. 먹을 것을 계속 제공받기 위해서는 탈락하지 않아야 했고 그런 이유로 그녀는 심사위원에게 몸을 내맡기기도 한다.

대회가 이런 저런 사건들로 파행을 겪게 되자 '나'와 글로리아는 더 이상 유예된 삶을 지속할 수 없게 된다. 세상에 내쳐진 그들이 바닷가에 나란히 앉고, 글로리아는 자신이 여러차례 자살을 시도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며 '나'에게 방아쇠를 당겨달라고 말한다. '나'는 어릴적 매우 사랑했던 말 넬리가 다쳤을 때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할아버지가 총을 쏘았던 일을 떠올린다. 그리고 그것이 최선이었다는 사실도 기억해낸다. 


o 스카페이스 - 아미티지 트레일


아미티지 트레일의 본명은 모리스 쿤스이고 맥코이와 마찬가지로 열여섯에 학교를 그만두고 열여덟살 무렵부터 잡지에 작품을 게재하기 시작한다. <스카페이스>는 밤에 변호사 친구와 함께 암흑가를 관찰한 후 낮에 집필에 매달려 완성한 작품으로 알 카포네를 염두에 두고 썼다고 전해진다.

영화로 두 번 제작되었는데, 1932년에 하워드 혹스와 리처드 로손 감독, 폴 무니가 주연을 맡은 작품과 1983년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 알 파치노가 주연한 작품이 있다. 영화는 주로 폭력조직에 촛점을 맞춰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반해 원작 소설은 주인공 토니의 아이러니한 삶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이탈리아 이민자 토니 구아리노는 빈민가에서 불법적인 일로 돈을 벌고는 있지만 좀도둑질이나 강도짓에는 흥미가 없었다. 그는 비비안 러브조이라는 여자에게 흠뻑 빠져있었는데 그녀는 앨 스핑골라라는 갱단 두목의 여자였다. 토니는 그녀를 차지하기 위해 주저없이 갱단 두목을 제거하고 여자를 차지한다. 이 사건으로 토니는 오하라 갱단의 주목을 받아 조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지만 플래너건 반장과 불편한 사이가 된 직후 앨 스핑골라 조직원을 살해하고 군대로 도망치고 만다.

토니는 전투에서 얼굴 한쪽에 상처를 입지만 무사히 제대한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이 토니를 기다리고 있었다. 신문에서 토니가 사망한 것으로 보도한데다 얼굴 한쪽의 상처 때문에 누구도 토니가 살아돌아왔다고 생각하지 못한 것이다. 토니는 구아리노라는 성을 버리고 카몬테라고 자신을 칭한 후 다시 범죄조직에 가담한다. 가족들에겐 은밀히 돈을 보내주었지만 그것이 자신이라는 것은 모르게 했다. 군대간 사이 바람이 난 비비안은 가차없이 살해하고 난 뒤였다.

곧 새로운 조직에서도 승승장구하게 된 토니는 보스가 은퇴하자 조직을 인계받아 이성적이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변모시킨다. 하지만 권력층의 미움을 사게된 토니는 경찰의 집요한 추격을 받게되어 결국 총격전에서 살해된다. 그를 살해한 구아리노 반장은 토니의 권총이 고장나지 않았다면 자신이 총알을 먹었을 것이라고 동료들에게 말한다. 구아리노 반장은 토니의 형이었다.



 
 
 
처형 6일전 동서 미스터리 북스 97
조너슨 라티머 지음, 문영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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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한 주식중개인 웨스틀랜드의 처형이 6일 앞으로 다가온다. 옆 감방의 사형수가 극심한 공포를 이기지 못해 자살을 시도하자 웨스틀랜드 역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는 MG라는 익명의 사나이가 보낸 편지를 만지작 거린다. 편지에는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는 내용이 씌여 있었다. 

웨스틀랜드는 교도소장에게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해달라며 1만달러를 건낸다. 그리고 웨스틀랜드를 도와줄 사람들이 모여든다. 사립탐정 크레인과 조수 윌리엄즈, 최고의 변호사 크레인, 공동경영자 볼스턴과 우드베리, 지배인 수프레이그, 아파트 고용인 사이먼즈, 그리고 웨스틀랜드의 약혼자 에밀리 루 마틴과 전 비서인 블렌티노까지. 그들이 할 일은 6일 내에 진범을 잡는 것이다. 


웨스틀랜드의 이혼한 아내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어 판결을 받았다. 

웨스틀랜드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사건이 일어난 날 밤 약혼녀 에밀리 루의 전화를 한 통 받았다. 에밀리 루는 웨스틀랜드의 전 부인이 자신에게 심한 말을 했다고 전했고, 화가 난 웨스틀랜드는 전 부인을 찾아가 다투다 헤어지기 직전 화해하고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하지만 다음 날 그녀는 시체로 발견되고 웨스틀랜드가 가지고 있던 권총과 동일한 기종에서 발사된 총알이 현장에서 발견된다. 경찰은 즉시 웨스틀랜드를 체포하는데 모든 상황이 그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 

먼저 범행에 사용된 권총의 행방이 묘연했고, 아파트 문이 닫혀 있었는데 특수하게 제작된 열쇠였기 때문에 그의 전 아내와 웨스틀랜드만이 열쇠를 소지하고 있었으며, 이웃이 웨스틀랜드가 아내의 집에 있었다고 경찰에 말한 시각에 총소리를 들었다고 증언한 것이다. 게다가 에밀리 루는 그날 밤 전화한 일이 없다고 한다. 


제일 먼저 해결된 것은 이웃의 증언이었다. 서머타임이 시작되는 날이었기 때문에 이웃이 시각을 착각한 것이었다. 

MG라는 사내를 찾아가 증언을 받으면 혐의가 풀릴 것이라 생각한 일행은 그를 만나러 가지만 어떻게 알았는지 암살자들이 들이닥쳐 그에게 총을 난사하고 사라진다. 웨스틀랜드를 도우려 모인 사람들 중 누군가가 범인일 가능성이 있는 대목이었다. 

사건에 한 발 다가섰던 수프레이그마저 뺑소니차에 치여 숨지자 크레인은 사건이 일어난 날 밤 걸려온 에밀리 루의 전화를 조사한다. 그리고 누군가 에밀리 루의 전화에 프락치선을 연결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해미트에서 챈들러로 이어지는 시기에 가교 역할을 한 조너슨 라티머는 하드보일드와 수수께끼 풀이를 적절히 배합한 비중 있는 작가이다. 발표한 작품이 많지는 않은데 <처형 6일전(Headed for a Hearse,1935)>, <모르그의 여자(The Lady in the Morgue,1936)>, <죄인과 수의(Sinners and Shrouds,1955)>, <검정은 죽음의 의상(Black is the Fashion for Dying, 1959)> 이 있다. 


<처형 6일점>의 결말은 씁쓸하다. 에밀리 루의 전화는 실제로 걸려왔었다. 그녀는 동업자 볼스턴과 이미 결혼한 사이였다. 볼스턴은 위조 채권으로 장난질을 쳐 웨스틀랜드를 속이고 있었는데 전 부인에게 이 사실을 눈치채이자 그녀를 죽이고 아울러 웨스틀랜드도 제거하기 위해 일을 꾸민 것이다. 



 
 
 
신참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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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시청 수사 1과에서 근무하던 중 살인 사건의 재판에서 변호인 측 증인으로 법정에 서는 바람에 관할 지역 니혼바시로 쫓겨난 가가 교이치로. 스스로를 니혼바시의 신참자라 생각하며 에도 시대의 정취가 남아 있는 이 지역을 익히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고덴마초에서 40대 여성이 교살당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자 가가는 경시청 형사들을 보조하는 역할로 수사에 참여한다. 


가가 시리즈 중 <거짓말 딱 한개만 더> 가 유력한 용의자의 거짓말을 파해쳐 진범을 밝혀내는 내용이라면, 이번 <신참자>는 왜 그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내는 이야기이다. 8개의 에피소드에 각각 거짓말하는 참고인들을 배치시키고 가가 형사가 그들이 거짓말하는 이유를 밝혀내어 사건의 군더더기를 제거한 후 마지막 9번째 장에서 범인을 밝혀내는 특이한 구성의 이번 작품은 2010년 4월부터 6월까지 일본 TBS TV에서 아베 히로시를 주인공으로 캐스팅한 드라마로도 방영되었으며 극장판 심참자 <기린의 날개>로도 제작되었다.


가가 시리즈를 계속 읽어온 독자라면 이번 작품에서 가가 형사의 이미지가 전작들과 확연히 달라졌다는 점을 어렵지 않게 발견했을 것이다. 인간의 어두운 측면을 파헤치는 냉철한 관찰자 이미지를 고수해오던 가가 형사가 이번 작품에서는 주변인들에 대해 따뜻한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고객의 병명을 숨기기 위해 거짓말하는 보험관리사나 사장이 바람 피운 사실을 들키지 않게 하려는 요릿집 수련생, 시어머니와 화해하고 싶은 며느리나 절연한 딸의 행복을 바라는 시계포 주인 등 소설에는 타인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지만 아직은 서툰 인물들이 등장하고 그들의 서툰 부분을 가가 형사가 따뜻하게 감싸안는 내용들이 나온다. 


전 말이죠. 이 일을 하면서 늘 생각하는 게 있어요. 사람을 죽이는 몹쓸 짓을 한 이상 범인을 잡는 건 당연하지만,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도 철저히 파헤쳐 볼 필요가 있다고 말입니다. 그걸 밝혀내지 못하면 또 어디선가 똑같은 잘못이 되풀이될 수 있기 때문이죠.


냉철한 이미지를 벗고 '관계'에 집중하기 시작한 가가 교이치로. 시리즈의 주인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해가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독자 입장에서는 꽤 즐거운 일이다. 



 
 
 
생존자의 회고록 환상문학전집 24
도리스 레싱 지음, 이선주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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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는 알 수 없지만 문명이 파괴된 영국의 한 도시에서 살아가는 '화자' 는 우연히 자신의 집 벽 너머에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벽 너머에는 방들이 있었고, 누군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한 남자가 열 두살 난 에밀리라는 소녀를 화자에게 맡기고 떠난다. 소녀는 휴고라는, 개의 몸에 고양이의 얼굴을 한 동물과 함께였다. 에밀리는 한동안은 휴고와 집 안에서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며 바깥 출입을 하지 않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인도쪽으로 나가기 시작한다. 그곳에는 폐허가 된 도시를 떠나 이주하는 사람들이 잠시 머물기도 했고, 무리를 지어 생존하려는 그룹들도 있었다. 

처음에 에밀리는 인도에 머무는 사람들이 휴고를 그저 먹잇감으로만 생각했기 때문에 그룹에 전적으로 속하지 못하고 집과 인도를 오갔지만 점차 그룹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이상주의자인 그룹의 리더 제럴드의 여자가 되기 위해 애를 쓴다. 그와 육체적 관계를 맺으면서 에밀리는 소녀에서 성숙한 여성으로 변모해간다. 문제는 제럴드가 에밀리만이 아니라 그룹의 모든 여자아이들과 육체적 관계를 맺는다는데 있었다. 그중에는 에밀리를 각별히 따르는 준이라는 소녀도 있었다. 

준은 에밀리를 좋아하면서도 제럴드의 여자가 되고 싶어했다. 준은 경박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화자'의 물건을 훔치기도 한다. 후에 준은 몸이 아파 화자의 집에서 에밀리의 간호를 받게 되는데 그 시기에 에밀리와 준은 동성애적 체험을 하게 된다. 준은 그 일이 있은 후에 도시를 떠난다.

화자는 그 사이에도 벽 너머의 방에서 에밀리의 어린 시절을 보게 된다. 에밀리는 어머니와 아버지로부터 정서적 억압을 받으며 자란듯 보였고, 욕망을 건강하게 표출하는 법도 배우지 못한 것 같았다.

제럴드가 문명을 경험하지 못한 어린 그룹들을 교화시켜보려 하지만 실패로 돌아가고 그룹은 흩어지고 만다. 제럴드와 에밀리가 어린 아이들에게 린치를 당하고 돌아온 날, 화자는 벽을 열게 되고 그들은 벽 너머의 세계로 이주한다. 


작품 자체도 난해한데, 번역도 한 몫 거든다. 이런 저런 해설들을 읽어 봤지만 역시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다. 

해설에 의하면 이렇다. 세상의 종말이라는 인위적인 상황 하에 벽 이쪽은 현실이자 종말, 벽 너머는 새로운 세상이다. 따라서 화자가 벽 너머의 방들을 치우는 것은 영구적인 거주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정신적으로 준비하는 것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여 벽 너머로 넘어간 화자는 어떤 초월적인 존재(the One)를 느끼는데(이선주 번역에서는 '한 사람'으로 번역되어 있다) 주인공의 완성된 자기를 나타내는 인물로 볼 수 있다. 


사실 화자가 남성인지 여성인지, 몇 살인지는 전혀 나와있지 않다. 지극히 주관적인 느낌이겠으나, '초월적 존재'나 '영구적 이주' 측면의 해설 보다는 에밀리의 성장 과정과 가족의 구성에 관한 작가의 시각에 좀 더 관심이 쏠렸다. 사실 에밀리의 성장 과정과 가족의 구성에 관한 작가의 관점에 그다지 공감은 가지 않았다. 에밀리가 소녀에서 여성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제럴드라는 이상적인 그룹 리더와의 육체 관계가 중요한 기점인데 난교(제럴드의 관점에서 봤을 때)와 동성애를 자연스럽게 배치하고 있다. 본능적 혐오를 갖고 있진 않지만 도리스 레싱이 왜 에밀리의 성장 과정에 이런 과정을 배치했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또한 문명을 경험하지 못한 어린아이들을 교화시키는데 실패한 직후 이들은 벽 너머로 이주해가는 대목도 뭔가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물론 해설이 맞다는 가정 하에서지만, 도리스 레싱이 이상적인 새로운 질서로 그리고 있는 것은 좀 진부하지 않은가? 벽 이쪽에서 그룹의 여러 여자와 자던 제럴드가 피치 못할 사유로 이제 벽 너머에서는 에밀리와의 일부일처제를 강제당할 것이고, 문명을 알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야만)을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들끼리 벽 너머로 건너가는 것은 뭔가 도피를 연상시킨다. 데이빗 글래드웰 감독으로 1981년도에 영화로도 발표되었는데 어떻게 연출되었는지 사뭇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