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꾸눈 소녀 블랙펜 클럽 28
마야 유타카 지음,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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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으로부터 천 년도 전, 일본의 한 마을에 사는 고토사키 노인이 산 속에서 온천을 발견했다. 그리고 온천수가 솟는 구멍에서 여자아이가 태어났다. 노인은 아이를 데려와 애지중지 길렀다.

세월이 흘러 마을에 용이 나타나 홍수를 일으키자 온천에서 태어난 여자아이가 용을 봉인했다. 하지만 완벽하게 퇴치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4년에 한 번꼴로 홍수가 일어났다.

여자아이가 자라나 아름다운 용모가 세간에 알려지자, 소문을 들은 자들이 각지에서 몰려들어 구혼을 했다. 딸은 봉래(신선이 산다는 중국 전설 속 가상의 산)의 거문고를 가져온 사람을 남편으로 맞겠다고 했다. 동쪽에서 온 남자가 거문고를 가져왔고 둘은 결혼했다. 둘 사이에 딸이 태어나니, 이 아이가 바로 스가루이다. 스가루는 어머니보다 더 강한 힘을 발휘했다. 그녀가 거문고를 울리자 용의 머리가 떨어지고, 힘을 다한 봉래의 거문고도 반으로 쪼갲졌다. 그 뒤로 마을은 스가루를 신처럼 모셨고, 그 스가루의 후손이 대대로 딸의 힘을 물려받아 마을을 다스렸다. 그것이 고토사키 가문이다.


이 고토사키 가문의 마을에 다네다 시즈마라는 젊은이가 찾아온다. 그는 사실 이곳에 자살하러 왔다. 얼마전에 시즈마의 어머니가 강도에게 살해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시즈마는 상실감에 젖어 슬퍼했는데, 범인이 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는 바깥에 여자를 두었고, 보험금에 눈이 멀어 어머니를 잔인하게 살해한 것이었다. 시즈마는 이 일로 아버지와 다투다가 계단에서 밀쳤는데 그만 아버지가 사망하고 만다. 경찰은 실족사로 처리했지만 시즈마는 더 이상 살 자신이 없어졌다. 그래서 온천마을을 찾은 것이다.

첫눈이 내리면 자살하리라. 시즈마는 이렇게 결심하고 매일 같이 용의 목에 해당하는 바위에 올라가 하늘을 쳐다보았다.


눈을 기다리던 어느 날, 마을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사망한 사람은 마을에서 신성시하는 스가루의 첫번째 딸 하루나. 범인은 둔기로 머리를 가격한 뒤 거문고줄 같은 것으로 목을 졸라 살해했고, 살해한 뒤에는 목을 잘라 용의 목에 해당하는 바위 위에 올려두었다. 하루나는 몸이 쇠약해진 스가루의 대를 잇기로 되어 있었기에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그리고 나타난 애꾸눈 탐정 미사사기 미카게와 그녀의 아버지 야마시나 교이치. 명쾌한 추리로 범인을 압박해 들어가지만 하루나의 동생 두명이 차례로 살해당하고, 마침내 범인은 스가루로 밝혀지는데...

미사사기 미카게와 하룻밤 연정을 나눈 시즈마는 허무한 결말 끝에 미카게 마저 자신을 떠나자 예정대로 자살을 결행하지만, 다행히 구조받아 기억상실이 되고 만다.


18년 후, 다른 삶을 살던 시즈마가 신문에서 고토노유의 용의 목이 집중호우로 떨어졌다는 기사를 읽고 과거의 기억을 떠올린다. 그리고 고토노유에 묵기로 하고 여행을 떠나는데, 그곳에서 뜻밖에도 미사사기 미카게를 다시 만난다. 그런데 이번에 만난 미사사기 미카게는 3대째 미사사기 미카게. 그녀의 어머니는 이미 사망했다고 하고, 마을에서는 또 다시 살인사건이 일어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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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 유타카는 1969년생으로 교토 대학 추리소설연구회 출신인데, 아야츠지 유키토, 시마다 소지, 노리즈키 린타로 등 신본격 미스터리 작가들이 거쳐간 곳이다. 데뷔는 1991년 <날개 달린 어둠 - 메르카토르 아유의 마지막 사건>이고, 대표작으로는 <여름과 겨울의 소나타>, <신 게임>, <귀족탐정> 등이 있다. <애꾸눈 소녀>는 2011년 제64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과 제11회 본격미스터리대상을 동시에 수상한 작품인데 사실 짜임새는 나쁘지 않으나, 억지스러운 살해 동기(2살때 기억), 위장을 위한 대량 살인, 미시적이지만 개연성 없는 트릭, 개성없는 화자 등 수작이라고 보기엔 여러가지로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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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 - 선우휘 단편선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전집 25
선우휘 지음, 이익성 책임 편집 / 문학과지성사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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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휘는 1921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났다. 정주는 이광수, 김억, 김소월, 백석 등 다수의 문인들이 태어난 곳으로 선우휘 역시 자기가 태어난 고향에 대한 자부심이 깊었다고 한다.

1943년 경성사범학교 본과를 졸업하고 고향에서 교편을 잡았던 선우휘는 1946년 2월에 월남한 뒤 조선일보 사회부 기자, 인천중학교 교사 등을 거쳐 한국전에 소위로 참전하게 된다. 초고속 승진을 거듭해 대령까지 이른 선우휘는 그즈음 단편소설을 틈틈이 쓰다가 1955년 <신세계>에 <귀신>으로 등단한다. <불꽃>이 <문학예술> 신인상과 제2회 동인문학상을 동시에 수상한 1957년, 군을 전역한 선우휘는 1959년 한국일보 논설위원을 시작으로 다시 언론계 활동을 시작한다. 이후 조선일보 논설위원, 한국방송심의회 위원장 등을 두루 역임하다가 1986년 정년 퇴임 직후 뇌일혈로 타계한다.


작가는 우리 현대사의 고단한 국면들을 잘 피해 많이 누리다 세상을 떴다. 일제시대 말기에 사범학교를 졸업했고, 참전 후 불과 8년만에 대령까지 진급했으며, 주요 언론사 주필을 두루 거쳤다. 그 시기 지배자는 일본제국주의자,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이었고 작가가 그런 지배자들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했는지는 그가 거쳐간 자리들이 말해주는 것 처럼 철저히 순종적이었다. 딱 한번 의도치 않게 리영희 선생과 연관되어 일주일간 곤란을 겪었을 뿐, 그마저도 그의 순탄한 인생을 더욱 강조해주기 위한 하나의 에피소드였을 뿐이다.


그러므로, <불꽃>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 선우휘는 작품 곳곳에서 좌익에 대한 신경질적인 경멸을 드러내는 한편, 우익에 대한 눈뜬 봉사 행세를 한다. 그의 작품에서 좌익지도자들은 어린애들을 죽음으로 꼬여내는 악귀이자 애인을 미군에게 바치는 오쟁이진 남편이고, 여자들은 정조를 모르는 창녀이다.

남한 위정자들의 부정과 폭력에는 철저히 함구하는 그가 주로 도피하는 피난처는 바로 '휴머니즘' 이다. 휴머니즘은 매우 자주, 양비론을 내세우며 위정자 편을 드는 자들이 즐겨 쓰는 전가의 보도였다.


책에는 우익 테러리스트의 이야기를 다룬 <테러리스트>, 독립운동을 하다 사망한 아버지와 오직 일신의 안위만이 중요한 할아버지를 둔 고현이 공산주의자가 된 친구에 반발해 행동에 나선다는 내용의 <불꽃>, 자신을 고문했던 자를 손님으로 맞는 이발사의 이야기 <거울>, 오리를 풀어 키울 공간을 할애받기 위해 계급장을 들이밀지만 결국 실향민들끼리 서정적인 노래를 부르게 되는 <오리와 계급장>, 남한병사와 북한병사가 극한 상황에서 화해하지만 중공군이 들이닥쳐 물거품이 되는 <단독강화>, 공산주의자들의 표리부동한 모습에 테러로 응대한다는 작위적인 내용의 <깃발없는 기수>, 고향이 그리워 고향과 꼭 닮은 곳에 집을 짓는 실향민의 이야기 <망향>이 실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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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을 수 없는 죽음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53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설영환 옮김 / 해문출판사 / 198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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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의 모든 성인과 순교자들의 영혼을 제사지낸다고 하는 11월 1일 만성절 만찬 자리에서 로즈메리 바턴이 청산가리를 마시고 자살한다. 매우 아리따운 외모에 엄청난 재산을 소유했던 그녀가 독감을 앓은 뒤 우울증에 시달리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자 주위 사람들은 매우 애통해했다.

그녀의 유산은 최초 유증자의 뜻에 따라 그녀의 동생 아이리스 말에게 상속되었고, 조지 바턴은 이에 대해 별다른 불만이 없었다. 그 역시 대단한 부자였던 것이다.

하지만, 아이리스 말이 언니의 유품을 정리하던 중 부치지 않은 한 통의 편지를 발견하면서 로즈메리의 죽음이 과연 자살이었는지 의문을 품게 된다. 그녀의 편지는 내연남의 존재와 그의 변심,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자를 포기 못하는 로즈메리의 상황이 암시되어 있었던 것이다. 만약 그녀가 살해당했다면 범인은 누구인가?


로즈메리가 아이를 낳기 전에 사망하면 유산을 상속받게 되는 동생 아이리스 말, 로즈메리의 남편 조지 바턴을 사랑하는 비서 루스 레싱, 로즈메리와 내연관계일지도 모를 정치인 스티븐 페러데이, 남편을 로즈메리에게 빼앗겨 질투에 사로잡혔을지도 모를 알렉산드라 페러데이, 한때 감옥을 들락거렸던 수수께끼의 사기꾼 앤터니 브라운.


놀랍게도 등장인물 모두가 그녀를 용의자로서 손색이 없는 사연을 갖고 있다.


조지 바턴은 범인을 잡기 위해 1년 전 만성절 만찬에 참여했던 손님들을 다시 초대한 뒤 로즈메리 바턴과 꼭 닮은 여배우를 초대한다. 범인은 죽은 로즈메리가 살아왔다고 착각하여 심적 동요를 일으킬 것이 분명하므로 범인이 누구인지도 손쉽게 알아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거사 당일 여배우는 나타나지 않고, 조지 바턴이 술잔을 들이키더니 쓰러져 일어나지 못한다. 사인은 청산가리 중독. 연달아 일어난 두 건의 만성절 살인사건을 해결한 것은 뜻밖에도 의문의 사기꾼 앤터니 브라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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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독자에게 모든 실마리를 주고 대결을 청하는 엘러리 퀸과 달리 아가사 크리스티는 실마리 일부를 숨기고 보여주지 않는다. 아이러니한 점은, 엘러리 퀸의 경우 범인을 맞추기가 매우 어려운 반면, 아가사 크리스티의 경우에는 범인 맞추기가 매우 쉽다는 점이다. 다만 그가 왜 범인인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는 있다. 왜냐면 사건 해결을 위한 모든 단서를 손에 쥐지 못하기 때문이다.

<잊을 수 없는 죽음>의 범인도 맞추기는 매우 쉽다. 스토리에 꼭 필요하지 않은 인물, 즉 로즈메리의 사촌이자 망나니로 온갖 사고를 치고 다니는 자가 자꾸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그가 범인인 것은 분명한데 왜 조지 바턴을 노렸고, 어떤 수법을 썼는지는 풀기가 어렵다. 아가사 크리스티가 사건을 한번 더 꼬아놓았기 때문이다.

사실 이 부분은 약간 억지스러운데, 만찬 자리에서 누군가가 떨어뜨린 가방을 종업원이 엉뚱한 자리에 놓는다. 별다른 의미 없는 이 행동 때문에 사람들이 춤을 추고 돌아왔을 때 앉는 위치가 바뀌어 버린다. 모두들 가방을 중심으로 자기자리를 찾아갔기 때문이다. 

애초 청산가리는 아이리스 말의 잔에 녹아 있었지만 위치가 바뀌는 바람에 조지 바턴이 청산가리를 먹고 죽게 된다. 만약 아이리스 말이 청산가리를 먹고 죽는다면 그녀의 유산은 모두 망나니 사촌의 엄마에게로 갔을 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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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노코와 마들렌 여사
마키메 마나부 지음, 권영주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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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가노코는 초등학교 1학년 여자애다. 가토코네 집에는 마들렌이라는 이름의 고양이와 겐자부로라는 이름의 시바견이 살고 있다. 가노코는 잘 모르겠지만, 사실 그 둘은 부부이다! 게다가 어찌된 일인지 서로의 말도 알아들을 수 있다.

가노코가 요새 새로 사귄 친구는 스즈인데, 꽤 엉뚱하다. 처음 만난 날, 스즈가 코에 엄지손가락을 끼운 채 손가락을 나비모양 팔락거리며 노는 모습에 반했다. 하지만 스즈는 왠지 가노코를 멀리한다. 나중에 알고 보니 스즈는 코 나부나부를 한 자신의 모습이 창피했다고 한다.

한편, 겐자부로는 사람 나이로 치면 할아버지이다. 그래서 소화기능이 예전과 같지 못하다. 한 가지 소원이 있다면 예전에 맛봤던 소고기를 다시 한번 먹어보는 것.

어느 날, 겐자부로가 꼬리 둘 달린 고양이가 사람과 모습이 바뀐다는 얘기를 듣던 마들렌 여사가 깜빡 졸다 깨어보니 길 한복판이었다. 그때 반대편에서 오던 사람과 마들렌 여사가 바뀌는 사건이 벌어진다. 마들렌 여사는 먼저 공터에 흉물스럽게 뒤덮인 비닐포장들을 치운 뒤 정육점에서 소고기를 사다가 겐자부로의 밥그릇에 넣어준다. 잠시 뒤 잠에서 깨어난 마들렌 여사는 어쩐지 모든 게 진짜 같았다. 게다가 겐자부로 역시 꿈 속에서 소고기를 먹었다지 않는가!

만나면 헤어지게 되는걸까. 스즈는 아버지를 따라 인도로 전학을 가게 되고 겐자부로는 천운이 다해 숨을 거두게 된다. 마들렌 역시 잠시 동안 집처럼 여기고 보금자리로 삼았던 가노코네 집을 떠난다.


마냥 따뜻하기만 한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어쩐지 기만당하는 느낌이다. 세상이 따뜻하지 못한데, 따뜻한 이야기만 한다는 것은 어쩐지 잘못된 것 같다. 그래서 윤동주 시인은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쓰지 않았을까. 

겨울이면 통과의례처럼 감기가 찾아온다. 어제부터 몹시 앓았다. 수요일엔 출장이 있어서 그 전에 다 나아야 할 텐데...

 

http://blog.naver.com/rainsky94/221144427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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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LR도 부럽지 않은 똑딱이 카메라 - 전면개정판
문철진 지음 / 미디어샘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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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던 스마트폰이 문제가 생긴 지는 꽤 오래 전이다. 여름 내내 주머니 속에서 자가발전을 하며 홀로 뜨거웠고, 카메라를 작동시키면 스마트폰이 꺼졌다. 스마트폰을 바꾸면 될 일인데 어떤 고집에서일까, 책장에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자리보전하고 있떤 똑딱이 카메라를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런데 세종시 축제에 가서 아이 사진을 찍어줬는데 거의 한 장도 건지지 못했다. 아이는 쉴 새 없이 움직였고, 카메라 셔터 속도는 아이를 따라잡지 못했다.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하면, 너무 어두웠다. 그리고 깨달았다. 나는 사진 찍는 법을 배운 적이 없다는 것을. 그래서 산 책이다.


배운 점은 구도가 중요하다. 삼분할, 심도, 측광 따위의 용어들과 뜻.

느낀 점은 희안하게도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DSLR이 부러워 진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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