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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대부 - 보급판
마리오 푸조 지음, 하정희 옮김 / 늘봄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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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 클레리쿠지오파는 산타디오파와의 대전쟁을 승리로 마무리하고 군소 마피아 조직들이 감히 넘볼 수 없는 위치에 오른다. 대부 돈 클레리쿠지오는 비합법적인 마피아 사업을 정리하고 합법적인 세계로 넘어가기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첫째 아들 지오르지오는 월스트리트를, 둘째인 뻬띠에는 건설 회사를, 막내인 빈센트는 식당 체인점을 운영하게 될 것이었고 조카 조셉 피피 데 레나는 라스베가스의 호텔을 맡아 운영하게 될 것이었다. 말썽 많은 마약 사업은 다른 마피아 조직과 콜롬비아 조직이 관리해도 무방했다. 왜냐면 마약 사업은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통해서만 권역을 지킬 수 있었고, 정부의 견제는 점점 더 심해질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런 이유로 마약 사업을 관리하던 오랜 친구 데이비드 레드켈로우는 이탈리아로 건너가 은행 사업에 뛰어들도록 조치했다.

대부의 최종 목표는 도박의 합법화였다. 라스베가스 뿐만 아니라 전 미국에서 도박이 합법화 된다면 클레리쿠지오파가 그 모든 사업을 관장하며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일 예정이었다.

클레리쿠지오에게는 딸을 생각할 때마다 가슴이 아팠다. 로즈 마리의 남편은 산타디오파와의 전쟁에서 사망했고, 그 사건으로 정신이 이상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클레리쿠지오는 로즈 마리의 아들인 손자 단테를 끔찍히 아꼈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1990년이 되고, 돈 클레리쿠지오의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되어 세 아들 모두가 합법적인 사업을 영위하게 된다. 조직의 브롤레오네(해결사)인 피피 역시 때때로 손에 피를 묻히긴 했지만 아들인 크로스가 라스베가스의 제너두 호텔의 주식을 51% 물려받게 되어 불만이 없었다. 제너두 호텔의 원 소유주는 산타디오파와 관계 하던 그론벨트라는 노련한 호텔 경영인이었는데 전쟁 이후 클레리쿠지오파에 충성을 맹세했고, 피피가 서부지역으로 온 이후 그의 아들인 크로스와 친해져 자신의 모든 지분을 크로스에게 유산으로 남긴 것이다. 크로스는 그론벨트의 가르침을 충실히 지키며 호텔을 운영한다.

피피는 훌쩍 자란 크로스가 이제 클레리쿠지오가의 인정을 받을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여 크로스를 테스트한다. 크로스는 별다른 감정 없이 묵묵히 조직의 장애물을 제거했고, 클레리쿠지오가 사람들은 크로스가 아버지 피피를 닮아 타고난 해결사의 피를 물려받았다고 생각했다.

한편, 지오르지오의 뒤를 이어 조직을 맡을 단테는 할아버지인 돈 클레리쿠지오의 바램과 달리 거칠게 성장한다. 15세때 성장을 멈춰 매우 키가 작은 단테는 합법적인 사업에는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어렸을 적부터 폭행과 강간을 일삼았으며 급기야 학교도 그만두고 만다. 단테는 과거 산타디오파가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다 쇠망하고 만 것에서 교훈을 얻기는 커녕 그들의 힘이 약했기 때문에 역사 뒤편으로 사라졌다고 생각했다. 또한, 크로스에게 엄청난 질투심을 느꼈다.

 

정부와 관련된 사람에게는 어떠한 정보도 주지 않겠다는 마피아 단원 사이의 맹약을 오메르타라고 한다. 클레리쿠지오가의 핵심 인물인 비르지니오 발라죠가 이 오메르타를 어긴 사건이 일어난다. 대부는 피피와 크로스가 그를 제거해주길 원하는데 크로스는 어렸을 적부터 자신과 친했던 아저씨를 제거하는데 거부감을 느껴 임무에서 빼달라고 요청한다. 이 일로 대부는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의심받게 된다. 크로스의 빈 자리를 단테가 맡게 되고 비르지니오 발라죠는 제거된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단테가 비르지니오 발라죠를 한껏 농락하고 난도질하며 고통을 준 끝에 제거한 것이다. 이것은 이탈리아 마피아의 방식이 아니었고, 조직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행위였다. 피피는 대부에게 단테에 관해 '입에서 피비린내가 난다'고 보고한다. 그것은 쓸데없이 잔인하다고 비난하는 표현이었다.

 

크로스는 라스베가스의 호텔 사업을 잘 꾸려나가고 있었는데 그의 인생에 큰 전화점이 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바로 아테나 아퀴탠과의 만남이다. 이 여배우는 순식간에 크로스의 마음을 사로잡아버렸고, 크로스는 자신의 멘토인 그론벨트가 당부한 모든 원칙을 잊어버릴 지경이었다. 그러나 아테나 아퀴탠에게는 문제가 하나 있었다.

그녀는 과거 철부지 시절에 보즈 스카넷이라는 좋은 집안의 남자와 결혼을 하여 아이를 하나 두었는데 보즈 스카넷의 자격지심이 그를 거칠게 만들었고 폭행이 시작된다. 아테나는 아이를 데리고 그를 떠났고, 얼마간 시간히 흐른 뒤 아이 없는 홀몸으로 영화판에 나타나서 작은 배역부터 시작해 비중 있는 역할까지 연기하며 인기를 얻는다. 그 즈음 보즈 스카넷이 다시 나타나 그녀를 위협하기 시작했다. 그는 그녀의 얼굴에 황산을 들이붓겠다며 위협했고 아이에 관해 폭로하겠다고 협박했다. 보즈 스카넷은 경찰도, 경호회사 직원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아테나는 결국 대작 영화를 포기하고 은퇴를 결심하고 있었다.

크로스는 보즈 스카넷을 치밀한 계획을 세워 자살한 것으로 꾸민다. 하지만 돈 클레리쿠지오는 크로스가 한 일의 전모를 모두 알고 있었다. 처벌을 각오한 크로스는 헐리우드 사업으로 진출하려는 합법적인 계획의 일환이었고, 사후에 대부에게 보고한 후 수익을 나누려 했다고 솔직히 말한다. 대부는 뜻밖에도 크로스를 용서하며 과거 이탈리아로 은행 사업을 위해 떠나 보냈던 데이비드 레드켈로우를 불러들여 헐리우드에서 가장 큰 영화사를 매입하기까지 한다.

 

크로스와 아테나의 관계가 점차 가까워지지만 그들 사이에는 문제가 있었다. 크로스는 아테나가 아이를 죽였을지 모른다는 의구심에 괴로워했고, 아테나는 크로스가 보즈 스카넷을 살해한 마피아일지도 모른다는 이유로 불안했다. 하지만 아이는 자폐증 때문에 병원에 맡겨져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크로스가 한 행동도 이해를 받게 된다. 하지만 그런 좋은 일은 오래 가지 못한다. 크로스의 아버지 피피가 살해당한 것이다.

타고난 해결사인 피피가 살해당한 사실을 납득하지 못한 크로스는 끈질기게 사건을 파헤치다 과거 대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단테는 산타디오파의 장남과 로즈 마리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였다. 산타디오파와의 대전쟁을 지휘한 피피는 로즈 마리의 결혼식장에서 산타디오파 조직원을 무참히 학살했고 그 사건으로 로즈 마리는 미치고 만다. 나중에 사실을 알게된 단테는 피피에 대한 증오를 키워오다가 그를 살해한 것이다.

하지만 대부는 모든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단테를 옹호했다. 크로스가 만약 단테를 죽인다면 대부의 뜻을 거스르는 행동이 될 것이다. 단테를 죽이는 일은 속칭 영성체(시체가 나타나지 않는 것)가 될 것이었다.

 

크로스는 단테를 살해한 후 대부에게 용서를 빌지만 대부는 크로스를 조직으로부터 추방한다. 크로스는 모든 사업을 놓아둔 채 프랑스에서 아테나와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대부가 모든 사업을 합법화하기 위한 계획에서 마지막 걸림돌은 단테의 존재였다. 대부는 세심한 계획으로 크로스가 단테를 살해하도록 조율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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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 푸조의 <대부> 3부작 중 1부는 코를레오네 조직의 이야기이고, 2부는 클레리쿠지오 조직 이야기인데 두 작품의 연관성은 없다. 코폴라 감독의 영화는 소설 1부를 영화화 한 후 인기를 얻자 프리퀼 형식으로 2편을 제작한 것이고 소설 2부는 영화로 제작되지는 않았다. 

1부가 발표된지 27년만에 발표된 <마지막 대부>는 시대 흐름을 반영해 마피아 조직의 합법화 과정과 헐리우드의 추악한 사업 양태를 폭로하고 있는데, '순수익의 10%를 받는다는 계약은 곧 아무런 돈도 주지 않겠다는 계약' 이라든가 소설가를 어떻게 영화판에서 이용한 후 버리는지, 영화제작자들과 배우들의 관계가 어떠한지 등을 매우 자세히 묘파하고 있다. 3부작 소설의 마지막 편은 <오메르타>이다.



 
 
 
브루투스의 심장 - 완전범죄 살인릴레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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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술에 취해 자신을 때린 아버지와 집을 나간 어머니 밑에서 성장한 다쿠야는 지긋지긋한 집안을 벗어나는 길은 성공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아버지의 도움을 일체 거부한 채 대학을 고학으로 졸업한 다쿠야는 대기업  MM중공에 로봇 개발자로 취직한 후 승승장구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날에는 드디어 자신의 운명을 가로막는 마지막 장애물이 제거되었다고 생각할 정도였다.

MM중공의 실세 니시나 전무였는데 다쿠야는 그 끈을 꼭 잡고 싶었기에 전무의 비서 야스코를 꼬드겨 정보를 빼내기 시작한다. 야스코를 통해 고급 정보들을 입수한 다쿠야는 니시나 전무의 막내딸 호시코에게 접근하여 니시나가의 사위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데, 야스코가 임신을 했다면서 다쿠야를 조여오기 시작한 것이다. 야스코의 뱃속에 있는 아이가 다쿠야의 아이인지 아닌지 알 수는 없었지만 큰 문제가 될 것은 분명해 보였다.

그 즈음 니시나가의 장남 나오키가 긴히 할 말이 있다면서 다쿠야를 부른다. 나오키의 사무실에는 같은 회사 동료 하시모토도 불려와 있었다. 나오키는 야스코의 뱃 속에 있는 아이가 누구의 아이인지는 모르지만 그 자리에 있는 세 명이 야스코와 관계를 가진 남자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야스코가 죽어주지 않으면 셋 모두 파멸에 이를 것이라면서 기발한 살인 계획을 제안한다. 바로 릴레이 살인.

나오키의 계획은 특정 지점에서 야스코를 살해한 후 시체를 셋이서 릴레이로 운반한다는 것이다. 경찰은 범인이 세 명이라는 생각은 꿈에도 하지 못할 것이므로 셋 모두에게 불완전하나마 알리바이를 만들 수가 있을 것이고 완전범죄가 되리라는 것이었다.

트럼프 카드를 뽑아 살해는 나오키, 중간 운반은 다쿠야, 마지막 운반과 시체 처리는 하시모토가 맡기로 한다. 그리고 시체 운반의 날, 다쿠야는 약속된 장소에 세워진 시체가 실린 원박스밴을 운전해 하시모토에게 인계한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진다. 실려있는 시체가 야스코가 아니라 살해를 담당했던 나오키였던 것이다.

경찰 조사가 시작된 후 하시모토가 누군가가 배달한 만년필에 잉크를 채우다가 사망하고 만다. 만년필 잉크 통에 청산가리가 들어 있어 기화되며 흡입한 것이다.

 

1989년에 발표된 초기작으로 도서형 추리소설(트릭을 독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사건 해결 과정을 그리는 소설)의 백미로 꼽힌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알려진 트릭 외에 숨겨진 범인을 상정하여 두 가지 사건 모두가 해결되는 과정을 장인의 솜씨로 구성했는데, 살인을 계획한 A, B, C 외에 D라는 미지의 존재가 사건의 범인이다.

그 과정에서 로봇에 의해 인간이 살해당하는, 당시로서는 상당히 그로테스크한 상황을 설정하는데 작가가 오사카 부립 대학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후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소설을 틈틈히 썼던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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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키는 고로라는 로봇 조작자에게 살해 당한다.

나오키는 카드 트릭으로 자신이 살해 역할을 맡도록 조작한 후 고로의 약점을 폭로하겠다고 위협하여 고로가 자신을 대신해 야스코를 살해하도록 사주한다. 고로의 약점은 로봇을 이용해 동료를 살해한 것이었다. 고향에서 나고 자란 유미에가 자신 대신 동료를 선택하자 노동으로부터 소외되고 연인으로부터 버림받았다는 감정이 복합 작용하여 로봇을 이용해 동료를 살해한 것이다. 조사 과정에서 이를 알게된 나오키는 고로의 비밀을 알게 되었고, 살인을 사주했다가 도리어 고로에게 살해당한 것이다.



 
 
 
러시 라이프
이사카 고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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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센다이라는 지역, 토막 살인 사건, 그리고 늙고 비루한 개를 중심으로 다섯 명의 독립적인 인물들의 삶이 교차한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돈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화상에게 팔려간 처지의 화가 시나코, 좀도둑이지만 나름의 철학이 확실한 구로사와, 아버지가 자살한 후 신흥종교에 빠진 가와라자키, 바람남 애인과 결합하기 위해 서로 상대편 배우자를 죽이기로 한 교코, 그리고 구조조정으로 회사에서 잘린 도요타. 등장인물들은 때로 마주치고 상대편의 삶에 자기도 모르게 개입한다.

이사카 코타로는 이러한 사건들에 적당한 양념을 치는데 신흥종교와 토막살인사건, 그리고 구로사와의 순간이동술 등이 그것이다. 그래서 소설은 일면 미스터리처럼 사건의 진상을 파악해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작가가 진정 말하고자 하는 바는 누구나 다른 사람의 삶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여기 등장하는 다섯 사람이 일본의 현대를 살아가는 대표적인 인물들은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비뚤어지고 기형적인 그들이 일본 사회의 기형적인 모습을 드러내는데는 효과적인 인물들임에는 틀림 없다. 돈에 예술이 팔리고, 욕정에 눈이 멀어 사람을 죽이고, 구조조정으로 회사에 잘린 후 권총으로 상사를 죽이려하고, 아버지가 죽자 새로운 아버지(신흥종교)에서 구원을 얻고자 하는 등 희망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르고 욕망을 이루기 위해 수단에 개의치 않는 일본 현대 사회 군상들 사이에서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인물은 좀도둑인 구로사와이다.

 

제목인 러시 라이프(Lush Life)는 존 콜트레인의 재즈곡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촛대의 전설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 자작나무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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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출애굽기에 메노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메노라는 7갈래로 이루어진 촛대인데 하느님을 상징함과 동시에 7일간의 천지창조를 뜻하며 유대교 축제인 하누카(봉헌절)에서 제식용으로 사용된다. 메노라는 유대인들의 손을 떠나 끊임 없이 수난을 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예루살렘에서 바빌론으로 갔다가 되돌아온 후 로마 황제 티투스의 손에 들어갔다가 반달족에게 약탈 당하며 카르타고에서 벨리사르에 의해 약탈되어 비잔틴으로 옮겨진다.

비잔틴으로 옮겨진 후 유스티니안이 촛대를 예루살렘에 돌려주었다고 하나 예루살렘의 교회에서 촛대는 홀연히 사라지고 만다. 그 이후의 행방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

<촛대의 전설>은 메노라가 로마에서 반달족에 의해 약탈 당한 후 비잔틴으로 건너간 시기를 배경으로 하여 벤야민이라는 가상의 인물이 촛대를 되찾기 위해 겪는 시험과 고난을 그리고 있다.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박해를 받아 망명의 피로함을 뼛속까지 겪었던 슈테판 츠바이크는 메노라의 불빛을 희망으로 삼아 유대민족이 역경을 극복하길 바랬던 것 같다.

레마르크의 소설을 읽다 보면 슈테판 츠바이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인간내면과 심리작용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체스>와 같은 소설을 비롯하여 전기 분야 등에서 탁월한 두각을 나타냈던 이 불우한 천재는 오랜 망명 생활과 유럽의 붕괴로 우울증을 겪다가 1942년 브라질에서 자유의지와 맑은 정신으로 세상을 떠난다는 유서를 남기고 아내와 함께 자살한다.

 



 
 
 
조대리의 트렁크
백가흠 지음 / 창비 / 200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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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가흠 소설을 읽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다. 등장인물들은 정신이나 육체가 기형적이고, 일어나는 사건들은 엽기적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다. 그래서 소설을 읽는 내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기형적이고 엽기적인 것들을 대할 때 보통 독자는 '관망자'의 입장으로 자신을 한정 짓는 태도를 취하게 마련이다. 나는 저렇게 기형적이지 않고, 저런 엽기적 사건의 중심에 있지 않다, 따라서 나는 정상적이고 안전하다. 라는 식의 태도 말이다. 그러나 백가흠은 독자를 끊임 없이 소설 속으로 끌어 당긴다.

먼저 육체적 '기형'을 가진 인물들을 보자. <루시의 연인>의 주인공은 군복무 중 태권도 입단 시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고참들이 강제로 다리 찢기를 하는 과정에서 신경이 찢겨 장애를 갖게 된다. 대한민국 남자는 누구나 동일한 사건을 겪을 개연성이 있는 것이다. <사랑의 후방낙법>의 뚱뚱한 민숙과 날씬한 유진 사이에서 독자는 민숙에게 심정적 동질감을 갖게될 개연성이 크다.

정신적 '기형'의 측면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갓 스물에 네번째 아이를 임신한 철부지가 화장실에서 아이를 낳았는데 기형인 것이 확인되자 모텔에 버리고 가는가 하면(<웰컴, 베이비!>), 아이를 개와 방치하여 아사시키고도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어린 엄마와 아이를 납치하도록 사주하여 아이 엄마를 죽이는 사건에 연루된 바람난 미씨를 묘하게 병치시킨다(<웰컴, 마미!>). 엽기적인 사건이긴 하지만 이 사건들이 금시초문이 아니라는 것에 독자는 매우 불편하다. 신문에서 이런 사건들을 보았다면 인상을 찌푸리며 천인공노할 것들이라고 욕한 후 잊어버리면 그만이지만, 소설을 통해 접한 이상 우리는 외면하고 싶은 그 엽기적 사건에 한동안 함께 해야 한다. 그것은 무척 불편하다.

<조대리의 트렁크>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사업에 실패한 사내가 아내를 살해하고 어머니를 트렁크에 유기한다. 그 사내는 주인공인 조대리에게 자신이 동창이라고 말한다. 조대리 역시 그런가보다 했었지만 사실은 알지 못하는 사내였다. 백가흠은 왜 그 사내가 자신이 조대리의 동창이라는 거짓말을 하게 했을까? 그런 엽기적인 사건을 저지른 기형적 인물이 독자인 당신과 무관한 인물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집나온 아이들이 노숙자나 다름 없는 할아버지의 마지막 동전 한닢까지 흡혈귀처럼 빨아먹는 <매일 기다려>나, 몸을 주고 에어컨을 파는 도둑과 관음증적 환상에 세월을 보내는 <장밋빛 발톱>, 데이트 폭력의 극단을 보여주는 <굿바이 투 로맨스> 등 백가흠 소설은 어느 것 하나 쉽게 읽히는 소설이 없다. 그 소설들이 불편한 이유는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작가의 시선이 우리 사회의 외면하고 싶은 추악한 현실을 직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현실 속에 독자인 내가 '관망자'가 아닌 '참여자'로서 존재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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