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moon_special-8거짓말할 시간도 없네! 없어!!

네, 오늘 1일이죠? 열심히 3월 신간 목록 검토 중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2월 신간 결산 글을 안 올려서 부리나케 엑셀 작업 gogo


참고로 2월 분 최종 책 선정은 2월 25일에 이루어졌고, 서평은 3월 29일에 마감되었습니다.

알라딘 독점 콘텐츠니까 제 알라딘 서재에서는 당연히 확인하실 수 있구요.

본진인 네이버 블로그에는 좀 나중에 올리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알라딘, 북플 많이 하세요! 캬캬)



선정 결과를 보고 제 심정은


moon_special-18

 


이랬습니다.


자 여기서, 3월 1일에 제가 올린 2월 신간 총평을 다시 가져와 이불 차는 시간을 보내보지요.



인문 250↑+사회 350↑+과학 170↑+예술 150↑+다섯번째 책 선택을 위한 알파 검색

2015년 2월 인문/사회/예술/과학 출간 경향은

- 작은 출판사는 활발하고 큰 출판사는 몸 사리고

- 1월에 이어 대학 교재 및 리더 많이 출간

- 일수가 짧고 설 때문인지 전반적으로 출간 책 수가 줄었음, 특히 예술과 과학 교양서

- 아들러와 컬러링북 밀기는 계속

틀리든지 말든지 재미로 해보는 2월 최종 결과 예측

이달 출판계와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았던 핫북은

<커피, 만인을 위한 철학>과 <자발적 복종> <-후보작에 그침

갑툭튀 다크호스는 드디어 완역본 나온 주커버그의 찜북 <권력의 종말> <-후보작에 그침

지금 최종 선정 책이 큰 출판사 1종, 작은 출판사 1종이 되고 있는데<-여전히 그래

워낙 이 달엔 작은 출판사의 좋은 책이 너무 많고,

큰 출판사들이 너무 안전하게 출판들을 해서

작은 출판사 책 2권으로 다 될지 아닐지 대단히 궁금해짐


 

 

 










moon_and_james-40민음사(큰)-윌컴퍼니(작은) !!!



moon_and_james-34그렇다고 핫이슈가 바뀌는 건 아니예요!(단호!정색!)



2015년 2월 인문/사회/과학/예술 신간 추천 작업에는 17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

- 날짜와 분야가 안 맞아 제외된 책은 3권입니다

- 특이점은 이달에 7권이나 추천해주신 분이 계신가 하면 단 1권밖에 없으셨다는 분도 있었다는 것


이달엔 총 42종의 책이 언급되었습니다.

 

 

 

인문, 사회 쏠림이 심각했던 달이었습니다.

출판 비중이 인문,사회:과학,예술이 2:1.1 정도긴 하지만 그것보다 더 심한 결과가 나왔지요.

지난 달 최종 선정도서인 <시간연대기> 같은 경우도 천체물리학 책이긴 하지만 인문학적 색채가 굉장히 강한 책이었구요.

그렇다고 다음달부터 아름다운 '인사과예+알파' 조합을 깨고 과학, 예술책만 줄창 소개하고 싶은 생각은 조금도 없습니다. 워낙 변태라.


책과 글쓰기에 관련한 책들 역시 전체 인문학서 내 비중보다 더 많이, 그리고 꾸준히 추천되고 있습니다.


<새의 감각>이 참 좋은 책인데 같은 출판사의 <시간연대기>가 지난 달 선정책이라 연거푸 읽기 모한 게 참 아쉽습니다. 이 출판사 무서워.

그리고 문학동네지만 문학동네 아닌 글항아리의 책 리스트들~무서운 부부들(이 운영하는 곳)!!


 

제 개인적 흥미 사항은 건축,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공생', '대안'을 주제로 한 책이 최근에 계속 출간되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2월에도 1000종 가까운 인사과예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제가 5권 꼽기 전에 골라 놓았던 '안 읽은 책' 44권은 훨씬 넘습니다.

끝난 일에 지저분하게 첨언하는 것 질색이라 처음 꼽은 수십 권의 책들은 5권 고른 후 다 없애곤 했는데

3개월째 결산 글을 쓰다보니 그 목록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단 한권의 책이라도 더 구하고 싶어서


저는 주로 서평으로 책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서평만으로 매달 논할 수 있는 책의 권수는 많지 않습니다.

3월에 좀 욕심을 부려 30권 정도의 책을 손댔습니다. 

작년에도 하루도 빠짐없이 서평올린 적이 3개월 이상 있었으니까 자신만만하였습니다.

하지만 제 스스로 함량 미달인 서평들이 여럿 나와 전부 보류 처리하였습니다. 15권에서 20권 정도만 살리고 다 다시 써야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가끔씩

제 시간과 건강과 능력이 되는 한

다른 방법으로 책을 이야기하는 시도를 계속할 것입니다.

누군가 한 명이라도 저 때문에 안 책이 있을 수만 있다면.


모든 알라딘 신간평가단 15기가 저와 생각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알라딘 신간평가단을 싫어하거나 무시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물론 알라딘 신간평가단의 책 선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희가 매월 뽑은 최종 2권의 책이 이달에 나온

그 분야 가장 훌륭한 2권의 책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단순히 읽고 싶은 책 골라놓고 출판사에 책 달라고 땡깡부리는

'삥 뜯는 양아치'로 보이진 않았으면 합니다. 저는 그렇습니다.

brown_and_cony-1

유쾌한 만우절 보내세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맥거핀 2015-04-01 15: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소설쪽 평가단입니다만, 글 잘 읽었습니다. 보는 건 쉽지만, 이렇게 분석하려면 꽤 시간걸릴 것 같은데..아무튼 글 재미있게 쓰시네요.^^ 예술쪽 잘 안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는 예술쪽 책이 되었군요.

이섬 2015-04-01 16:09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3월에 가장 핫했던 책 중 하나가 <그림의 힘>인데 이게 가능성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예술책도 예술책이지만 그달 남들도 잘 알만큼 아주 인기 누린 신간도 잘 선택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5기 저희 그룹은 거의 한 분야만 파시는 분도 계시고, 전체적으로도 인문사회 선호가 압도적인 편입니다. 출판 경향 자체도 인문사회 쏠림이라 더 그렇게 결과가 나오는 것 같구요. 지금 이달 신간 계속 추리고 있는데 인문 분야 신간이 아주 박터져서 당황 중입니다.ㅋㅋㅋ사회,과학,예술 다 합친 거 이길 기세임^^

saint236 2015-04-01 15: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 이름이 안적히고 저자의 이름이 적혀있네요^^
이달에는 안나오나 기대했습니다.

이섬 2015-04-01 15:59   좋아요 0 | URL
으악 그런 실수를 후딱 수정했습니다.
이달에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미고 2015-04-05 04: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 이렇게 보니까 거의 한 분야만 파는 사람이 전데요..ㅋㅋㅋ 하지만 발간되는 신간 도서 개수 자체가 인문학 카테고리에서 나오는 게 압도적이니 그럴 수밖에 없었던 거라 변명해 봅니다 ㅠ_ㅠ 또 데보라 태넌이나 존 메이어 같은... 심리학 쪽 도서들, 알라딘에서는 인문학 하위 분야로 나누고 있으나 엄밀히 말하자면 사회과학 분야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넴. 덧붙여 이섬님이 정리하시는 통계 자료 매달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섬 2015-04-05 04:16   좋아요 0 | URL
아 심리가 이견이 갈리긴 한데 문헌정보학에선 듀이십진 한국십진 다 인문 분류해서요. 그게 익숙한 저는 이리 처리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