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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이 미야베 월드 2막 3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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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와 연간 초기 무렵 서로의 손을 겐지 이야기에 나오는 에피소드가 염색된 수건으로 묶어 떨어지지 않도록 한 후 동반 자살한 이야기에 얽힌 <꿈속의 자살>, 
아들과 며느리가 어머니를 감옥방에 가두고 굶겨 죽이려 하자 대행수가 마님을 편하게 해주기 위해 살해한 사건을 다룬 <그림자 감옥>, 
여동생이 이불방의 귀신에게 홀려 혼을 빼앗기지 않도록 죽은 언니가 지켜준다는 내용의 <이불방>, 
불길한 신점 제비를 뽑자 다른 사람에게 액운을 떠넘겼다가 자신도 불행해지고 만다는 <매화 비가 내리다>, 
모두들 꺼리는 도깨비가 어쩐지 가여워서 함께 하다 보니 평생을 도움 받고 살게 된다는 내용의 <아다치 가의 도깨비>, 
호박 덕분에 나쁜 망령으로부터 벗어나자 평생을 호박을 먹지 않게 된다는 <여자의 머리>, 
강도 살인 후 찾아온 손님에게 지금 나쁜 남자로부터 발을 빼지 않으면 자기처럼 된다고 태연히 훈계하는 <가을비 도깨비>, 
화로의 재티가 사람에게 들어가 나쁜 짓을 하게 되는 <재티>, 
나이도 먹지 않고 죽지도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바지락 무덤>

이상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씌여진 9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했지만 사실 에도시대 분위기가 물씬 묻어나지는 않는다. 그저 직업소개소와 상인들의 풍습 정도가 간단히 배경으로 차용되었을 뿐이다.


 
 
 
아가씨와 철학자 펭귄클래식 12
F.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박찬원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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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씨와 철학자(Flappers And Philosophers)>
ㅇ 바다로 간 해적(The Offshore Pirate)

열 아홉의 아디타는 자유분방한 성격의 아가씨로 부유한 삼촌과는 사사건건 마찰을 일으킨다. 삼촌은 아디타에게 모어랜드 대령의 아들 토비를 만나보라고 권했지만 아디타는 바람둥이로 소문난 남자를 만나러 가겠다며 까탈을 부린다. 
아디타가 탄 배가 칼라일이라는 백인과 몇 명의 흑인들로 구성된 불한당들에 의해 탈취 당한다. 아디타는 겁을 먹기는 커녕 무인도로 도망치는 칼라일을 따라간다. 어느 순간 둘은 사랑에 빠지지만 국세청 배가 이들을 추격해 무인도로 들이닥친다. 국세청 배를 타고 온 삼촌은 아디타가 자신의 말을 듣지 않아 처한 상황을 힐난하지만, 아디타는 끝까지 자신의 자유분방한 행동에 대해 비난받을 이유가 없다는 태도를 취한다. 칼라일이 사실은 모어랜드 대령의 아들 토비였다는 것과 배를 탈취한 것도 연극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두 젊은이는 키스를 하며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o 얼음 궁전(The Ice Palace)

셀리 케롤이 해리 벨러미와 약혼했다는 소문이 동네에 퍼진다. 남부의 젊은이들은 셀리 케롤에게 왜 굳이 동네 청년이 아닌 북부 사람과 약혼했는 이해할 수 없다며 야속해한다. 해리 벨러미를 따라 북부로 간 셀리 케롤은 결혼을 앞두고 그의 주변 사람들을 만난다. 해리와 주변 사람들은 남부 사람들에 대한 편견으로 가득 차 있었고 셀리 케롤의 정서와 맞지 않았다.
얼음 궁전으로 놀러 갔다가 셀리 케롤은 길을 잃고 헤메이다 의식을 잃는다. 깨어난 셀리 케롤은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히스테릭하게 외친다.
얼마 후, 고향으로 돌아온 셀리 케롤은 친구들과 수영이나 하며 한껏 게으름을 피운다.

o 머리와 어깨(Head And Shoulders)

겨우 열 세살에 프린스턴 대학에 입학하고 고전과 철학, 수학을 섭렵한 호레이스 타박스는 천재로 알려져 있었다. 그는 자신의 학문적 지평을 넓히기 위해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철학 공부에 매진한다.
어느 날, 마르샤라는 여자가 호레이스 타박스를 찾아온다. 처음에 호레이스 타박스는 그녀의 매력에 저항하지만 곧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그녀와 사귀게 된다. 아이가 생기고 생계를 꾸리기 위해 호레이스 타박스는 곡예로 돈을 벌기 시작한다. 마르샤는 아이가 태어나기까지 심심파적으로 글을 쓰는데 출판사가 그녀가 쓴 글에 흥미를 느껴 책으로 출판 된다. 그녀의 소설은 곧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 일으킨다.
호레이스 타박스가 신문을 읽다가 깜짝 놀라고 만다. 신문에는 마르샤가 저술과 정신 분야를 담당하는 '머리'이고, 호레이스 타박스는 유연성과 민첩함으로 돈을 벌어들이는 '어깨' 역할을 하며 가정을 잘 꾸려가고 있다고 씌여 있었던 것이다. 

o 컷글라스 그릇(The Cut-Glass Bowl)

아름다운 해럴드 파이퍼 부인이 처녀 시절에 칼튼 캔비라는 청년으로부터 컷글라스 그릇을 선물 받는다. 파이퍼 부인이 곧 해럴드와 결혼할 것이라 밝힌 직후였다. 
해럴드 파이퍼 부인은 다른 남자와 약간의 불륜을 일으키고 있었는데 컷글라스 그릇을 정부가 떨어뜨리는 통에 남편이 알아채고 만다. 둘 사이가 예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또 그녀의 아이가 컷글라스 그릇에 손을 베어 불구가 되기도 한다. 컷글라스 그릇이 자신의 삶을 일그러뜨리고 있다고 생각한 해럴드 파이퍼 부인은 그릇을 내다 버리려 했지만 계단에서 그릇과 함께 굴러 떨어지고 만다.

o 버니스 단발머리를 하다(Bernice Bobs Her Hair)

버니스가 사촌 마조리의 집에 한동안 머물게 된다. 버니스는 기품이 있었고 아름다웠지만 남자들에게 지루하게 보이는 흠이 있었다. 그래서 남자들은 그녀와 춤을 추고 싶어하지 않았다.
처음에 마조리는 버니스에게 이런 저런 충고를 해줬지만 그녀가 듣질 않자 비아냥거리기 시작한다. 몇 번의 다툼 끝에 버니스가 남자들에게 인기를 얻기 위해 마조리의 충고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태도를 바꾸자 남자들이 신기하게도 버니스를 추앙하기 시작한다. 마조리는 막상 자신의 충고로 버니스가 남자들에게 인기를 끌자 말다툼 과정에서 버니스가 머리를 자르겠다고 한 말을 끄집어 내 충동질한다. 마조리에게 지기 싫었던 버니스는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길고 치렁치렁했던 머리를 단발로 자르고 만다. 머리를 자른 버니스는 아무런 특징도 없는 사람처럼 보였다. 남자들도 그녀를 더 이상 눈여겨 보지 않았다. 마조리는 그날 밤 보란듯이 긴 머리를 세심하게 땋으며 버니스를 비참하게 만든다. 울면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짐을 싼 버니스가 문득 생각난 듯이 마조리의 방으로 들어간다. 단잠에 빠져있는 마조리의 땋은 머리를 버니스는 가위로 잘라내고 홀가분하게 집을 떠난다.

o 성체강복식(Benediction)

로이스는 연인 하워드를 만나기 위해 주저하던 중 오빠를 만난 후 결정하기 위해 우체국에서 전보를 친다. 오빠 키스는 예수회 수도원에 들어가 십수년째 수련중이었다. 
오랜만에 만난 남매는 그동안 나누지 못했던 말들을 나누며 서로의 애정을 확인한다. 키스는 자신이 믿는 신념과 여동생에 대한 따뜻한 애정을 마음껏 피력했고, 로이스 역시 오빠를 만난 감회를 주체하지 못했다. 하지만 로이스는 자신의 자유분방한 성향에 비춰 수도사들의 절제된 삶이 너무 답답하게 느껴졌다. 성체강복식에 참석한 로이스는 급기야 정신을 잃고 만다.
오빠와 헤어진 로이스는 다시 우체국으로 가서 하워드에게 전보를 보내려다가 그만 둔다. 찢어진 전보 문구에는 그와 이별하겠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o 델리림플 잘못되다(Dalyrimple Goes Wrong)

전쟁에서 돌아온 델리림플은 자신이 영웅시 되고 있다는데 우쭐한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명성은 사라지고, 사람들은 델리림플을 잊는다. 할 수 없이 점원으로 취직을 하지만 급여는 쥐꼬리만큼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델리림플은 정직과 신용으로 명성을 얻는 시대가 아니라고 생각하여 강도짓을 하기로 결심한다. 직장을 갑자기 그만 두면 의심 받을까봐 낮에는 꾸역꾸역 직장에 나가고 밤에는 노상에서  행인을 털거나 하거나 남의 집 담을 넘었다.
어느 날 엘르페드 J.프레이저라는 정치권 인사가 델리림플에게 만나자고 청한다. 그는 델리림플을 한동안 지켜보았다고 했다. 영웅 취급을 받으며 우쭐해져 성실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하는지, 아니면 끈기있게 하찮은 일도 해내는 인물인지를 관찰했다는 것이다. 그는 델리림플을 정치에 입문시켜 주 상원에 '넣어주겠다'고 했다. 메이시 사장 역시 델리림플에게 잘 참아내었다며 악수를 청한다. 하지만 델리림플은 왠일인지 눈물이 났다.

o 네 개의 주먹(The Four Fists)

새뮤얼 매러디스는 살면서 네 번 주먹을 맞았다. 
첫번째 주먹은 기숙 학교 룸메이트가 날린 주먹이다. 매러디스가 주변 아이들과 동화되지 못하고 깔끔을 떨자 날아온 주먹인데 룸메이트와 맞서 싸우지 않고 주먹을 날린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본 매러디스는 이때 자신의 든든한 지원자를 얻게 된다. 
두번째 주먹은 노동자가 날린 주먹이다. 숙녀에게 자리를 비키지 않았다며 힐난하는 그에게 노동자가 주먹을 날렸고, 순간 매러디스는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다. 가족을 돌보기 위해 하루 종일 일한 그가 자리에 앉을 권리를 자신은 겉만 번드르르한 매너를 내세워 박탈하려 했던 것이다.
세번째 주먹은 불륜녀의 남편이 날린 주먹이었다. 이번에도 턱에 가해진 충격과 함께 매러디스는 한 가정을 지키려는 남자의 눈물 젖은 주먹이 자신을 창피하게 했음을 깨닫는다.
마지막 네번째 주먹은 목장주가 날린 주먹이었다. 대기업의 횡포에 맞서 삶의 터전을 지키려던 목장주의 주먹은 매러디스에게 거래에도 도덕이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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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가씨와 철학자들>에 수록된 단편들은 스콧 피츠제럴드의 일급 소설이라고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인다. 구성이 엉성한 작품도 있고, 계몽적인 옛이야기처럼 질박한 맛은 있지만 세련미는 기대하기 어려운 작품도 있다.
소설에 수록된 아가씨들은 하나같이 기존의 도덕 관념을 거부하고 자유분방하게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기 위해 행동하는 캐릭터들이다. 삼촌이 주선하는 만남을 거부하고 해적에게 빠져드는가 하면, 사랑하는 오빠가 설파하는 종교적 신념에 반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불륜을 저지르기도 하고, 몰랐던 재능을 한껏 발휘하여 남자들을 주눅 들게 만들기도 한다. 그들의 운명이 해피엔딩으로만 끝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남자가 선물로 준 컷글라스 그릇 때문에 운명이 송두리째 뒤바뀌어 비극으로 끝나기도 한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여성들을 기존의 도덕관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게 된 시대상을 피츠제럴드는 날카롭게 포착하여 '재즈 시대'의 여성들로 표현해 냈다. 문제는 '철학자'들이다. 철학자들은 이러한 여성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아직 모르고 있다. 그들은 여성들에게 배신당하고(<얼음 궁전>의 해리, <컷글라스 그릇>의 해럴드), 그들의 명성에 가리워져 기껏해야 광대 놀음으로 돈을 벌고(<머리와 어깨>의 호레이스 타박스), 새로운 가치관을 받아들여 잘 해냈다고 생각하는 순간 추락한다.(<델리림플 잘못되다>)
이러한 자유분방한 '아가씨'와 시대에 적절히 순응하지 못한 '철학자'의 이야기는 후에 <위대한 개츠비>에서 좀 더 적나라하게 표현된다. 데이지와 개츠비는 <아가씨와 철학자>들의 확장판이다.


 
 
 
흰 개
로맹 가리 지음, 백선희 옮김 / 마음산책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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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8년 2월 17일 베버리힐스에서 살던 로맹 가리의 집에 회색 셰퍼트 종 개가 들어온다. 원래 키우던 개 샌디가 주인 잃은 이 셰퍼트에게 우정을 보이자 동물끼리의 우정은 믿을만 하다고 판단하여 집으로 데려온 것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 개가 '흰 개' 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흰 개'는 남부 백인들이 흑인들만 물어 죽이도록 조련한 개를 가리키는 말이다. 가리는 아내 진 세버그에게 이 사실을 어떻게 알려야 할 지 곤혹스러워한다. 그녀는 흑인 인권 운동에 과도하리만치 집착하고 있었고, 그녀의 집에 드나드는 사람들은 죄다 흑인이었던 것이다.
가리는 개를 '치료'하기 위해 '노아의 목장' 잭 카루더스의 동물원에 데려간다. 카루더스는 흰개의 피에 아로새겨진 조련의 흔적은 안락사 이외의 방법으로는 지울 수 없다고 했다. 흑인 조련사 키스(Keys)가 일단 개를 맡기는 했지만 변화는 불가능해 보였다.

그런 와중에 국내외 상황은 가리에게 끊임 없이 어느 편인지를 묻고 있었다. 베트남에서는 전쟁이 벌어졌고, 조국 프랑스에서는 68 혁명이 한창이었다. 와츠에서는 흑인 폭동이 일어나 약탈과 방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진 세버그를 찾아오는 흑인인권운동가들은 그녀의 스타성과 돈, 그리고 육체에 더욱 관심이 많아 보이는 사기꾼 같은 자들이었고, 가리는 어느 하나의 주장에 자신을 내던져 무리를 지을 수 없는 '타고난 소수자' 기질을 갖고 있었다. 

그들의 주장은 자기모순에 빠져 있었다.  
흑인인권운동가 레드는 베트남전에 반대하기는 커녕 자신의 아들을 베트남전에 보내 백인들과 대항해 싸울 수 있는 전투기술을 배워오길 바랐다. 가리는 그 전쟁에서 백인들이 훨씬 많이 훈련받게 될 것이고, 사실 백인과 흑인은 공통의 고난 때문에 어쩌면 전우애를 갖게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흑인인권을 위해 많은 돈을 쏟아부으며 진보인사연 하던 자는 가리의 개가 '흰 개'라는 사실을 알고 흑인 폭동으로부터 자신의 집을 지키는데 이용하려 했고, 획기적인 시위를 계획하는 대학생들은 '흰 개'를 공개적으로 불태워 죽여 그 상징성을 이용하자는 주장을 했다.

아내 진 세버그는 살해 위협을 받고 있었고, 살해 위협의 주체는 다름 아닌 흑인 활동가들이었다. 그들은 진 세버그가 자신들이 가진 저항의 권리를 이용해 스타가 되는 꼴을 볼 수 없었던 것이다. 가리는 아내에게 경찰에 신고를 하든, '흰 개'라도 데려다 자신을 보호하든 무슨 짓이라도 해보라며 다툰다. 아내는 흑인들을 고문하고 죽인 경찰에게 신고할 수는 없다고 응수하고, 가리는 그녀가 진정으로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 가리는 "개자식은 흑인이기 때문에 개자식이 아니라, 개자식이기 때문에 개자식" 이라며 흑인과 백인의 피부색이 곧 진보나 정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며 항변하지만 진 세버그의 순진성과 열정은 가리의 충고에서 등을 돌리게 만든다.

프랑스에서 돌아온 가리가 '흰 개'를 다시 보러 간다. 그곳에서 가리와 친구 로이드가 '흰 개'에게서 공격받는다. 키스는 '흰 개'를 '검은 개'로 바꿔놓고 의기양양한 미소를 띄며 가리에게 '정당방위' 운운한다. 가리는 키스에게 '증오에 가담해서 형제들을 배신하는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에 흑인은 이길 가치 있는 유일한 싸움에서 패배하고 있다'고 말한다. '흰 개'는 로이드를 문 후 도망쳐 가리의 집으로 간다. 개는 진 세버그의 품에 안겨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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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자전적인 이야기로 로맹 가리와 진 세버그의 관계가 어떻게 파국으로 치달았는지, 흑인인권운동과 진보적인 운동들에 로맹 가리가 주저하는 태도로 때로 냉소를 날린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당시 진 세버그가 블랙팬더즈 일원의 아이를 뱄다는 악의적인 소문이 돌았고, 태어난 아기는 2일만에 사망한다. 그들의 관계는 파국으로 치닫는다. 가리는 자신이 FBI에게 끊임 없이 감시받고 도청당했다고 주장했지만, FBI는 그 주장을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이후 가리는 영화에서 실패하고, 문단에서는 고루한 작가 취급을 받는다. 그는 필명을 바꿔가며 세상을 희롱한다. 에밀 아자르로 발표한 <자기 앞의 생>이 콩쿠르상을 수상한다. 한 인물이 두 번 상을 수상하는 초유의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에밀 아자르가 승승장구하는 동안 문단에서는 가리가 신예 작가 에밀 아자르의 작품을 표절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1979년 진 세버그가 알코올 중독과 우울증에 시달리다 자살한다. 가리는 FBI 개입을 주장한다. 1년 뒤 가리 역시 자살한다. 그는 유서 첫머리에 진 세버그와는 관계가 없다고 썼다. 그의 사후에 로맹 가리와 에밀 아자르가 동일 인물이었음이 밝혀진다.


 
 
 
테이블 위의 고양이
신경진 지음 / 문이당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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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다 캐나다로 이민을 간 제이슨 리의 직업은 갬블러이다. 라스베가스와 마카오를 오가며 명성을 쌓은 그가 현재는 파산 직전에 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돈은 100만 달러나 가지고 있다. 그 돈은 마카오에서 우연히 만난 강지수라는 인물이 해외 계좌에 넣어준 것으로 제이슨 리는 그 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모르는 상태다.
어느 그의 아파트에 두 명의 국정원 요원이 찾아와 강지수가 칼에 찔려 살해당한 사진을 보여준다. 그들은 강지수도 국정원 요원이었다고 했다. 강지수가 도박 때문에 빌린 돈을 갚지 못해 마피아에게 살해 당했다는 것은 100만 달러라는 돈을 생각한다면 어딘가 앞뒤가 맞지 않았다. 그들은 강지수가 살해당한 이유에는 대북공작과 관련된 무엇이 있다고 생각했다.
국정원의 비공식 요원 격으로 마카오로 건너간 제이슨은 조총련계 인사들과 접촉해 그들의 환심을 사고 강지수가 죽은 원인을 밝히기로 한다. 하지만 공작이 진행되면서 북측 거물급 인사를 전향시키는 것으로 변질되고 마카오 시내에서 총격전이 벌어진다. 
총격전 끝에 깨어난 제이슨은 죽었다던 강지수가 자신의 눈앞에 나타나자 자신이 엉뚱한 일에 발을 들여놓았음을 깨닫는다. 국정원에 끌려간 제이슨은 심문 과정에서 자신이 만났던 국정원 직원들이 소위 유령이라 불리는 자들이었다는 것과, 도움을 주었던 이들이 뻔뻔한 거짓 진술로 자신을 곤경에 처하게 했음을 깨닫는다.

제이슨은 남측의 정보기관을 도와 북을 속이려 했고, 어느 정도 그에게 주어진 역할은 꽤나 성공을 거둔다. 하지만 그는 실상 남과 북, 심지어 미국 모두로 부터 이용당하는 장기말이었을 뿐이다. 
전작 <슬롯>의 주인공과 마찬가지로 제이슨 역시 혼란한 상황 속에서 자신을 담담히 추스르며 주어진 일을 요령있게 처리해 간다. 시니컬한 농담과 평가를 곁들여 가며. 매력적인 인물이지만 참신하지는 않다.  
제이슨은 데실 해밋이나 레이먼드 챈들러의 소설에 나오는 탐정의 시니컬한 태도를 그대로 닮아 있고, 그가 엮어가는 이야기들은 존 르 카레의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를 변형한 것이다. 

 

http://blog.naver.com/rainsky94/220037754040



 
 
 
북호텔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02
외젠 다비 지음, 원윤수 옮김 / 민음사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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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젠 다비는 1898년 프랑스 메르레벵에서 태어나 파이에서 살다가 초등학교 졸업 후 직업 훈련을 받고 기계공으로 일한다. 1919년 포병으로 입대하여 2년간 군복무를 하는데 그곳에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취미를 붙였다고 한다. 

1923년 다비의 부모가 파리 제마프 강변에 있는 값싼 호텔을 구입하여 북(北)호텔 이라 이름 붙이고 운영하였다고 하는데 다비는 이때의 기억을 되살려 글을 써서 1929년에 출간한다. 앙드레 지드와 로제 마르텡 뒤 가르, 게노, 말로, 바르뷔스 등과 교우하였고, 1936년에 지드와 소련 시찰 여행에 동행하였다가 성홍열에 걸려 사망한다.

그가 교우한 작가들은 혁신적이고 좌파적인 작가들이었으나 다비는 포퓰리스트 작가로 분류된다고 한다. 포퓰리즘은 1930년에 르모니에와 테리브에 의해 제창된 유파로 평민과 서민의 풍습을 자연주의적 전통에 기대어 담담히 묘사하였다.

 

<북호텔>은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호텔의 모습과는 조금 다르다. 여행지에서 하루, 혹은 며칠을 기한으로 묵고 가는 호텔이라기 보다 지금으로 보자면 원룸이나 다세대 주택의 형태를 띤다. 노부부 르쿠브뢰르와 루이즈는 처남에게 돈을 빌려 북호텔을 인수하고 그곳을 깨끗하게 유지하려고 애쓴다. 손님들은 기계공, 마부, 오쟁이진 경찰, 폐병 환자, 수문지기, 남자들에게 유린당하는 시골 여자, 좌파 선동가 등으로 어느 순간 북호텔에서 인생의 한 시기를 보낸다. 

작가의 시선은 루이즈를 통해 투영된다. 루이즈는 그곳에 머무는 모든 사람들을 가족처럼 돌본다. 폐병 환자를 간호해주고, 남자에게 번번히 속는 하녀를 딸처럼 살뜰히 보살펴주는가 하면, 요양원에서 외출 나온 노인에게 공짜로 음식을 대접한 후 10프랑을 주머니에 넣어주기까지 한다. 그녀에게서는 특별한 정치적 입장이 엿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북호텔에는 좌파 선동가와 경찰이 함께 입주해서 살아간다. 

외젠 다비는 미술 평론과 그림에도 관심이 많았다고 하는데 <N.R.F.누벨 프랑세즈(신프랑스 평론)> 지면을 통해 활약했다고 한다. 그런 성향이 <북호텔>에 반영되어 1920년대 프랑스 서민들의 모습이 삽화처럼 담담히 묘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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