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안 되는 걸 말이 되게 하는 것, 그럼으로써 "아하!" 하는 감탄이 나오게 하는 것, 그게 시인의 특권이자 은유의 특성입니다. 독창성과 독보성은 의외성이라는 토대 위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은유는 둘 사이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그 거리가 멀수록 참신하고,
그때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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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순간 최선을 다해 번아웃되지 않고 최선 직전에서 어슬렁거리며 간보기. 준최선으로 비벼 보기. 멀리 봤을 때, 최선보다 준최선이 가성비가 더 좋을지도 모른다. 최선은 관성을 깨는 행위이기 때문에 관성이나 습관이 될 수 없지만, 준최선은 관성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준최선이 근육에 배면 어떤 일을해도 디폴트 값으로 준최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최선과 한집에 살면 삶이 고달파지므로, 옆집이나 이웃 정도로 거리 유지를 하고 달걀 꿀 때만 최선이네 집에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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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누군가 세상을 등에 업고 당신에게 상처를 준다면 이렇게 중얼거리면 좋다.
내가 싸워야 할 대상은 거대한 세상이 아니라내 눈앞에 서 있는 작은 당신일 뿐이야.
이건 아주 작고 사소한 싸움일 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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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 늦은 때란 없다. 행동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면의 소질이 켜켜이 쌓여 있을 수도 있고, 탐구하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나만의 재능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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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 늦은 때란 없다. 행동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면의 소질이 켜켜이 쌓여 있을 수도 있고, 탐구하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나만의 재능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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