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처드 도킨스의 화제의 책 『만들어진 신』을 읽는 내내 당황스럽지만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그 충격때문이었을까? 뭐라고 말은 하고 싶은데, 무엇이라고 말해야 할지 고민스러워 리뷰쓰기를 주저했다. 지금도 내가 어떻게,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정리되지 못한 채 혼란스럽다. 리처드 도킨스의 의도대로라면 지금쯤, "그래, 신은 없어."라고 말해야 하겠지만, 그렇게 말하기에는 내 못난 자존심 같은 것이 내버려 두지 않는다. 그렇다고 도킨스의 의도가 빗나간 것은 아니다. 그가 뜻한 바를 전부 이룬 것은 아니지만 내 안의 충격은 나를 도킨스의 손을 잡기 가까운 쪽으로 밀어버렸다.

도킨스의 논리는 너무나 명쾌하고, 이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나같은 범인으로서는 그를 반박하고 싶어도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굳이 반박하려 애쓴다면, 리처드 도킨스의 악마의 사도라고 매도하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다. 그렇다면 나는 이 악마의 사도가 내민 선악과를 이미 한입 깨어물었다고 고백할 수 밖에 없겠다. 이 책에서 리처드 도킨스가 제시하는 7개의 스펙트럼 속에서 나는 "4. 정확히 50퍼센트. 철저하게 불편부당한 불가지론자. '신의 존재와 비존재는 확률상 똑같다."나 "5. 50퍼센트보다 낮지만 그리 낮지는 않음. 기술적으로는 불가지론자지만 무신론 쪽으로 기울어져 있음. '신이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 존재에 회의적인 쪽이다."로 기울어지고 있다. 이 책을 한 번 더 읽는다면 그 아래로 더 내려가버릴 수도 있을 것만 같다.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왜 기독교인이었나?"를 끊임없이 되물었다. 그 시작은 내 의지와만 상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모태신앙까지는 아니었지만, 내 의지대로 할 수 없을 나이때부터 부모님의 손에 이끌려 주일학교에 나가게 되었던 듯 하다. 그 어린 기억속에는 교회가기 싫어 이른 아침부터 떼를 쓰다가 매를 맞은 가슴아픈 기억도 포함되어 있다. 그렇게 교회를 자연스럽게(?) 다니게 되면서 나는 당연스레 기독교인이 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기독교인이 되지만, 그들 중 누군가는 어떤 영적체험의 기회를 갖게되면서 진정한(?) 기독교인이 된다. 그러나 나에게는 그러한 영적체험을 갖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아직 진정한 기독교인이 아니고, 지금은 아예 교회를 나가지도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애써 '날라리 기독교인'이라고 말한다.

한때는 열성적으로 교회를 나갔다. 고등학생 때쯤인데, 그때는 온갖 교회의 일들을 맡아서 참으로 열심히 했다. 학교와 집과 교회 밖에 모를 정도였다. 성가대도 하고, 학생회도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주일학교에서 보조교사로 봉사하기도 하고, 청소도 하고 기도회도 열심으로 나갔다. 여러 부흥집회에도 멀다하지 않고 찾아나섰다. 대학교 1학년 때까지 그런 생활에는 변함이 없었다. 예배때는 교인들 앞에 나가 찬양인도까지 '정열적'으로 도맡았다. 그러나 거기에 흔히 말하는 '성령의 역사'를 나는 찾지 못했다. 의구심이 들었고 회의감이 나를 휘감았다. "내가 도대체 무엇때문에 이 고생을 하는가?"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런 회의를 하게 된다는 얘기를 듣는다. 그때 그 회의 속에 성령이 찾아와 위로하고 뜨거운 영적 체험을 통해 '진정한 기독교인'이 된다고들 한다. 그러나 나의 그 지독한 회의감은 열심으로 나가던 교회를 끊게 만들었다. 그렇지만 나는 아직까지도 교회에 나가지는 않지만 여전히 기독교인이라고 믿는다. 정확히는 예수를 사랑한다.

왜 나는 여전히 기독교인일까? 지독한 회의심은 교회와 예수를 분리하게 만들었고, 단지 교회를 나가기 위해 열심이었던 나를 발견하게 만들었다. 그 열심 가운데 예수는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예수를 찾으려 했고 교회를 끊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예수를 찾지는 못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이 책이 나를 찾아온 것이다. 어쩌면 내가 이 책을 간절히 찾았는지도 모를 일이다. 여기에서 나는 무척이나 혼란스럽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기독교인이다.

나는 신에 대해 전부터 회의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성경의 첫 구절부터 나는 믿지 못했다. 어떻게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할 수 있을까? 이 사실을 믿지 못하면 성경의 그 어느 기사와 이적도 믿지 못한다. 반대로 이 사실을 초장부터 인정하고 가면 성경의 어느 구절도 믿지 못할 바가 전혀 없다. 모세가 홍해를 가른 것도, 예수가 나사로를 살린 것도 천지창조보다는 미약해 보이기만 하다. 그래서일까? 나는 교회를 다니는 내내 이러한 일들은 단순히 신화적으로만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천지창조라니? 어느 신화가, 전설이, 그 어떤 환타지 소설이, 이렇게 밑도 끝도 없는 가정으로 시작하는지 나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이런 것이 내 회의감의 원인이 되지는 못했다.

기독교인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그리스도인, 그러니까 예수를 믿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렇다. 나는 예수를 믿었던 것이다. 구약의 하나님은 좀처럼 믿기지 않았지만, 예수라는 존재에 대해서는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고백까지는 여전히 부확실하지만, 그의 삶과 사역을 나는 희망적으로 바라본다. 정말이지 그것은 그저 희망일지도 모르겠다. 예수의 역사적 실존을 따질 필요도 없이 말이다. 난 그의 말들을 사랑했고 그가 보여준 아름다운 행위를 사랑했다. 그런 예수가 있다면, 그것이 상상속의 산물이라고 하더라도, 나는 믿고 싶었고, 여전히 그러하다.

리처드 도킨스는 신은 망상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맞는 말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고난 후엔 그 말에 더욱 동의하고 싶어진다. 지금의 나로서는 어느 정도 동의한다고 말할 수 있다. 예수 또한 그런 망상, 상상의 산물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신을 상상한다는 것을 나는 그리 무력하게 보지 않는다. 리처드 도킨스가 신을 망상이라고 부르는 것도 그 망상이 일으킨 백해무익의 결과에 힘입은 바 클 것이다. 예수라는 망상, 아니 상상은 어떤가? 그것 마저도 유해할까? 나에게 그것은 결코 유해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상상은 어디까지는 전통적 예수관과는 다를 것이긴 하다.

얼마전 김용옥으로 한국기독교계가 떠들석 했다. '구약폐기론'은 운운했느니 안 했느니하면서 분분했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김용옥을 불편해 할 것이다. 리처드 도킨스 마저도 그런 불편한 감정을 한국의 기독교인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아니다. 내가 앞으로도 리처드 도킨스를 따라 읽는다면 언제고 리처드 도킨스에게 설복되고 말 것만 같다. 그의 논리는 철저하고 명확하다. 너무 쉽지 않은가? 그의 논증은 너무나 당연한 설법이고 빈틈을 찾아내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기독교인이다. 리처드 도킨스가 들으면 불만을 가질지도 모르겠지만, 그가 말하는 망상의 신을 믿는 기독교인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야 하겠다. 난 단지 '사랑의 예수'만을 상상할 따름이다. 언젠가는 '진정한 예수'를 찾아내는 날이 온다면 행복하겠다.

이 책 『만들어진 신』을 우리는 기독교 비판서로 읽어도 좋을 듯 싶다. 그가 일반적인 신을 공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논증은 기독교에서 말하는 야훼를 대상으로 한다. 나는 충분히 기독교 비판서로서 이 책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많은 기독교인이 보아도 좋지 싶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무례한 자들의 크리스마스』, 『당신들의 예수』를 읽었고,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를 읽었다. 그리고 『죽은 신을 위하여』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다가는 끝끝내 기독교를 포기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는 이런 일련의 책들을 통해 보다 의미있는 예수를 상상할 수 있을 것같은 희망을 가져보기도 한다. 아무튼 나는 아직까지 날라리 기독교인이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9-16 0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직까지 겨우... 날긋날긋한 예수님의 옷자락을 붙잡고 있는 정도지요.

일련의 서적들을 읽으면, 저도 기독교를 아주 떠나지 싶어요.
교회에 의미를 둔다는 건, 거의 접은 상태랍니다.
리뷰 잘 읽었습니다. :)

멜기세덱 2007-09-16 17:34   좋아요 0 | URL
저는 교회의 역할과 기능이 계속적으로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아직은 교회에 의미를 두고 있고요.ㅎㅎ
아무튼 이게 홀가분하게 시원스레 떠나버릴 수 있는 것이라면 오히려 더 편하겠어요.ㅎㅎ

프레이야 2007-09-16 0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라리 기독교인(멜기님보다 더더 심한) 여기 하나 추가요.
무신을 증거하는 일은 신을 증거하는 일보다 상대적으로 쉬운 일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 아직 이 책, 사두고 안 읽고 있지만..
신의 존재에 회의감과 의심이 들어 더욱 더 기도로 간구한 마더 테레사처럼
님이 말씀하시는 '상상의 예수'가 어떤 의미인지 알겠습니다.

멜기세덱 2007-09-16 17:36   좋아요 0 | URL
사실 저는 유신과 무신의 논쟁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그건 제게 그다지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지는 않습니다만, 제가 믿는 예수가 그 대목에 심각하게 걸린다는 게 문제지요.ㅎㅎ

순오기 2007-09-16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수를 믿는 사람을 기독교인이라 하지 않고, 교회를 다니는 사람을 기독교인이라 정의한다면, 현재는 기독교인이 아니지만(교회 출석 방학 4년째..)전 당당하게 종교란에 기독교인이라 적습니다. 내 마음에 그분이 자리하고 있기에...교회를 다니는 일이 예수를 위한 일인지 목사를 위한 일인지 많은 회의가 들어 현재는 방학중입니다.
기독교인들이 더 많은 비판을 받아들이며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는데 동감입니다.
기독교인들끼리만 용납하고 이해되는 종교라면 별 의미가 없다 생각...생활속에서 이웃의 비기독교인에게 감동줄 수 있어야 그들이 감화될테니까요.

멜기세덱 2007-09-16 17:38   좋아요 0 | URL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교회는 잃어버린 '예수의 향기'를 찾아야 그 존재의미를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그런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성과 신앙 2007-09-16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으면서 참으로 공감하는 바도 많고, 님과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그 어떤 설득력 있는 말을 해 줄 수 없었던 지난 날의 저의 비참함이 다시 떠오릅니다. 교회의 후배가 제게 진화론이 맞고 하나님은 인간이 만들어낸 산물이라면서, 예수님 또한 한 사람의 인간이었다고 내게 강하게 말했을 때, 저는 아무런 답변도 못해 주었답니다. 그래서 그 후로 저는 이 방면에 책을 읽게 되었고, 지금은 최소한 제 자신에게 만큼은 기독교 신앙의 이성적이고 지성적인 확신을 갖게 되었답니다. 또한 자주 다른 사람에게 제 확신에 대해서 말해 주기도 한답니다. 책 선택을 신중하게 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될 수 있으면, "예수는 역사다" "창조 설계의 비밀" 등의 책이 참 좋고, 기독교 신앙의 합리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 줄 수 있는 책들로는 "기독교 지성으로 이해하라" "김용옥의 하나님 VS 성경의 하나님"(도서출판 누가) 이 책들입니다. 이냥 책 읽기를 즐겨하는 분 같아 보이시니, 제가 추천해 주는 책 한번 읽어봤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이 있습니다.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이성적인 확신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이성적인 확신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인지라 여기서도 주제 넘게 긴댓글을 달았군요. 미안하기도 하고, 님께서 기독교 신앙에 확신있는 삶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멜기세덱 2007-09-16 17:47   좋아요 0 | URL
고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지는 않지만, 이전에 기독교 관련 서적들을 읽어 왔습니다. <예수는 역사다>도 그 중 일부이기도 합니다. 성경도 '신실한 신자'들만큼은 아니겠지만 여러번 읽었구요. 어쩌면 이전까지의 독서가 다소 기독교쪽으로 치우는 면이 커보입니다. 지금은 그 치우침을 치유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소개해 주신 책은 감사히 제 다음 독서목록에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저는 기독교에 대한 이성적 확신(혹은 감성적 확신까지도)을 그리 달갑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확신을 추구하는 것은 다분히 위험할 수도 있기때문이죠. 지극한 회의로 나아가는 것도, 진리가 있다면 그 진리로 나아가는 또다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로그인 2007-09-16 21:50   좋아요 0 | URL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이성적인 확신은 저도 갈급한 부분입니다.
댓글 잘 읽었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되는군요 :)

누에 2007-09-17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전 추천만 누르고 갈래요. ^^

지성과 신앙 2007-09-17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멜기세덱님과 체셔고양이님께
제 댓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안한 삶되세요.

(주)사랑 2007-09-18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고민이 제가 했던 고민과 비슷하리라 생각되기에 몇 자 적어 봅니다.

사람은 누구나 회의를 합니다. 특히, 한 때 교회에 열심을 냈던 사람들의 경우, 회의감이 찾아오면 정말 미칠 노릇이죠.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저 역시 신을 부정하려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한 2-3년 정도 방황했던 거 같습니다.
물론 교회는 매주 나갔지만, 이미 저의 영혼은 방황 중이었던 것이지요.
그 방황 속에서 저는 그렇게 고백했습니다.
"하나님, 당신이 계신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는 당신을 믿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 보여준 예수님의 정신만큼은 본받겠습니다."라고요..
적어도, 예수님이 보여주신 삶의 자세나 정신은 인간이 지녀야 할 가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이 간디나 체게바라,마틴루터킹 목사, 등등..많은 위인들의 정신을 높이 사고 그분들을 추종하는 것처럼 - 그 정도 수준에서- 예수님을 따르겠다는 의미의 고백이었죠.

하지만, 고민의 고민 속에서도 도저히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영적인 세계의 실존이었습니다.
영적인 세계의 실존만큼은 아직도 과학이 풀지 못하는 영역이지요.
영적인 세계가 있다는 것은 영적 존재인 신이 있다는 까닭이기에
저는 신의 존재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성으로,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영적인 부분입니다.
영의 세계에는 영의 법칙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그것을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뿐이지요..
신(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담이지만(아주 위험한 발언이지만..)
'하나님', 즉, 이 세상의 주관자에 대해
어떤 사람은 '도'라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우주의 기운'이라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성(성리학의 용어)'이라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영적인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이라고 부릅니다.
각각의 표현이 등가의 가치를 지니느냐에 대해선 재고의 여지가 있지만,
어쨌든 학문적 시각으로 봤을 때엔 그렇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저는 이제 하나님의 실존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습니다.
이미 제 마음 가운데 들어오셨기에 도저히 떨쳐 버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 영적 실존을 알고 나서는 영적 세계를 부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즘 제 고민은
신(하나님)의 실존에 대한 고민이라기 보다
그분의 법칙, 그분의 일하시는 방식에 대한 회의입니다.
인간의 이성으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부분 때문에 기독교가 비기독교인들에게 욕을 먹는 것이기도 하고요..

모든 종교는 이성을 초월합니다.
그것이 인간의 한계이기도 하고요..
그러기에 인간은 교만해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저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게 살아야 할 뿐입니다.

또한 내자 부족한 자이기에
남을 배려하며 살아야 하는 것이고,
남에게 도움을 받는 것처럼 남을 도우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교회는 너무 교만합니다.
마치 영적 진리를 다 소유한 양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당시 종교 지도자들을 비판하셨던 것처럼
오늘날 예수님이 오신다면 똑같이 말씀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든,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이 갈구하고, 더 많이 찾읍시다.
그리고 찾았다면, 그에 맞게 삶을 삽시다. 세상을 사랑하며...

참고. 도킨스의 책을 아직 읽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결론은 하나입니다.
영적 영역의 실체는 인간이 다 알 수 없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이 계시다면 인간이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그분은 '스스로 말미암아 계실' 수밖에 없다는 것!

멜기세덱 2007-09-20 01:03   좋아요 0 | URL
고견을 주시어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저의 '회의'을 당분간 '사랑'해야 하겠습니다.ㅎㅎ

Dreamer 2007-10-04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멜기님 서평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님이 신앙의 체험과 확신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그것을 뭐라고 표현하든 말이죠^^) 출 33:11, 창세기 18:22-32, 요나서 등도 한번 읽어보시길.. 구약의 하나님에 대해서 말이죠. 책에 대해 궁금해서 서평을 읽었거든요. 꼭 사서 읽어볼게요.

심술보 2007-10-08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이 진정한 기독교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진정한 기독교인이라면 교회 말고 성직자 말고 예수 그 분의 말과 행동을 믿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종교일지 신념일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