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31108
- 신변잡기 131107 http://blog.aladin.co.kr/maripkahn/6679724 에서 계속되는 글
요즘 가장 연구가 활발한 분야가 뇌과학일 것이다. 일부는 자연 과학의 신경 생리학 책으로, 일부는 인문학의 심리학 책으로, 일부는 행동 과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책으로 출판되고 있다. 출판사나 서점에서 무슨 책으로 분류하든 나에게는 ‘수학, 물리, 생명, 정신’ 이 네 개의 track의 하나인 정신에 관한 책일 뿐이다. 이 정신에 관한 나의 default는 <빈 서판black slate>이다. 하지만 이 책에는 사고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감정에 대한 충분한 고찰이 없었다. 정신 중 감정에 대한 나의 default는 <스피노자의 뇌>이다.
* 독서일기 130923 <스피노자의 뇌> http://blog.aladin.co.kr/maripkahn/6599855
* 또 다른 default인 성경에 의하면 우리의 정신은 지정의知情意로 되어 있는데, 의지의 본질에 관해 납득할 만한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의지력의 재발견>은 의지력은 유한하다, 포도당의 공급으로 증강된다라는 정도의 단편적인 이야기들만 있다.
* 칸트에 대한 러셀의 말도 (중략) '실천 이성에 따르면 의지는 자유로운 것이다. 이러저러한 행위를 할 능력이 내가 없다면 당신은 그런 행위를 해야 한다, 라는 명령이 그릇된 것이 되기 때문이다' (중략) 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만큼만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능력만큼만 자유로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칸트가 원하는 것은 정언 명령을 우리가 인식하는 것 자체가 자유의지의 표상이라고 우리가 깨닫는 것이다. 후회감, 등으로 말이다. 우리가 거짓말하면 후회를 느낀다,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우리가 그런 것을 느낀다는 것이 초월적 자유의 편린이라는 것이다. ; 가연님의 글 중에서 발췌 http://blog.aladin.co.kr/760670127/6629638
* 자유의지를 포함한 의지에 관한 나의 가치관 default는 성경을 통해 얻은 것이 없다. 의지에 관한 나의 가치관 default는 <철학에의 초대>이다. (<철학에의 초대>는 덕성여자대학교 출판부에서 출판, 원서는 Invitation to Philosophy: Issues and Options로 알라딘 해외서적에서 검색된다.) 이 책에 의하면 자유의지에 대한 가치 판단이 연속선(spectrum)위에 있다. 나는 이 8가지 가능성을 모두 수용한다.
1. 결정론 (자연적 원인들, 결정성, 신적 필연성), 2. 운명 혹은 예정설, 3. 과학적 결정론, 4. 수동적 자아 결정론, 5. 가정으로서의 자유, 6. 능동적 자아 결정론, 7. 자유의지, 도덕적 자유, 실존적 자유, 8. 비결정론 (우연, 비결정성, 원인 없는 사건)
(정확히 모르겠지만 내 판단으로) 칸트의 자유의지에 관한 가치관은 7. 자유의지, 도덕적 자유, 실존적 자유로 판단된다. 하지만 그 판단이 옳은가? 깨닫다. 후회, 양심의 가책이 의지에 속한 것인지, 단지 사고와 감정의 현상인지 내게는 불명확하다.
* 어느 알라디너는 나의 초월적 시각을 비판적 있었다. 기본적으로 나는 보편성을 지향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존재하기만 한다면 초월적 위치에 있고 싶다. 그러나 초월적 위치라는 것이 존재하기나 한 것인지 의심스럽다. <빈 서판> 이 제목은 우리가 정신/마음에 관하여 초월적인 것을 기대했으나 그런 것이 없다는 것을 빗대어서 지운 제목이다. (초월적인 것은 없으나 인지과학은 있다. 아무것도 없다기 보다.) 초월에 대한 심상은 경우에 따라 신神, 영靈, 성性, 도道로 표현되나 실제적으로는 원형原型에 대한 동경과 창발에 대한 동경이라고 생각한다. 내 판단이 맞다면, 즉 내 판단 외에 다른 근거가 없다면 초월 역시 인위적이고 허상에 불과하다. 이렇게 묻는다. “일반 정신을 넘어선 초월적 세계, 있기나 한 거야?”
* 독서일기 131025 <무미예찬> 간단서평 http://blog.aladin.co.kr/maripkahn/6658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