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지음 / 라이온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지방대를 졸업한 후 마땅히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도 뭘 해야 할지도 모른 채 방송국의 외주제작업체에 입사를 하게 되었고, 고된 노동에 익숙해질 때 쯤 해고를 당한 저자는 그 후 대략 서른 번 쯤 직업을 바꾸게 된다. 대체적으로 고소득 전문직과 같이 특별한 자격을 필요로하고 오랜 수련기간이 걸리는 직업이 아니라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직업을 주로 전전한다. 이 과정 속에서 여러 직업군을 찾아보고 그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며 그에 적합한 경로를 익히게 되고 이것이 경험이 되어서 현재 저자는 커리어 코치라는 직업을 갖게 되었고 여러 대학에 강의를 하고 온라인 활동도 열심히 해서 어느정도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책 제목만 보면 꽤 재미있을 법한 소설책의 제목같은데 실제로 저자가 직업을 서른 번이나 바꿨다는 부분에서 더 흥미가 생긴다. 그러나 그 흥미도 잠시, 책의 초반부에는 저자의 인생 이력의 소개가 등장하고 왜 직업을 이토록 많이 바꿔야 했는지에 대해서 나오지만 점점 책의 후반부에 갈수록 그야말로 잡다한 말들만 늘어놓고 있다. 이 책의 장르가 모호하다고 느껴질 정도이다. 워낙 이런 퀄리티가 낮은 책을 많이 접했으니 놀랍지도 않지만 마음을 열고 인생 선배가 해 주는 조언쯤으로 여기고 읽었다. 저자는 마치 이 책이 본인의 자서전과 같다고 여길지 모르고 이 책이 그에게는 기념비적인 역할을 할지 모르지만 독자들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래서 내가 쏟아지는 자기계발서들 중에서도 동기부여 컨설턴트들이 쓴 장르가 모호한 일기 형식의 지면 낭비 책을 싫어하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이 책도 그런 부류 중의 하나가 아니라고는 할 수 없겠다. 

이제 대학을 졸업하고 아직 사회생활을 해보지 않았지만 수많은 직업을 전전한 저자의 경험을 책으로 접해보니 정말 이 사회가 그리 녹록치 않음을 절감했다. 어쩌면 나는 안락하고 편안한 알 속에서 세상 물정 모른채로 지금처럼 지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 책을 통해서 정말 많이 나 자신을 되돌아보았다.  
 
비록 내게 큰 의미로 다가온 책은 아니지만 이 책속의 메세지들은 내가 사회생활을 할 때 꼭 기억하고 실천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