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좋은 어린이책 <평화를 나누는 그림 편지>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박범희(중앙고등학교 교사, 한일역사교류회원)

 

평화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
한국과 일본의 어린이들이 5년 동안 편지를 주고받았습니다. 2015년에는 한일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독립기념관에서 편지를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엔 이렇게 책으로도 펴냅니다. 배성호 선생님과 요시다 히로하루 선생님의 인연이 어린이들의 만남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한일 관계가 좋지 않을 때는 더욱 힘든 일입니다.


흔히 한국과 일본을 ‘가깝지만 먼 나라’라고 합니다. 이웃해 있어서 가까울 것 같은데, 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뜻이지요. 그렇게 된 이유는 과거에 일본이 한국을 침략했기 때문입니다. 식민 지배가 끝난 지 70년이 지났지만 역사 문제로 여전히 두 나라 관계는 껄끄럽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역사 교과서에는 일본의 침략 사실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시험에 나오니 학생들은 그것을 열심히 공부합니다. 그러면서 일본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도 함께 커 갑니다. 그런데 일본인들은 대체로 그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알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일본을 비판하는 데만 익숙한 한국 아이들과 한국에 대해 무관심한 일본 아이들이 성장해서 만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편지 교류는 한국과 일본 아이들에게 무척이나 소중한 경험입니다. 한국과 일본 사람들이 서로의 문제점을 들춰내며 비판하는 일은 많지만, 마주 앉아서 이야기를 하는 일은 드물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편지에 하루 생활, 취미, 좋아하는 캐릭터 등 소소한 이야기를 담기도 하고, 자신의 꿈이나 평화처럼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이웃으로 평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는 동안 과거의 불행했던 일들도 알게 되고, 그런 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할 수 있습니다.


편지글에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일본은 전쟁에서 져서 슬프지만 힘든 전쟁이 끝나서 기뻤을 거야.” 이 편지를 쓴 학생은 전쟁을 일으키고 이끌어 간 사람들도 있지만 전쟁 때문에 고통당한 일본 사람들도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 듯합니다. 어린이들이 불행한 역사 속에서 고통받은 사람들의 아픔을 함께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키워 가면 좋겠습니다.


편지를 주고받은 한국과 일본 어린이들의 노력이 계속되길, 그리고 한국과 일본에서 평화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이 더욱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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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의 좋은 어린이책 <나는 왜 여기에 있을까요?>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정윤경(<얘들아, 정말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니?>, <옷 잘 입는 아이가 될 거야!>) 저자

 

나는 너희를 기다리는 바로 그 사람
“나는 왜 여기에 있을까요?”
누구나 가질 법한 질문이지만 쉽게 생각할 수 없을 이야기로 나에게 생각 거리를 던져 준 책이다. 위의 질문은 현실이 힘겹거나 무엇인가 얻을 수 없는 것을 희망하는 많은 사람이 주로 하는 생각일 것이다.


‘나는 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지금 부모가 사는 집에서 태어났을까? 만일 더 나은 환경, 더 좋은 나라, 더 풍족한 부모에게서 태어났으면 내 인생은 어떻게 되었을까? 지금의 나보다 더 행복한 내가 되었을까?’ 하는 막연한 의문과 뒤를 잇는 상상들.


대한민국이 아닌 유럽의 거대한 저택 푸른 잔디에서 친구들과 뛰노는 모습, 내 이름은 정윤경이 아니라 킴벌리나 엘리자베스? 생각해 보니 어릴 적 이런 상상을 곧잘 했던 것 같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상을 하면서 때론 즐거웠던 기억도 난다.


“나는 왜 여기에 있을까요? / 만약에 내가 다른 곳에 있다면 어땠을까요? / 여기와는 전혀 다른 곳에요.”


책장을 넘기며 이 책도 어린아이들에게 내가 만약 다른 곳에서 태어났으면 나의 지금은 어떠했을까를 다룬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야기는 생각과 달랐다. 이 책에서 “내가 만약”이라고 생각하는 공간은 유럽의 거대한 저택이 아니다.


그곳은 가족이 없이 혼자 살아야 하는 황량한 도시의 다리 밑이거나 전쟁이 끝나지 않아 숨어 지내야만 하는 위험한 곳이다. 머무를 곳 없이 떠돌아야 하는 배 안이거나 아이도 힘든 노동을 해야 하는 가난한 나라다. 또 바람이 모든 흔적을 쓸어버리는 사막이거나 온통 나무와 풀뿐인 정글의 한가운데 같은 위험하고 외롭고 힘들고 가슴 아픈 곳이다.


그동안 내 아이가 더 많은 것을 누렸으면 좋겠다고만 생각했지 이 책이 말하는 ‘다른 곳’에 사는 사람에 관해 크게 생각해 보지 않았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내가 사는 ‘여기’보다 ‘다른 곳’에는 내가 아닌 다른 아이가 태어나 힘들고 고통받으며 산다는 것을 돌아보게 한다.
 

“만약에 내가 있는 곳에 / 홍수가 나고 지진이 나면 어떡하죠? / 지금 내가 있는 곳, 이곳으로 돌아와야 할까요? / 이곳에서 누군가 나를 기다려 주면 좋겠어요. / 내가 여기에 살아도 좋다고 말해 줄 사람이요.”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문장이다. 그러니까 내가 ‘그곳’이 아니라 ‘이곳’에 태어난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나는 갈 곳 없어 떠도는 이들과 가난과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기다려 줄 한 사람이라는 것 말이다. 더불어 내가 여기에 살아도 좋다고 말해 줄 내 가족, 내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가. 그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꼭 읽어 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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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의 좋은 어린이책 <헝클이와 블록월드 1>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송언(동화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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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밖 또 다른 세계
안성훈 작가가 <헝클이와 블록월드>란 새 동화책을 세상에 내놓았다. 나는 반가운 마음에 순식간에 책 한 권을 다 먹어 치웠다.

 

안성훈 작가는 몇 해 전 제6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대상을 받은 작품 <거꾸로 세계>에서 현실 밖에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어린 독자들에게 여실히 보여 준 바 있다. 그는 현실과 반대되는 환상적인 ‘거꾸로 세계’를 보여 주었지만, 실상은 아이들이 처한 현실 세계가 거꾸로 뒤집힌 어처구니없는 세계란 걸 역설적으로 고발했다.

 

이번에 새로 내놓은 동화 <헝클이와 블록월드>도 <거꾸로 세계>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흥미로운 이야기는 비행기 조종사였다가 어느 날 홀연히 사라져버린 할아버지의 편지로 시작하는데, 그 편지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심장한 내용이 담겨 있다. 즉 ‘블록월드에 숨겨진 백 가지 전설을 모두 모아 별의 호수로 찾아가거라.’라는 것이다.

 

여기서 ‘별의 호수’란 다름 아닌 ‘거꾸로 세계’의 변형이다. 안성훈 작가가 현실에 없는 새로운 세계를 형상화하여 아이들에게 연거푸 보여 주려는 의도는 무엇일까. 그것은 현실의 아이들이 답답하고, 지루하고, 재미없고, 고리타분한 세계에 갇혀 허덕허덕 살아가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블록월드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전설의 세계로 어린 독자들을 끌어들인다. 현실 밖에 또 다른 즐거운 세계가 있다는 것은 불행에 찌든 현실의 아이들에게 크나큰 위안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어린 독자들이 블록월드의 신비한 전설의 세계로 흠뻑 빠져들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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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의 좋은 어린이책 <오, 멋진데!>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강수돌(고려대 교수, <지구를 구하는 소비> 저자)

 
더 많이 사면 더 행복해질까요?
우리가 사는 물건들 중에는 꼭 필요한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많습니다. 당장 필요가 없는데도 ‘값이 싸니까’ 사는 것도 있고, 내게 필요한 것이 아닌데도 ‘남들이 다 사니까’ 사는 것도 있지요. 또 ‘유행에 뒤떨어지는 게 두려우니까’ 사기도 합니다. 새것, 새로운 것, 특별한 것을 사려는 마음은 비단 우리 몸에 걸치는 옷이나 신발, 가방에서 끝나지 않아요. 휴대전화, 냉장고, 텔레비전, 가구나 장식품, 심지어 자동차 같은 것도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다고, 새로운 디자인이 나왔다고 바꾸려 하지요. 그런 마음 뒤편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멋있고 특별하게 보이고 싶은 속내가 나도 모르게 숨어 있습니다. 이런 마음과 행동이 반복되다 보면 새롭고 신기한 물건을 사들이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물건을 사는 행위를 통해 마음을 달래는 병에 걸리고 맙니다. 그런 걸 ‘쇼핑 중독’이라고 부르지요.

 

내 돈으로 내가 좋아서 사는 게 뭐 그리 큰 문제냐고요? 더 많이 사면 더 많이 행복해질 것 같다고요? 한번 살펴봅시다. 물건을 사는 데는 돈이 필요할 것이고, 돈을 많이 벌려면 당연히 일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쉬거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없게 되지요. 그렇게 사들인 물건의 가치와 쓸모는 영원하지 않아요. 본래 의미는 점점 사라지고 결국에는 그 물건들이 쓰레기가 되어 온 집안을 점령할 것입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에요. 지구에 사는 70억 명의 사람들이 많이 사고, 더 많이 만들고, 그래서 더 많이 사면 지구가 가진 자원들이 남아날까요? 그로 인해 생겨난 쓰레기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처리하지 못한 쓰레기가 산과 들, 강과 바다를 오염시키는 건요? 생각없이 산 물건 하나가 결국에는 지구를 망가뜨릴 수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잠시 멈추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과연 이것이 내게 꼭 필요한 걸까?’, ‘이 물건 없으면 내 생활이 불편해질까?’ 자 그럼, 이런 생각을 마음에 새기고 다시 시장 구경을 가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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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의 좋은 어린이책 <미술관 그림 도둑을 잡아라>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최형미(동화작가)

 

아이들이 주 5일 수업 시행으로 주말을 활용하거나 방학을 이용한 체험학습이 크게 늘면서 예전에 비해 미술관이나 다양한 전시를 관람하게 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미술관은 매년 여러 차례의 대형 전시를 열고 있기에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을 데리고 전시 구경을 하다 보면 아이들 질문에 말문이 막히는 상황이 더러 있다. 작가에 대한 설명이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도록을 보고 설명해 주면 되지만, 가끔 아이들은 보이는 것 외의 질문들을 하기도 한다.

“엄마, 이렇게 큰 그림은 어디에 보관하는 거야?”, “지난번에 왔을 땐 이 그림 없었는데 왜 오늘은 있는 거야?”, “저기 있는 아저씨는 왜 저기 서 있는 거야?”, “왜 사진 찍지 말라고 하는 거야?”, “이 전시실은 왜 이렇게 어두운 거야?” 등등 아이들은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미술관의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 궁금해 한다. 다양한 궁금증을 부모가 다 해소해 줄 수도 없고, 사전에 조금 알고 가면 왠지 도움이 될 것 같아 책이나 인터넷 검색을 해보지만 아이에게 또 쉽게 설명해 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미술관 그림 도둑을 잡아라!』는 미술관에서 그림을 고르고 운반하는 등의 전시 과정과, 효과적으로 전시하는지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 미술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만화처럼 담은 그림책이다. 단지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아니라 미술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직업과 그들이 하는 일들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어 관련 정보를 습득하기 쉽도록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미술관을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소개하고 있다.

3인조 강도가 미술관에 그림을 훔치러 들어왔다가 미술관 곳곳을 살펴보게 된다는 이야기도 재미있다. 언제 도둑이 잡힐지 궁금해 하며 책장을 넘길 때마다 전시 과정과 다양한 정보, 직업들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는 직접 미술관에 갔을 때 좀 더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아이와 함께 전시를 보러 간다면 이렇게 옆에서 쫑알쫑알 이야기를 들려주지는 않을까.

“이 그림은 어린이들이 보기 쉽게 하려고 이렇게 그림이 낮게 걸려 있는 거야. 저기 계신 분은 사람들이 그림을 잘 보고 있는지, 훼손하려는 사람은 없는지 감시하는 거고, 그리고 엄마 전시실마다 습도계가 있는 이유는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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