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강남
주원규 지음 / 네오픽션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야가 지난 시각, 서울 강남 한복판에 자리한 호텔 '카르멘' 에서 열 구의 시체가 발견된다. 남자 다섯, 여자 다섯. 전라의 그들은 몸 전체가 피투성이였고, 주변엔 술과 마약이 널부러져 있었다.

로펌Y에 설계 의뢰가 접수되자 소속 변호사 민규가 투입된다. 민규는 다섯 명의 남자는 개별 처리하고, 다섯 명의 콜걸은 소위 '던지기' 하기로 계획한다.

다소 문제가 될 인물은 '몽키'라는 신예 랩퍼. 하지만 혈연 관계 없는 그의 가족은 '마약을 하고 난교 중 사망한 몽키' 보다 '자살한 몽키'의 이미지를 선호할 것이기에 큰 문제는 없어 보였다.

하지만 강남 경찰서 소속 강력반 형사 조재명이 돈 냄새를 맡고 사건에 달려든다. 조재명 형사는 2억의 도박빚을 지고 있었기에 이번 사건이 기사회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터였다.

민규는 재명을 판에 끼워주고, 재명은 '몽키'를 자살로 처리한다. 그런데 얼마 지마지 않아 몽키의 친부라 주장하는 사람이 나타난다. 그는 강남 부동산 업계를 쥐락펴락하는 민경식 회장이었다.

민경식은 재명에게 몽키를 살해한 범인 살해를 의뢰하고, 이 과정에서 사건 당일 현장에 있었던 또 한 명의 여자 혜주와 그녀를 관리하는 포주 '검은개들의 왕' 엄철우가 떠오른다.

엄철우를 범인으로 확신한 재명이 민경식 회장으로부터 지원 받은 열다섯 명의 용병을 데리고 모텔을 급습한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엄철우에게 몰살 당하고, 엄철우가 가진 CCTV USB가 민규에게 건네지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든다.

<열외인종 잔혹사>가 철학의 부재와 디테일에 대한 얼버무림 문제를 드러냈다면 이 작품에서는 작가로서의 기본적 소양에 대한 의심 마저 불러 일으킨다.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가 없었다'는 <커피프린스 1호점>의 이윤정 PD의 서평과 달리, 두 세 페이지 마다 멈춰서서 문장을 다시 읽어봐야 할 정도로 작품은 허술하다.

매력적이지 못한 인물과 엉터리 설정은 차치하고, 기본적인 단어나 문장 구사 능력마저 의심스럽다.

이를테면 이런 문장들이 그렇다.

삼키다 만 수면제가 탁자에 남겨져 있다 (삼키다 말았으면 목구멍까지 넘어가다 말 았나?)

PC방의 14인치 대형 모니터 (14인치...대형?)

아반떼XD 경찰차 (2019년에.. 관공서 차량 내용년수가 도대체 몇 년이길래?)

어떤 소재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방에서 강한 빛을 발하는 루비 반지 (루비라면서 뭘 어떤 소재인지 몰라?)

차명으로 15억원 입금 (고액현금거래 CTR, 의심거래보고 STR 등 제도는 어떻게 피했을까)

1성급 특급호텔 (1성급이면 모텔을 겨우 면한 수준인데 특급 호텔?)

스너프 필름을 보다가 비역질을 참지 못했다 (스너프 필름을 보다가 갑자기 비역질을? 두 번이나 썼으니 실수는 아닐거고... 비역질 뜻을 알고 쓴건가?)

도무지 자연스럽게 읽히지 않는 이런 엉터리 문장과, '제발 영화판에서 관심 좀 가져줬으면' 하는 강력한 욕망이 불러온 온갖 자극적 설정이 더해져 작품은 매우 기괴한 느낌을 준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33531161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